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이 만든 커피 한류, 달고나 커피

집콕이 만든 커피 한류, 달고나 커피

  • 김신엽 기자
  • 승인 2020.04.2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반기,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긴 시간을 보내는 이들 사이에서 무료함을 달래줄 새로운 놀이가 등장했다. 인스턴트 커피에 설탕과 뜨거운 물을 붓고 오랫동안 저어 만드는 ‘달고나 커피’가 바로 그것이다. 간단한 재료로 만들 수 있지만 우유에 가라앉지 않는 달고나 제형을 만들기 위해서 최소 400번 이상을 정성스럽게 휘저어야 하기에 집콕 생활에 지친 이들의 도전 의지를 불태웠다.

달고나 커피는한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인기가 높다. 세계 곳곳에서 재택근무, 자가격리, 락다운(이동제한조치) 등 다양한 이유로 집에 머무르는 이들이 늘어나며, 한국인들의 ‘집콕 필수 코스’였던 달고나 커피가 해외에서도 주목받게 된 것이다.

구글 트렌드로 보는 달고나 커피 열풍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져서일까? 지난 몇 주간 커피나 레시피와 관련된 검색량은 전체적으로 증가했다. 그 중에서도 “달고나 커피(dalgona coffee)” 검색량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커피 종류가 됐다. 3월 셋째주 이후 달고나 커피 검색량은 1,800% 증가했으며, 그 이후에도 1,700% 더 증가하며 4월 5일 최정점을 기록했다. 또한 지난 30일 전 세계의 인기 레시피 관련 검색어 중 '달고나 커피 레시피(Dalgona coffee recipe)'의 검색량은 4,700% 이상 증가했으며, '저어서 만드는 커피 레시피(whipped coffee recipe)’는 850% 이상 증가했다.

커피 종류 별 관심도 변화 (에스프레소, 라떼, 카푸치노, 카페 모카, 달고나)
커피 종류 별 관심도 변화 (에스프레소, 라떼, 카푸치노, 카페 모카, 달고나)
3월 15일 이후 달고나 커피(dalgona coffee) 관심도 변화 추이
3월 15일 이후 달고나 커피(dalgona coffee) 관심도 변화 추이

영문으로 달고나 커피를 가장 많이 검색한 국가는 필리핀이며, 싱가폴과 브루나이가 그 뒤를 이었다. 세계 곳곳에서 자국 언어로도 달고나 커피를 검색했다. “ダル ゴナ コーヒ” (일본어로 '달고나 커피')와 'kopi Dalgona' (인도네시아어로 '달고나 커피')는 지난 30일 간 검색량이 5,000% 이상 급증했으며, 달고나 커피와 관련된 전세계 인기 검색어에는 중국어, 스웨덴어, 터키어 등이 포함됐다.

또한 구글 인터랙티브 맵으로 살펴보면, 지난 30일 동안 ‘Dalgona’는 83개 국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커피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별 가장 많이 검색한 커피 (노란색 표시가 달고나를 가장 많이 검색 한 국가)

한 편 인스턴트 커피 대신 카페인이 없는 코코아 가루나 마차 가루로 레시피를 응용한 레시피도 함께 주목받았다. 코코아 파우더 상표인 마일로(Milo)를 활용한 ‘Dalgona milo’는 지난 30일 동안 5,980% 이상 증가하여 ‘가장 많이 검색 된 변형 레시피’였. 마차 가루로 달고나를 만드는 법을 찾기 위해 ‘휘저은 마차 라떼 레시피(whipped matcha latte recipe)’ 검색량 역시 250% 증가했다.

 

유튜브로 보는 달고나 커피 열풍

유튜브에서도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달고나 커피에 도전하는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들은 이들의 영상을 보고 따라 하며 그 인기는 더욱 빠르게 확산되었다. \3월 15일부터 4월 6일까지 유튜브에 올라온 달고나 커피 콘텐츠의 조회수는 1월 1일 ~ 3월 14일 대비 전 세계적으로 5,0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달고나 커피 콘텐츠 전 세계 시청자 조회수 추이 (전 세계, 제목에 ‘dalgona’ 키워드가 포함된 콘텐츠 기준, 집계 기간: 2020년 3월 1일 ~ 2020년 4월 6일)

이와 더불어 제목에 ‘Dalgona’를 포함한 콘텐츠 중 전 세계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순위에서는 10개의 영상 중 9개가 필리핀, 인도네시아, 아랍에미리트 등 한국이 아닌 해외에서 업로드된 영상이었다. 또한 카페인이 없이도 즐길 수 있는 마차와 마일로를 활용한 레시피도 많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각각 순위에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