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기업의 성공을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데이브 딕맨 태거미디어 CEO

[인터뷰] "한국기업의 성공을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데이브 딕맨 태거미디어 CEO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7.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채널을 운영하는 인플루언서들과 마케팅을 위해 협업하는 것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이미 보편화되었지만, 정작 한국이 아닌 해외 지역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현지 대행사는 신뢰도 있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고 진행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하는 국내 대행사들도 있는데, 정작 일부 인플루언서에 한정되어 활용성에 제약이 따르기 마련이다.

소규모의 인플루언서가 아니라 전세계의 인플루언서를 직접 검색하고 분석하여 캠페인까지 집행하는 소위 ‘플랫폼’ 형태의 서비스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태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태거미디어(Tagger Media)’의 CEO 데이브 딕맨(Dave Dickman)을 만났다.

데이브 딕맨 CEO
데이브 딕맨 CEO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태거미디어 CEO 데이브 딕맨입니다. 태거와 함께 일하기 전에는 애플 아이애드(Apple iAd, Apple Music)와 디즈니 인터랙티브(Disney Interactive), 워너브라더스(Warner Bros), 야후(Yahoo!), 터너 브로드캐스팅(Turner Broadcastin, CNN, HBO, Cartoon Network)의 글로벌 영업 책임자로 일했습니다. 다양한 회사에서 일했던 만큼 시카고와 뉴욕, 홍콩, 런던, 뭄바이를 포함한 전세계 다양한 도시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다양한 문화를 경험했습니다. 현재는 태거미디어의 본사가 위치한 L.A.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태거는 어떤 회사인가요?

2015년 설립한 태거미디어는 데이터 분석 기반의 SaaS 솔루션 기업입니다. 태거는 소셜미디어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 검색과 영향력을 평가, 소셜 인사이트 분석 및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뒷받침하는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태거미디어의 시스템은 전세계 인플루언서를 지역과 팔로워, 시청자, 관심사 등 브랜드가 타겟으로 정한 고객을 대상으로 정밀 분류, 검색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북미는 물론, 남미와 유럽, 중동, 아시아, 오세아니아를 포함한 전세계 시장이 태거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활동 무대가 됩니다.

태거는 한국어를 포함한 11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LA 본사를 비롯해 한국과 호주, 인도, 브라질, 유럽, 일본 등 등 17개 거점의 오피스에서 지원합니다. 한국의 경우, 홍보회사인 NPR이 태거 서비스의 총괄 사업자로 지정되어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태거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태거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치 등 세계적으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소셜미디어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구성, 구독자와 팔로워 등 영향력도 구간별로 구성해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700백만명이 넘는 전세계 인플루언서의 정보 검색이 가능하며, 이 숫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인플루언서의 소셜채널을 분석하고 싶다면 태거 이용자는 해당 인플루어서를 추가해 태거의 기술력을 통해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과 정보분석은 물론, 캠페인을 기획하고 인플루언서와의 커뮤니케이션에게 캠페인을 제안하거나 콘텐츠를 검수하는 일체의 과정을 태거 플랫폼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한 해외의 인플루언서들에게 캠페인 참여 리워드를 송금하는 것도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브랜드 뿐아니라 경쟁사에서 운영하는 인플루언서 캠페인의 동향을 분석하는 기능 등도 제공합니다.

태거의 주요 이용자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11개 언어로 전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태거 서비스는 전세계 기업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용고객도 전세계이고, 협업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 또한 전세계인 셈입니다. 태거는 이용자 스스로 직관적인 UI를 이용해 전세계의 인플루언서를 검색, 분석하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 SaaS로 제공되기 때문에 태거의 이용 고객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펩시콜라(PepsiCo), HBO 맥스, 보스(BOSE) 등 기업들에서 내부 인원을 활용해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하나이며, 나머지는 글로벌 단위로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광고, 마케팅 회사들입니다. 옴니콤(Omnicom), 케첨(Ketchum) 등 글로벌 광고사들이 또 다른 그룹입니다.

태거 플랫폼 예시

여타의 인플루언서 플래폼과 태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공간은 진화했고, 태거는 여기에 맞추어 고객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태거가 각각의 SNS에서 획득한 데이터는 태거 고유의 분석을 통해 마케팅을 준비하는 기획자와 광고업체에 통찰력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가령,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치 등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SNS에는 ‘어뷰징(abusing)’이 많다는 점 인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태거는 앞에 언급한 모든 플래폼에서 각각의 팔로워에 대한 유효성을 평가, 그 비율을 정확하게 추적, 분류할 수 있습니다. 태거의 고객이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준비하는 경우는 완전히 배제되는 것이죠!

태거미디어를 경영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태거미디어는 Five Elms Capital로부터 850만 달러 투자를 받은 데 이어 추가로 1,5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태거가 추진하는 인플루언서 기반의 플랫폼의 미래와 기술력을 모두 인정받은 사례라고 여겨집니다. 이 투자를 바탕으로 태거는 글로벌 사업 확장을 비롯해, 더 많은 브랜드와 에이전시, 미디어 회사, 크리에이터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지속할 것입니다.

2021년에는 미국 인플루언서 마케팅 어워드(Influencer Marketing Awards)에서 ‘최고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Best Influencer Marketing Platform)’ 금상, 디지데이(DigiDay) 테크놀리지 어워드에서 "최고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상을 수상하기로 했습니다. 인플루언서 검색, 분석 기술력에서는 세계 최고라 자부합니다.

데이브 딕맨 태거미디어 CEO와 피터 케네디 태거미디어 창업자 겸 회장 (왼쪽부터)
데이브 딕맨 태거미디어 CEO와 피터 케네디 태거미디어 창업자 겸 회장 (왼쪽부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변화가 있었나요?

사실 코로나 사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자체를 변화시켰습니다. 지난 2년간 이전과는 상상할 수 없는 숫자로 SNS나 일반 대중이 만들어 내는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폭증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오랜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해당 시기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폭을 보인 플랫폼은 ‘틱톡’이며, 이러한 성장세에 우리는 주목해야 합니다. 그외에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지속적인 이용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모든 인플루언서들은 마케터들의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단순한 콘텐츠의 게시자나 광고 게시자가 아니라, 마케팅 기획단계에서부터 함께 고려해야할 중요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크로부터 스타급까지 인플루언서의 특징, 지역, 인종, 문화적 특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팔로워 숫자만을 검토한다거나 단순 검색노출 만을 생각해서 진행하는 단편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글로벌 시장에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전세계를 대상으로 시장 확대를 노리는 한국 기업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마케팅은 예술과 과학의 영역에 해당합니다. 초기에는 최대한 많은 데이터을 수집하고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형식을 테스트한 다음 반복해야 하는 것이죠. 실질적인 마케팅 활동을 편안하게 테스트하고 학습한 다음 이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마케팅의 성공은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 내 중요한 요소를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가에 달려있습니다. 태거는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더욱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이 처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태거 플랫폼 한국 홈페이지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태거(Tagger) www.taggermedia.co.kr

2015년 설립된 태거미디어가 운영하는 SasS 기반의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태거(Tagger)’는 데이터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소셜미디어 영향력 평가, 인플루언서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과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소셜 인사이트 분석 및 인플루언서 캠페인까지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지난해 11월 1500만 달러(약 170억원)의 시리즈 B 투자를 완료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으로 가장 주목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태거’ 서비스를 이용하면 북미, 남미, 유럽, 중동,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전세계 모든 대륙에서 활동중인 인플루언서를 지역, 팔로워, 시청자, 관심사 등에 따라 분류해 검색할 수 있으며, 해당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에 대한 유효성 검사를 통해 소위 어뷰징(abusing, 부정클릭) 비율을 추적하는 등 캠페인 활용을 위해 현실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치 등 세계적으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소셜미디어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구성할 수 있으며, 구독자, 팔로워 등 영향력도 5천명이하에서 1천만명이상까지 구간별로 구성해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