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스터디] 데이터 통합 분석과 시각화에 최적화된 솔루션 "튜브"

[케이스 스터디] 데이터 통합 분석과 시각화에 최적화된 솔루션 "튜브"

  • 최영호 기자
  • 승인 2019.12.2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온라인광고대상 테크앤솔루션부문 우수상 - 플레이디 "튜브"

2019년은 온라인광고가 질적, 양적으로 커다란 성장을 했다. 이러한 성장을 견인한 것은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과거에는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그쳤다면, 이제는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고 어떻게 활용할 것이냐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캠페인의 성공의 한 축을 데이터 통합과 활용으로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2019년 온라인광고대상에서 테크앤솔루션 부분 우수상을 수상한 플레이디의 “튜브”는 데이터 통합 분석과 시각화에 있어 의미있는 솔루션이다. 매드타임스는 “튜브”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튜브 개발 배경

온라인 마케터는 급속도로 발전되고 다양한 매체와 마케팅 방식으로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한다.

튜브는 마케터들이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상황을 이해하고 보다 나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획, 개발됐다.

 

튜브 기대효과

튜브는 데이터 중심으로 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다양한 데이터를 제한 없이 하나로 통합하여 분석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보고 싶은 데이터를 마음대로 구성, 편집할 수 있다. 또한 협업이 필요한 인원들이 함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실무에서는 자동화된 대시보드와 다차원 상세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다.

따라서 무엇보다 튜브는 높은 업무 효율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통합과 협업, 자동화된 튜브는 더 빨리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좀 더 상세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과 함께 데이터를 보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 높은 신뢰를 구축하고 빠른 전략 수립과 높은 업무 효율로 더 나은 마케팅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TUBE 대시보드 이미지
TUBE 대시보드 이미지

 

튜브 특장점

1.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 매체 연동

데이터 수집이 자동화되지 않으면, 데이터 분석이나 활용이 제 때 이루어질 수 없으며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없다.

튜브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크리테오, 카카오모먼트, 타겟팅게이츠, 모비온, 에이스트레이더, 네오클릭, 드림위즈 등 주요 매체와 데이터 수집이 자동 연동된다.

그리고 정의되지 않은 매체나 회사 내부 데이터들은 파일을 업로드하여 바로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다. 수동데이터로 업로드 시 별도 템플릿이 지정되어있지 않아 파일을 가공하지 않아도 되며, 튜브가 문자와 숫자, 날짜 등을 파악하여 데이터를 자동으로 변환하는 특징이 있다.

2. 시각화된 매체 통합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흩어져 있는 데이터에서 필요한 내용을 요약,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시각화가 매우 중요하다.

튜브는 이 점에 강점을 갖고 있다. 다수의 데이터소스를 하나의 컴포넌트에서 같은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여 한 눈에 데이터 별 관계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통합한 데이터는 합계와 소계로 합산하거나 광고 계산식 데이터도 자동으로 계산되어 통합된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3. 사용의 용이성과 높은 자유도

아무리 좋은 솔루션도 사용하기 어렵다면?

튜브는 광고상품 별 기본 템플릿을 제공하여 핵심 데이터를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 분석 데이터로 구성된 데이터 컴포넌트가 있어 어려운 설정 없이도 마케팅 핵심 지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 내가 관심 있는 데이터만 필터링하여 볼 수 있고 드래그 앤 드롭으로 컴포넌트의 편집이나 수정이 매우 쉽다.

4. 높은 업무 효율을 보여주는 다차원 상세보고서

실무자들이 업무에서 많은 시간은 사용하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매일 매일 동일한 형식의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도 그 중 하나다.

튜브의 다차원 상세 보고서는 Excel의 피벗 테이블과 브이룩업 형식으로 다각도분석이 가능하고 예약 설정을 통해 매일 자동으로 보고서를 생성하고, 메일로도 받아볼 수 있다. 또한 대용량 데이터도 한번에 결합하여 데이터 결합과 검증에 소요되었던 많은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5. 원활한 협업과 공유

최근의 온라인 마케팅은 팀원 또는 관련자들의 협업과 공유가 필수적이다.
튜브는 여러 사람이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고 조회와 편집도 가능하다. 필요에 따라 튜브에서 바로 이메일을 보내거나 PDF 문서 출력도 가능하다. 때문에 데이터를 요청하고 가공하고 전달하는 과정 없이 누구나 직접 필요한 데이터를, 필요할 때마다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업무 게시판을 통해 프로젝트 멤버들이 문의와 답변을 하고, 함께 소통하여 빠른 전략 수립과 높은 업무 효율로 더 나은 마케팅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결과 및 성과

튜브는 다양한 매체를 운영하면서 전체적인 마케팅의 상황을 분석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기존에는 보고서를 받아 보기만 하던 광고주들이 직접 대시보드를 보면서 마케터들과 마케팅 전략을 논의하고 직접 대시보드를 편집하면서 궁금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다. 따라서 광고주의 신뢰가 높아지고,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업무 효율성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광고주 만족도가 높아진 것도 중요한 성과 중 하나다

또한 놀라운 데이터 처리속도로 기존에 여러 단계에 거쳐 처리하던 처리하던 업무를 통합하여 업무 효율이 월등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튜브는 지속적으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과 옵티마이제이션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고, 사용자의 테이블 내 데이터 편집 및 추가 시각화 컴포넌트를 제작하여 사용자의 자유도를 향상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적인 매체 연동 확장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특성별로 제작한 커스텀 대시보드를 라이브러리화 하여 사용자들간의 서비스 활용성과 학습 시너지를 향상할 계획이다.

<참고>
TUBE 활용 가이드: https://tube.techhub.co.kr/guide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