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의 포토샵, 제재해야 할까?

광고에서의 포토샵, 제재해야 할까?

  • 고아연
  • 승인 2018.12.1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사진은 본문 내용과 관련없습니다. 출처 canmake 홈페이지
본 사진은 본문 내용과 관련없습니다. 출처 canmake 홈페이지

뷰티 분야에 관심이 많은 나는 심심하면 화장품 가게에 쇼핑을 하러 간다. 그때마다 나를 반겨주는 것은 비현실적으로 예쁘고 화려한 연예인들이었다.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와 찰떡같이 맞는 것을 넘어 제품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신체 특성을 보면 왠지 모르게 눈길이 간다. 맑고 촉촉한 피부를 내세우는 스킨케어 제품, 비단 같은 머릿결을 보여주는 헤어라인 제품, 이슬을 품은 듯한 눈망울을 보여주는 렌즈까지.. 이 연예인들의 모습을 보면 해당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가 상승한다. 물론 이 광고가 순도 100%의 모습일거라 생각하진 않는다만 거짓인걸 알면서도 속게 된달까?

그런데 신기한 것이 있다.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 국가에서는 광고에서 포토샵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들에게 미(美)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고, 이 행위가 결국엔 소비자를 속이는 것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비록 문화적 차이에 기반한 법률이지만, 나는 이것을 보며 고민해보았다. 광고에서의 포토샵은 필요할까, 아니면 금지해야 할까?

사실 오늘날은 워낙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일명 ‘보기 좋은 떡’ 이어야지 겨우 살아남는 세상이다. 같은 뷰티제품이라도 모델의 피부가 더 빛날수록, 립 색이 더 쨍할수록, 속눈썹 길이가 더 길수록.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것이다. 그렇기에 아트디렉터들은 색 보정을 하고 잡티를 제거하며 최대한 자연스럽게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렇듯 이성적으로 생각했을 때 포토샵은 안돼! 도덕적이지 못해! 라고 말할 수 있지만 경쟁이 치열하고, 누구보다 눈에 띄어야지만 살아남는 이 사회를 고려할 때 포토샵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브랜드가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로 전면 승부를 보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낸 이미지’로 소비자와 관계를 형성한다면 결국 그 관계는 오래 가지 못할 것이다. 물론 잠깐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는 있어도, 소비자들은 최종적으로 ‘탁월한 효과를 가진 상품’에 충성하기 때문이다. 이제 브랜드들은 단순히 포토샵으로 어떻게 소비자를 눈속임할까?가 아니라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이에 맞춰 우리 제품을 어떻게 더 차별화 시킬 수 있을지 실질적인 문제를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단순히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이기때문이 아니라 브랜드가 조금 더 자사의 경쟁력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선 우리나라도 포토샵을 금지해야하지 않을까?

고아연 대학생기자 (국민대학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