[신인섭 칼럼] 치솟는 인하우스 에이전시 (In-House Agency) 추세

[신인섭 칼럼] 치솟는 인하우스 에이전시 (In-House Agency) 추세

  • 신인섭 대기자
  • 승인 2019.02.14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광고 단체는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미국광고주협회(Association of National Advertisers, ANA)일 것이다. 세계 광고비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미국 광고주들의 단체이다. 1910년 창설, 회원사 2,000개, 그 중 광고주 회원사는 1,100개, 마케팅 서비스 제공회사는 800여개. 이 회원사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수는 25,000개.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간 마케팅/광고 투자비는 약 4,000억 달러. 참고로 발표하는 회사 따라 다르고 측정 기준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2018년 세계 광고비는 약 6,000억 달러이다.

The Continued Rise of the In-House Agency 표지
The Continued Rise of the In-House Agency 표지

ANA가 2008년과 2013년에 이어 2018년에 실시한 인하우스 에이전시 이용 실태 조사 자료가 작년 10월에 발표됐다. 12가지의 특징이 나타났다.

1. 인하우스 에이전시 (이하 “인하우스“로 줄임)가 늘고 있으며 그 업무가 증가하고 있다.

조사한 회원사 : 412개

자료원 : The Continued Rise of the In-House Agency (ANA)
자료원 : The Continued Rise of the In-House Agency (ANA)

응답한 회사의 90%는 전년 대비 업무량이 증가했고, 특히 65%는 많이 증가했다.

2. 응답한 회사 중 44%는 지난 5년 사이에 인하우스를 설립했다.

3. 제공하는 서비스는 전통매체의 전략 수립, 크리에이티브 및 매체 계획 수립/구매이다. 지난 5년 사이에 현저하게 증가한 서비스는 콘텐트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전략, 데이터/마케팅 분석, 매체 전략, 프로그래매틱 매체 및 소셜 미디어이다.

4. 인하우스의 가장 큰 이득은 5가지이다.

1) 비용 효율성

2) 브랜드에 대한 지식 증가

3) 기업 전반에 대한 지식 증가

4) 스탭(Staff)의 헌신성

5) 업무 처리 속도/유연성

5. 가장 기본적인 이득은 비용의 효율성이 다른 것보다 훨씬 크다.

6. 인하우스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다. 79%가 만족, 20%는 “완전히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7. 90%는 외부 에이전시와 같이 일하고 있으며, 이 중 평균 58%는 모든 업무를 인하우스가 처리하고 있다.

8. 지난 3년 사이에 외부 회사를 이용하던 업무를 인하우스로 이동했다는 회사가 70%이다. 인하우스로 옮긴 주요 서비스는 콘텐트 마케팅, 소셜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다.

9. 32%는 프로그래매틱 구매 능력을 가지고 있다.

10. 79%는 인하우스 비디오 제작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49%는 지난 5년 사이에 인하우스 제작 능력을 갖췄다.

11. 인하우스 효과의 핵심평가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는 비용 절감, 시장 대응 속도 및 영업 실적이다.

12. 가장 큰 두 가지 도전은 프로젝트 증가 때문에 생기는 업무 흐름 관리와 효율적인 관리 자원 배정 대책이다.

ANA의 조사 자료는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다만 한 가지 유의할 것은 한국과 시장 상황이 다른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앞의 8 항에는 인하우스가 급증한 것이 지난 3년 기간이었다는 언급이 있다. 미국광고주협회가 위촉해서 디지털 광고 거래를 조사해서 발표한 시기와 맞먹는다. K-2 보고로 알려진 이 자료에는 에이전시의 매체 구매를 둘러싼 각종 불의한 사건이 드러나서 한때 큰 문제가 되었고 FBI가 조사한다는 말도 있었다. 인하우스 제도가 가진 여러 장점이 있음은 사실이다. 다만 인하우스만으로 세계 100개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신인섭 (전) 중앙대학 신방대학원 초빙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