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러시] 검색어 ‘중고차’ 국내 온라인 검색량 ‘신차’ 앞질러

[SEM러시] 검색어 ‘중고차’ 국내 온라인 검색량 ‘신차’ 앞질러

  • 최영호 기자
  • 승인 2019.10.2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 트렌드가 반영된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전문가들에게 디지털 인사이트 제공

통합형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회사인 SEM러시(SEMrush)는 ‘신차’, ‘중고차’와 ‘차 렌트’, ‘차 리스’에 대한 3년 간의 국내 온라인 검색 데이터를 다룬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한국은 작년에만 4백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하면서 세계 7위의 자동차 제조 국가가 되었다.

SEM러시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에서 지난 36개월 간 검색어 ‘중고차’의 온라인 검색 횟수는 월평균 약 10만 건으로 한 달 평균 3천 건을 기록한 ‘신차’를 크게 앞질렀다. 현재 두 검색어의 2019년 검색량은 2016년 대비 전반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에서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명제는 온라인 검색 데이터에도 적용된다. 전 세계 디지털 마케터들은 온라인 검색 데이터를 활용하여 방향을 설정하고 제품 카테고리, 하위 카테고리 및 모든 지리적 위치에 따른 대중의 관심과 요구를 탐색한다. 자동차 마케터들은 온라인 검색 트렌드를 통해 ‘세단’이나 ‘SUV’와 같은 자동차 세그먼트 하위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하고 성공을 거둔 집단을 구분할 수 있다.

'신차'와 '중고차' 온라인 검색에 대한 SEM러시의 연구는 최근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둔화된 시점에 이뤄졌다. 일부 전문가들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국산 신차 판매가 원화 절상을 포함한 여러 요인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SEM러시는 국내 온라인상에서 '차 렌트'와 '차 리스' 등 자동차 관련 용어 검색량이 '신차'나 '중고차'에 비해 훨씬 낮았으나, 지난 12개월 동안 검색 추이가 감소하기 전까지 3년 간 연 평균 약 20%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세일즈 및 마케팅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즈니스 전문가들에게 효과적인 디지털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사업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SEM러시는 통합형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분야의 기업으로 고객들이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 세계 400만 명 이상의 마케팅 전문가와 1만 개 이상의 파트너 에이전시로부터 신뢰받는 SEM러시는 고객이 마케팅 인텔리전스를 높이고 모든 비즈니스에 대한 온라인 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보장한다.

7일 무료 평가판 체험 및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기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SEMrush.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