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와 카카오가 만났다! NIKE JOYRIDE X KAKAO 콜라보 캠페인 '나이키 조이런 마블’에 시선이 가는 이유

나이키와 카카오가 만났다! NIKE JOYRIDE X KAKAO 콜라보 캠페인 '나이키 조이런 마블’에 시선이 가는 이유

  • 이상훈
  • 승인 2019.08.28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키와 카카오가 NIKE의 새로운 러닝화 JOYRIDE의 출시를 기념해  새로운 콜라보 디지털 캠페인을 런칭했다.

​'카카오프렌즈 x 나이키 조이런 마블(JOYRUN MARBLE)' 

 

​나이키 런 클럽(NRC)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러닝 기록 인증과 주사위 던지기로 캐릭터를 이동시키며 리워드를 받는 디지털 러닝 보드 게임이다.

 

우선 게임 참여 프로세스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나이키닷컴에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조이런 마블 게임 시작(모바일에서만 가능)

2)주사위 캐릭터를 굴린다.(하루에 한번만 가능)

3)NRC(나이키 런 클럽)으로 러닝하고 기록을 나이키 닷컴 챗봇에 인증 (NRC 앱 다운로드 필수)

4)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리워드를 획득

 


지난 상반기에 진행했던 ‘나이키 에어맥스 줄서기’ 캠페인에서는 인스타그램을 플랫폼으로 활용했던 나이키 코리아가 이번엔  카카오톡과 꽤 큰 규모로 공동 마케팅을 런칭해 관심이 갔다.

 

(나이키닷컴에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증정하는 조이라이드 스페셜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현재는 모두 소진이 되었다)

나이키와 카카오가 협업을 진행했다는 것 자체도 이슈지만 나의 시선을 끌었던 부분은 국내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와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 카카오가 협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나이키는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과 카카오프렌즈 오프라인 공간을 함께 활용하는 보다 입체적인 형태의 캠페인 구조를 보여준다는 점에 시선이 갔다.

우선 디지털에서의 참여 방식을 살펴보자

나이키 닷컴에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해 카카오프렌즈 한정판 이모티콘을 다운받는 것에서 시작해 브랜드 계정의 카카오톡 챗봇으로 ‘조이런 마블’ 게임의 참여 방법 등을 상세하게 안내 받고 NRC(나이키 런 클럽)을 통해 러닝 기록을 인증을 받고 리워드를 획득하는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 비즈보드,카카오프렌즈,카카오톡 간편회원 가입,브랜드탭, 이모티콘, 비즈 메시지와 같은 카카오의 커뮤니케이션 솔루션들이 면밀하게 연계되어 활용되도록 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카카오 비즈메시지/챗봇 등 톡 비즈 솔루션을  활용해 사용자에게 캠페인의 참여방식을 상세하게 안내하는 커뮤니케이션과 나이키닷컴의 카카오톡 채팅방(챗봇)에서 NRC(나이키 런 클럽)의 러닝 기록을 캡처에 인증하고 리워드를 획득하는 방식에 주목했다.

두번째는 오프라인에서의 협업 방식.

카카오프렌즈 ‘라이언’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굿즈(140개)를 제작했고 홍대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조이런마블 체험 공간을 만들고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초청권을 캠페인 참여의 리워드로 제공하는 등 디지털의 참여 경험이 자연스럽게 오프라인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들었다.

나이키와 카카오의 콜라보 캠페인은 디지털과 오프라인을 입체적으로 아우르는 통합적인 사용자 참여의 설계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하면서도 신선하게 다가온다.

특히 카카오의 입장에서는 나이키와 새롭게 선보이는 이번 캠페인이 브랜딩과 퍼포먼스 측면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고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남아 자사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매우 특별한 케이스로 만들고자 하지 않았을까 싶다

나이키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는 팬으로서 그리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기획하는 마케터로서 나이키와 카카오의 ‘JOYRUN MARBLE’ 콜라보 캠페인은 여러모로 다양한 영감과 인사이트를 안겨준다.

 


이상훈(스투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더크림유니언’ 커뮤니케이션 본부 그룹장

‘스투시의 마케팅팩토리’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SNS 채널과 외부 기고 등을 통해 마케팅과 광고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marketingfactory_
블로그: blog.naver.com/stussy9505
페이스북: www.facebook.com/MarketingFactory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