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천만 뷰 달성한 제일기획 광고, ‘1분기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탑10’에 4편 선정

총 6천만 뷰 달성한 제일기획 광고, ‘1분기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탑10’에 4편 선정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4.21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GC인삼공사, KT, 알바몬, 동원참치 광고 등 4편 선정
유튜브 조회 수, 총 시청 시간, 사용자 평점 등 종합해 국가별 선정

제일기획이 제작한 광고가 최근 구글이 발표한 `국내 1분기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탑10`에 4편이나 선정됐다.

구글은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를 통해 매 분기별 영상 조회 수, 총 시청 시간, 사용자 평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각 국가별 우수 광고 영상 10편을 선정한다. 선정된 국내 1분기 광고 10편 중 제일기획이 제작한 광고는 KGC인삼공사의 `펭수의 귀향`편, KT `갤럭시S20+ 아우라 레드` 편, 알바몬의 `알바몬을 뒤집어 놓으셨다` 편, 동원참치 `캔을 바로 따` 편 등 총 4편이다.

KGC인삼공사의 `펭수의 귀향`편은 지난 1월 설을 맞아 공개된 광고로, 펭수가 설을 맞아 남극에 있는 부모님을 만나러 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유머러스하고 위트 있게 담아내 호평을 받았다. 광고는 유튜브 조회 수 2000만 건을 돌파했으며 지난 1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에 선정되기도 했다.

KT의 `갤럭시S20+ 아우라 레드` 광고는 KT에서 단독 출시되는 제품의 레드 컬러를 홍보하기 위해 지난 2월 제작됐다. 광고는 패션, 트렌드 아이콘으로 꼽히는 걸그룹 블랙핑크의 `제니`를 모델로 기용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으며 유튜브 조회 수는 1600만 건을 넘어서는 등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알바몬의 `알바몬 뒤집어 놓으셨다` 편은 `밈(meme)`을 활용한 대표적인 광고로 인기를 끌었다. 가수 박미경을 모델로 기용해 순발력 있게 손님을 응대하는 아르바이트생들에게 특유의 어투로 찬사를 보내는 장면을 광고에 담았다. 평소 이 `짤`을 알고 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이 퍼지면서 유튜브 조회 수 1천만 건에 육박하는 성과를 얻었다.  

동원참치 `캔을 바로 따` 광고는 펭수와 손나은이 모델로 출연해 중독성 있는 노래와 쉽고 재미있는 댄스로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해당 편은 지난 해 큰 인기를 끌었던 광고의 후속작으로 소비자들로부터 다음 편을 제작해달라는 요청을 받아 선보이게 됐다. 유튜브 조회 수도 1600만 건을 넘어서는 등 전작 못지 않은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밀레니얼 세대를 포함한 광고 타깃들이 광고를 직접 찾아 보고 즐기며, 자발적으로 확산시킨 광고가 큰 인기를 얻었다. 여기에 해당 시기에 많은 관심을 얻고 있는 모델을 적절하게 활용 하는 등 소비자 트렌드를 잘 짚은 것도 선정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국내 1분기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탑10`에는 펭수를 모델로 한 광고가 3편이나 선정돼 또 다른 주목을 끌었다. KGC인삼공사의 `펭수의 귀향`편, 동원참치 `캔을 바로 따`편에 이어 빙그레의 `붕어싸만코X펭수`편도 선정되면서 펭수의 스타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번 1분기에 선정된 광고들은 대세 모델을 활용해 기대감과 스토리까지 갖춘 완성형 광고들이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 잡은 것으로 분석된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선정된 10편 중 다수 광고가 최근 크게 인기를 얻은 모델들을 활용했다는 점이 동일하다. 펭수와 가수 양준일 등 대세 모델의 활용에서 끝나지 않고 유머 코드와 귀를 사로 잡는 BGM, 완성도 높은 스토리까지 장착한 광고로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높였고 이를 충족시킨 광고가 많은 사랑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