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위한 8가지 체크리스트

[인포그래픽]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위한 8가지 체크리스트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소셜 미디어는 고객에게는 놀이터일 수 있지만 회사에게는 놀이터가 아니다. 기업의 경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결과를 보고 싶다면 다른 마케팅 이니셔티브와 마찬가지로 모든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MDG Advertising은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를 실행할 때 고려해야 할 8가지 핵심 영역의 체크리스트를 공유했다.

1. 전략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해야 하며, 비즈니스를 위한 실제 KPI를 실행으로 변환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 조정 또는 실행 지식이 누락된 경우, 소셜 미디어의 노력은 영향력이 부족하고 ROI를 제공하지 못한다.

2. 소셜 플랫폼 감사

당신의 브랜드는 최고 수준이라고 해도 소셜 미디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원이 제한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직접적인 경쟁자가 사용하는 전술을 이해하기 위해 경쟁 감사를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런 다음 자신이 그들을 능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그들의 노력을 복제하거나 상대방의 약점을 이용하여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경쟁 없는 시장 공간을 창출하는 "블루 오션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3. 기술 이해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코딩에 대한 강력한 배경 지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기본 기술과 기술이 마케팅 노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만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다중 위치 비즈니스에서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부모/자녀 관계에서 페이스북 "위치 구조"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의 최상위 콘텐츠가 하위 페이지에 게시되고 모든 페이스북 브랜드 터치포인트에서 콘텐츠가 일관되게 유지된다. 

기술 이해의 또 다른 예는 리마케팅을 위해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고 있거나 페이스북 광고 내에서 가장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동적으로 타기팅하기 위해 닮은 유사 잠재 고객을 만드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전자 상거래 통합 ▲리드 양식 최적화 ▲인플루언서 아웃리치 추적 ▲통화(call) 추적 측정 ▲소셜 퍼블리싱 소프트웨어 ▲소셜 측정 도구 ▲요청 솔루션 검토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소셜 미디어 광고 대시보드 ▲랜딩 페이지 최적화 ▲콘텐츠 대기열 관리 및 제어 ▲사용자 생성 콘텐츠 등이 소셜 미디어 관리자가 숙지해야 하는 기술이다.

4. 소셜 유료 미디어

단순히 콘텐츠를 게시한다고 청중이 보는 시대는 지났다. 성과를 거두기를 바란다면 이제 유료 미디어 지출이 게임의 핵심이다. 콘텐츠를 홍보하지 않으면 안된다.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특히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와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는 모두 유료 미디어를 통해 타깃 청중에게 콘텐츠를 홍보하는 강력한 방법을 가지고 있다. 사용법만 알면 된다.

5. 콘텐츠 개발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전략은 콘텐츠, 콘텐츠가 이끌어내는 감정, 잠재고객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하도록 장려하는 행동만큼이나 중요하다. 강력한 카피라이터는 재능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요즘에는 점점 더 많은 비디오 작가)와 함께 작업해야 목표가 무엇이든 청중의 마음과 마음을 지속적으로 사로잡을 수 있다.

6. 고객 반응(온라인 평판 관리/ORM)

훌륭한 고객 서비스는 고객에게 한 브랜드 약속을 이행한다. 소셜 미디어(트윗, 페이스북 댓글, 옐프 리뷰 등)는 고객이 브랜드에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이다. ORM(Online Reputation Management)은 고객이 브랜드, 서비스 또는 제품에 대해 공개 검토 사이트에 남기는 긍정적인 리뷰와 부정적인 리뷰를 모두 처리하는 방식이다. 훌륭한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브랜드 표준에 따라 계층화된 응답 프로토콜을 설계하여 적시에 응답을 촉진하고 브랜드에 잘 반영되도록 한다.

위기 관리는 누군가의 브랜드 경험이 더 이상 고객 서비스로 처리 될 수 없을 때 작용하는 또 다른 영역이다. 소셜 미디어 위기 관리를 통해 관리자는 홍보 전략가로 활동할 수 있어야 하며, 이 문제에 대한 각 잠재적 대응의 결과를 이해하고, 위기가 전개되는 것을 지켜보는 외부 당사자들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브랜드가 스스로를 제시하도록 해야 한다. 

7. 규정 준수 및 리스크 평가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대형 캠페인"과 관련된 위험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심각하게 고려되지 않는다면, 상표나 저작권의 위반은 브랜드에 법적, 심지어 재정적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 견고한 규정 준수 검토 프로세스는 온라인에서 어려운 상황을 방지(또는 잠재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이다.

8. 측정

마케팅 목표에는 명확한 핵심 성과 지표(KPI)가 있다.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 노력은 추적이 가능하도록 구조화되어야 한다. 새로운 정보가 나오면 전술과 전략을 신속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어야 한다. ▲노출수 및 도달을 통한 인지도 측정 ▲소셜 공유, 좋아요 및 댓글을 통한 브랜드 선호도 이해 ▲웹 사이트 클릭 또는 양식 채우기와 같은 작업을 통해 구매 의도 결정 ▲쇼핑 카트 체크아웃 또는 예약 전화를 통한 ROI 파악 등이 소셜 미디어 팀이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있는지를 측정해야 하는 목표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