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크리에이티브 랭킹이란?

아시아 크리에이티브 랭킹이란?

  • 최환진
  • 승인 2018.11.22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Asia Creative Rankings, Campaign Brief Asia
2018 Asia Creative Rankings, Campaign Brief Asia

호주에서 발행하는 광고전문지 캠페인 브리프 아시아에서 2018 아시아 크리에이티브 랭킹을 발표했다. 아시아 크리에이티브 랭킹이란 아시아 국가의 광고회사가 칸 라이온스, D&AD, 부산국제광고제 등 그림에서 보는 10개 국제광고제에서 수상한 작품에 그랑프리, 금, 은, 동 등 수상 내역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캠페인 브리프에서 발행하는 THE WORK라는 광고작품집에 수록된 작품에도 일정 점수를 부여하여, 작품을 제작한 크리에이터, 광고회사의 점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매겨 발표하는 것이다.(각 광고제에 대한 가중치는 캠페인 브리프 아시아에서 정한다)

Creative Ranking 대상 광고제
Creative Ranking 대상 광고제

국제광고제에 출품하여 상을 받는 것이나, 수상 실적을 점수로 환산하여 랭킹을 매기는데 대해 부정적인 견해도 많을 것이다 - 국제광고제에서 상을 받아야 크리에이티브를 인정받는 것이냐? 우리는 상 받기 위해 스캠(실제 운행하지 않은 상을 받기 위해 만드는 광고 작품)을 만들지 않는다. 우리는 국제광고제에 비싼 돈 내고 출품하기 보다는 광고주 만족을 위해 더 투자할 것이다(실제로 퍼블리시스 그룹은 올해 칸 광고제에 출품하지 않았다). 꼭 크리에이티브를 줄세워야 하나. 국제광고제에서 인정받는 것보다는 국내 소비자에게 인정받는 것이 더 중요하다. 국제광고제 심사위원들의 심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등.
이러한 부정적인 견해에도 불구하고, 세계 주요 국제광고제에서 권위 있는 심사위원들이 최선을 다해 심사한 결과를 합산한 크리에이티브 랭킹을 통해 우리 광고계의 국제적 위상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크리에이터와 광고회사를 발견하고 칭찬하는 등 긍정적인 기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캠페인 브리프 아시에서 발표한 2018 아시아 크리에이티브 랭킹을 국가 랭킹, 광고회사 랭킹, 크리에이터 랭킹으로 나눠서 살펴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