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중장년 싱글세대의 소비 트렌드 - 인구감소사회의 소비와 행동

[Book] 중장년 싱글세대의 소비 트렌드 - 인구감소사회의 소비와 행동

  • 최영호 기자
  • 승인 2018.11.1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우라 아츠시 지음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옮김 한울 발간

올해 8월 국내 가구 수는 2000만을 넘겼고, 그 중 1인 가구와 2인 가구를 합하면 55.3%나 된다. 출생률이 낮아지고 노년층 인구가 증가하는 현상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지금은 주로 젊은 세대가 1·2인 가구를 이루지만, 중장년 1인 가구가 젊은 싱글보다 많아지는 것은 이제 시간문제이다.

한국보다 일찍 인구구조 변화를 겪은 일본에서는 인구가 적고 경기 호황을 경험해보지 못해 소극적 소비에만 치중한 젊은 세대에서, 인구가 많고 거품경제 시대를 거치면서 풍요로운 소비 생활을 경험한 중년 이상의 세대로 소비 주체가 이동하고 있다. 특히 늘어나는 싱글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마케팅 관점을 바꾸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는 한국사회의 가까운 미래상이기도 하다. 향후 중장년 싱글시대를 맞게 될 한국의 기업들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마케팅 구도를 그려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왔던 시니어 마케팅 같은 지엽적 마케팅이 아니라 거시적 관점에서 중장년 싱글세대를 트렌드를 주도하는 소비시장의 주역으로 보고, 그 세대의 특징과 소비 패턴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일본 싱글세대의 소비 특징이기는 하나 한국과 일본은 비슷한 문화권이기에 이 책이 조망하고 있는 내용이 독자들에게 이질적이지는 않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향후 소비 트렌드와 시장을 전망하고 흐름을 읽어 변화하는 시대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 미우라 아츠시 1982년 파르코(PARCO) 백화점, 1990년 미쓰비시종합연구소를 거쳐, 1999년 컬처 스터디즈 연구소를 설립했다. 마케팅 애널리스트이자 소비사회 및 사회디자인 연구자로서 기업 컨설팅을 하고 있다.

역자 :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기업이 당면한 과제에 대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미국, 일본 시장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실전 경험이 풍부한 우수한 플래너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마케팅 전략과 방법론을 제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