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커뮤니케이션은 건강한 소비자 금융 생태계의 근간

금융 커뮤니케이션은 건강한 소비자 금융 생태계의 근간

  • Jordan
  • 승인 2018.12.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이해력은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금융 커뮤니케이션은 금융기관의 중요한 사회적 역할
출처 셔터스톡
출처 셔터스톡

“금리는 돈의 값이란 말야” 고등학교 사회수업 시간에 들은 이 말 한마디는 어른이 되어서도 오랫동안 알 듯 모를 듯한 시험 문제처럼 남아 있었다. 막연한 호기심에 이끌려 금융회사에 입사하고 보니 어느 유명 금융그룹 회장의 고차원적 명제가 업계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었다. “돈이 아름다운 꽃이라니!”

금융을 업(業)으로 삼기 전까지 금융에 대한 필자의 지식과 이해력은 일반 고등학생 수준을 넘지 못했다. 대다수 사람들 역시 어떤 계기가 생겨 마음먹고 배우려 하지 않는 이상 금융 지식을 쌓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 성인들의 약한 금융 이해력

우리나라 성인들의 금융 이해력은 OECD가 정한 최소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한다. 다른 OECD 국가들과 비교해 복리계산, 원리금 계산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저축보다 소비성향이 강하며 미래에 대한 준비가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았다고 한다(금융감독원, 「2016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금융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금융 소비자로서의 권익을 지키는 일은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금융감독위원회가 학계, 소비자 관련 시민단체 및 교육단체 관계자 등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금융소비자 TF’와 ‘금융교육 TF’를 동시에 출범했다는 소식은 그나마 반가운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하고 돈을 버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아직 우리 주위 사람들 중에는 노후 준비에 대해 안일한 인식과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퇴직연금 사례를 들어보자. 도입된 지 13년이 흘렀지만 퇴직연금에 대한 직장인들의 인식과 활용 수준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퇴직연금 가입자 10명 중 9명이 퇴직연금 가입 후 단 한 번도 운용상품을 변경하지 않은 채 방치하고 있으며, 가입자의 83.3%가 은행 정기예금 등 원금과 이자가 보장되는 상품에 가입하고 있다고 한다(보험연구원, 「‘한·일 퇴직연금의 운용행태 및 제도평가’ 보고서」). 어려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금융에 대해 제대로 배울 기회가 없었던 대다수 직장인들에게 퇴직연금 상품 중 무엇을 선택하고 보유할 지를 결정하는 일이 좀처럼 쉽지 않았을 것이다.

내 돈과 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나날이 복잡해지는 경제 및 금융 환경 속에서 금융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갖추기란 도전적인 과제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금융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면 자신의 재정상황에 알맞는 펀드나 저축 상품 등을 고르기가 전보다는 쉽게 느껴질 것이다. 또한 장기적인 가계의 수입과 지출 계획에 따른 생애 재무설계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도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 노인빈곤율이 OECD 회원국 평균의 4배나 많은 42.7%로 압도적 1위라는 사실은 높은 금융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자산관리가 얼마나 시급한 지를 잘 말해 주고 있다.

금융 이해력은 금융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소비자의 금융 이해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개인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그 필요성이 크기 때문이다. 금융 이해력이 왜 필요한 지를 먼저 깨닫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개인은 금융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높여 금융 제도와 상품의 이점을 활용하려는 니즈를 갖고 있다. 한편 국가적으로는 국민연금 등의 공적연금이나 다른 사회보장제도만으로는 충당하기 어려운 은퇴자들의 필요자금을 민간 부문의 자율적인 노력으로 해법을 찾게 한다는 측면에서 금융 이해력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오늘날 금융기관들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역할 중 하나는 금융에 대해 일반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다가설 수 있도록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금융교육의 기회와 장을 마련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금융 커뮤니케이션은 금융 소비자의 금융 지식과 이해를 함양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금융 소비자의 충분한 이해와 공감대 속에서 고객과 함께 필요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함께 가치를 나누는 건강한 소비자 금융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금융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역할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Jordan (금융홍보전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