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춤을] 그녀는 달랐다

[광고와 춤을] 그녀는 달랐다

  • 황지영 칼럼리스트
  • 승인 2019.04.19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은 누구인가? 여성은 연초점으로 처리된 모호한 배경을 뒤로 한 채 전면 어딘가를 올려다보고 있다. 이 모호한 현실 공간에서 여성, 건물, 움직이는 차량, 보행자는 시간적 차원에서 상이한 의미를 지닌다. 건물은 ‘지속성’이란 의미를 내포하는 반면 멈추어 있는 여성, 좌측의 보행자, 우측의 운전자는 ‘사라짐’이란 의미를 내포한다.

연초점으로 처리된 공간 기표, 차로 위 주차란 기표는 이 공간이 여성에게 친숙한 공간임을 내포한다. 여성은 지역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특정 지역에서 비즈니스 해 왔던 전통적인 소호기업의 은유체이다. ‘매우 다른 접근’, ‘매우 다른 결과’라는 서비스 가치를 판매하고자 하는 딜로이트 컨설팅과 같은 서비스 기업이 카리스마, 단호함, 초연함 등과 같은 복합적이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지닌 여성을 광고에서 다루는 방식에 주목해 보자. 딜로이트 컨설팅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여성은 기대하지 않은 방식으로 출현한다. 그녀는 ‘different approach’의 기호로서 배치된다. 원피스 차림, 최신 스쿠터, 구형 차량번호판, 백발의 긴 생머리란 패션 아이템들은 나이를 초월한 그녀의 독특성, ‘다름’을 전달하고 있다. 동시에 분명한 선호성, 자기만의 스타일은 ‘변화의 거부’를 내포한다.

그녀의 ‘다름’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그녀는 인도와 차도 ‘사이에’, 걸어오는 자와 지나가는 차 ‘사이에’ 멈추어 있다. 그녀의 양손에 들려 있어야 할 헬맷은 스쿠터 앞 차도에 떨어져 있고 공교롭게도? 딜로이트 컨설팅의 웹사이트 주소와 연결되어 있다.

흑백의 사진은 종료된 과거의 사건을 의미한다. 차량번호판 하단의 전화번호는 구식의 마케팅 방식을 내포한다. 스쿠터의 후미에 기댄 채 팔짱을 끼고 좌측을 향하고 있는 몸, 생각에 젖은 듯 전면 상단을 올려다보고 있는 시선, 좌측 차로를 가로막고 우측 차로를 향해 세워진 스쿠터는 ‘낡은 비즈니스의 종말’, ‘e-비즈니스의 도래’를 의미한다. 그녀의 몸 위에 배치된 문장 ‘사람들을 e-비즈니스로 인도해야 한다는 확신’은 여성의 한계, 비즈니스의 실패를 내포한다.

여성은 딜로이트 컨설팅의 의미를 위해 출현한다. 동시에 그녀의 패배를 선언하기 위해 출현한다. 광고에서 재현된 차이는 ‘다름’과 ‘매우 다름’의 차이이다. 여성이 ‘different approach’를 의미하고 ‘different approach의 한계’를 의미한다면 딜로이트 컨설팅은 ‘very different approach’를 의미하고 ‘very different results’, 즉 ‘성공’을 의미하게 된다.

광고에서 여성의 궁극적인 용도는 소호기업들이 처해있는 현실적인 한계와 자기모순을 은유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녀는 공간 규칙을 위반하면서 보행자와 운전자의 동선을 방해하는 위치, 반대편 차선을 침범할 수 있는 불법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기업에 내재된 ‘위험’과 비즈니스의 ‘지속불가능’을 함축한다. 여성의 모순적인 제시방식은 컨설팅. 기업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경영에 대한 전략 및 솔루션 제공 등 딜로이트 컨설팅 서비스의 존재가치와 존재 이유를 입증하기 위해 불가피한 것이다.

 


황지영 경성대학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