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긍정적 영향력이 필요할 때

브랜드의 긍정적 영향력이 필요할 때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3.26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unsplash
출처 unsplash

코로나19는 브랜드과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마케팅 환경에 직면하게 하고 있다.

많은 회사들은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기도 한다. 물론 아무 것도 안하는 것이 전략적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따라서 지금 브랜드는 적절한 방법으로 소비자, 나아가 사회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미국의 미디어포스트는 상처받는 소비자와 사회에 마케팅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5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1. 겸손한 영웅이 되어라.

브랜드의 가치와 독특한 기술이 이 위기를 해결하는데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생각하고, 어떤 규모에서든 진정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적절한 역할을 확인한다. 기회주의적으로 보지 말고, 네 행동이 스스로 말하도록 해라. 최근 LVMH가 손 세정제를 만들기 위해 향수 공장의 용도를 바꾸겠다고 발표한 것은 스토리텔링의 좋은 예다. 만약 여러분의 목소리가 현재의 상황과 관련이 있다면, 여러분의 고객들과 잠재 고객들에게 여러분의 소식을 듣는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2. 실용적인 낙관론을 제시한다.

냉정하고 무서운 뉴스로 인해 끔찍한 상황에 놓여있는 이때, 우리의 이해관계자들이 가장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낙관론을 사용할 수 있다. 우리 모두가 격리와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과제에서 가족 식사 시간의 부활, 둥지 만들기, 게임하기, 사랑하는 사람들과 다시 연결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을 활용할 수 있고, 이러한 상호 작용에 대한 위안과 기쁨을 제공할 수 있는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는 환영받을 것이다. 이것은 식품 회사들, 게임 제작자들 그리고 주택 개량 고객들에게 중심축이 될 수 있다.

3. 직접 연결하기

사람들은 디지털 미디어를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장소로 만들고 있다. 검색, 프로그래밍, 소셜 및 OTT 미디어는 이미 더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전자상거래, 유기적 소셜, 전자 메일과 같은 직접 소비자 “소유” 채널에 더 집중하는 것은 훨씬 더 강력한 연결을 촉진할 것이다. 많은 카테고리에서 웹 트래픽이 증가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으므로 이제는 대화를 계속하기 위해 리 마케팅 풀을 구축하면서 고객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자사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이는 B2B 마케팅 담당자에게도 관련이 있다. 일반 디지털 및 소셜 채널이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중요한 연결 수단이 될 수 있으며, 가상 커뮤니케이션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수 있다.

4. 디지털 커뮤니티

사회적 거리가 멀어지더라도, 우리는 모두 인간의 상호작용을 원한다. 브랜드들은 그들의 커뮤니티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디지털 미디어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이 친구나 가족과 계속 연락하기 위해 소셜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을 더 많이 보게 된다. 우리 자신을 좀더 인간답게 만들기 위해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공동체의 상호작용의 필요성을 강화할 수 있다. 줌은 그들의 화상 회의 서비스를 K-12 학교에 무료로 제공했으며, 치폴레는 또한 유명인 게스트들과 무려 3000명의 팬들과 함께 일일 "치폴레 투게더" 비디오 컨퍼런스 세션을 개최하고 있다. 인간은 결국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우리 공동체를 연결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보람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훌륭한 서비스다.

5. 공감하는 개인화

지금 당장 메시지와 최대한 관련이 있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모두가 비슷한 감정을 경험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마케팅 담당자들이 한 가지 메시지가 모두에게 작용하는 시대로 돌아가야 하는 것은 아니다. 1차 및 3차 데이터를 사용하여 특정 사용자에게 보다 개인적인 마이크로캠페인을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당신이 봉사하는 다른 지역사회를 생각하고 그들의 대화가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듣고 메시지를 찾는 것은 지금 그들에게 영감을 줄 것이다. 인플루언서는 당신의 브랜드로부터 고무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작은 지역사회에 도달할 수 있다. 특히 당신의 브랜드가 지역적인 존재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감염의 결정적인 지역적 핫스팟과 지리적 메시징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수용적일 수 있다.

앞으로 몇 달, 어쩌면 몇 년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그렇다고 사업이나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기에 너무 긴 시간이다. 광고 마케팅을 중단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그런데 그 동안 소비자가 우리 기업, 브랜드를 잊게 된다면?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이 공감할 수 있고, 시의적절하며, 똑똑하다면, 소비자들은 기꺼이 브랜드를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일 것이다. 지금은 중단보다는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광고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