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맥도날드의 로맨틱한 여름 시즌 이벤트는 어떻게 해외 언론의 주목을 받게 되었나?

일본 맥도날드의 로맨틱한 여름 시즌 이벤트는 어떻게 해외 언론의 주목을 받게 되었나?

  • 이상훈(스투시)
  • 승인 2019.08.2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도날드가 일본에서 여름 시즌 한정으로 Lemon Ginger, Blue Hawaii, Blood Orange 등 3가지 맛의 탄산음료 '맥피즈(McFizz)' 3종을 출시하면서 로맨틱한 분위기의 이벤트를 런칭했다.

‘한 여름의 맥피즈'라는 테마로 3가지 스타일의 한정판 전용컵을 제작했는데 이 컵의 디자인이 무척 특별하다.

이 한정판 컵에는 투명 플라스틱 컵 양쪽에 소년과 소녀의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음료가 담겨 있을때는 반대쪽이 보이지 않지만 음료를 다 마시고 나면 반대쪽에 있는 그림이 나타나 이미지가 겹쳐 보이게 만든 것.

음료의 종류에 따라 특정 각도에서 보면 소년과 소녀가 입을 맞추는 모습, 볼에 뽀뽀를 하는 모습, 귓속말을 하는 모습 등 3가지의 로맨틱한 그림을 연출할 수 있도록 컵의 디자인을 설계했다.

맥도날드는 여름 시즌 한정판 프로모션을 홍보하는 스톱모션 광고를 제작한데 이어 맥피즈 한정판 컵 인증샷 사진을 올리면 추첨해 경품을 진행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그런데 이 로맨틱한 소년과 소녀의 러브 스토리를 상상하도록 디자인된 맥도날드의 한정판 컵 이벤트가 전혀 다른 이유로 전 세계의 미디어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그것은 순수하고 아름다운 소년과 소녀의 풋풋한 로맨스를 염두해둔 맥피즈 한정판 컵 인증샷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분위기로 전개되었기 때문.

일본의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는 로맨틱한 분위기의 사진보다 더 시선을 사로잡는 인증샷이 업로드 되었는데 컵의 각도를 조금 다르게 연출을 하면 두 남녀의 풋풋한 순정 러브스토리가 두 남녀가 야릇한 19(금) 행위를 하는 장면처럼 보이는 사진들이 더 큰 시선을 끌며 화제가 되었다.

맥도날드가 예상하지 못한 인증샷 이벤트 사진들이 화제가 되며 입소문을 타면서 일본 뿐 아니라 adage,mashable,boredpanda 등 유명한 해외 매체까지 관심을 갖고 소개할 정도가 되었다.

외신에 따르면 맥도날드 재팬은 사전에 전혀 이런 이슈가 발생할 것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맥도날드의 이번 여름 시즌 프로모션은 예상하지 못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칭찬해주고 싶다.

로맨틱한 여름 분위기와 시원한 음료의 맛을 풋풋한 남녀의 러브 스토리라는 컨셉과 연결하고 음료의 3가지 맛에 따라 3가지의 로맨틱한 포즈를 연출할 수 있는 한정판 컵(굿즈)을 기획해 재미있는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냈고 사용자의 특별한 제품 사용/브랜드 경험을 SNS 프로모션과 연계해 프로모션 이슈를 확대했다는 점에서 매우 잘 기획된 캠페인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맥도날드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그랬을 것이라고 믿고 싶다) 이와 같은 인증샷 논란은 맥도날드가 당초 기대한 풋풋한 소년과 소녀의 러브 스토리를 인증하는, 참여에 비해 지극히 비중이 낮은 소수의 사례일 것이고 설령 이 이슈가 계속적인 관심거리가 된다고 하더라도 이는 맥도날드의 캠페인을 더 크게 홍보하는 바이럴 효과를 만들어내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본다.

다만 유명 명품 브랜드의 동양인 비하/인종차별, 국내 아이스크림 브랜드의 아동 성 상품화,영화 홍보 포스터의 여성 비하 등 브랜드 담당자와 에이전시 차원에서는 논란의 요소로 전혀 판단하지 못했던 이슈들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으며  큰 사회적 논란의 이슈가 되었다는 점을 돌이켜 볼 때 캠페인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사회, 문화적으로 민감한 요소가 있지는 않은지 세심하고 다각적인 논의를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상훈(스투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더크림유니언’ 커뮤니케이션 본부 그룹장

‘스투시의 마케팅팩토리’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SNS 채널과 외부 기고 등을 통해 마케팅과 광고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marketingfactory_
블로그: blog.naver.com/stussy9505
페이스북: www.facebook.com/MarketingFactory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