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원격학습 솔루션 7월 1일까지 무료 제공

구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원격학습 솔루션 7월 1일까지 무료 제공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3.18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정부 부처는 감염 위험성 및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 등을 고려해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개학일을 추가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개학 연기로 인한 수업 공백 발생이 불가피해, 많은 교육 관계자들은 비대면 온라인을 통한 대체 수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에 구글은 전 세계 모든 G Suite 및 G Suite for Education 고객에게 화상회의 기능을 올해 7월 1일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행아웃 미팅(Hangouts Meet)을 통해 최대 250명 참여 가능한 대규모 미팅 진행이 가능하며, 동일 도메인 내 최대 10만명 시청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강의 내용을 녹화하고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다.

구글이 제공하는 원격학습 방안은 다음과 같다.

최적의 원격학습 환경 조성

Google for Education을 통해 비용 부담 없는 기기, 혁신적인 교육 콘텐츠와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교육 툴로 효과적인 원격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G Suite for Education : 비영리 초중고교, 고등교육기관, 홈스쿨 조합에 특화된 구글 비즈니스 도구 및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온라인 교육에 필요한 캘린더, 구글 클래스룸 등 G Suite 핵심 서비스 및 학교 도메인 관리자가 교육 목적으로 허용한 경우 추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 :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온라인 수업 진행을 위해 고안된 교육 툴로, 효율적인 과제 할당과 공동 작업,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학생들이 집에서도 학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

원격학습이 지속되면 학생들은 집중력을 잃고, 학습 참여도 또한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습 내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토론도 도움이 된다.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의 스트림(Stream) 기능 : 스트림 페이지에서 학생들과 댓글 및 답장으로 서로 묻고 대답할 수 있다. 질문을 던져 학생들이 토론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댓글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구글 닥스(Google Docs) 댓글 기능 :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에 댓글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습 이해도를 수시로 확인 가능

형성 평가는 학생들이 집에서도 학습 내용을 따라잡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 중 하나다. 수업 중간마다 설문지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묻고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설문지(Google Forms)의 퀴즈 기능 : 구글 설문지에서 퀴즈를 만들고 자동 채점 기능으로 답안을 확인할 수 있다. 채점 후 자주 틀리는 질문, 정답 그래프, 평균 점수를 자동으로 요약해 제공할 수 있다.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 수업 과제 : 교사는 구글 클래스룸에서 과제를 만들수 있으며, 학생들은 프레젠테이션이나 닥스, 사이트를 활용해 학습 내용 기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학생들과 소통이 가능한 행아웃 미팅

원격학습 기간 동안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학생들이 편안함과 안전함을 느낄 수 있는 학습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행아웃 미팅(Hangouts Meet) : 온라인 접속이 가능한 환경에서 행아웃 미팅으로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다. 행아웃 미팅을 통해 학생들이 비디오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개념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다.

구글 캘린더 약속 시간대 사용 : 구글 캘린더의 약속 시간대를 활용해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과 일대일 혹은 소규모 미팅을 잡을 수 있다.

 

학생들의 감정 상태 확인

원격학습 기간에도 정서 발달 교육을 병행할 수 있다. 행아웃 미팅을 통해 학생들 곁에 교사가 언제나 함께 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 밖에서도 학생들과 감정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구글 설문지를 활용해 학생들이 매일 어떤 감정 상태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도움이 필요한 경우 설문지 내에서 교사에게 미팅을 요청할 수 있다.

 

원격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원격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는 교육 관계자들을 위해 구글은 원격학습 전략을 공유하고, 교사 센터에서 활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교육 관계자들이 자발적으로 서로 연락을 취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Google Educator Group을 활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