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섭 칼럼]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그런데 세계 광고비는 얼마나 되나?

[신인섭 칼럼]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그런데 세계 광고비는 얼마나 되나?

  • 신인섭 대기자
  • 승인 2018.12.12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 1990년 초반쯤 대우그룹 기업광고 헤드라인이 아니었는가 생각한다. 세계는 넓기도 하려니와 여기저기 할 일도 많다. 그러니 일자리 걱정 없는 나라도 많다.

그런데 이 넓은 세계의 광고비는 얼마나 되나? 우선 누가 그런 조사를 해서 발표하는지 알아보자.

Global Ad Spending 표지
Global Ad Spending 표지 (eMarketer)

광고비 조사는 그 나라 큰 광고회사가 한다. 한국은 최대 광고회사인 제일기획이 한다. 일본도 역시 최대 광고회사인 덴츠-이지스(電通-Aegis)가 한다. 미국은 여러 회사가 하고 있는데 1950년 이래 계속 조사를 해서 발표하는 곳은 지금 인터퍼블릭 그룹 (Inter-public Group. IPG) 계열인 Magna다. 원래 광고회사 매켄에릭슨 산하 매체 전문부서였다. 영국은 광고협회가 하고 중국도 역시 공상행정관리총국 산하의 광고협회가 집계, 조사, 발표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주로 미국의 큰 광고회사의 매체 부문이 분리, 독립해서 매체전문회사가 되었는데, 광고비 조사는 이 회사로 이전되었다.

1990년대 중반 WTO의 발족과 글로벌 시대가 진전하자 조사회사, 회계 전문회사 등이 세계 광고비 조사에 뛰어 들어서 지금은 10개사 가깝게 늘었다.

 

2018년 세계 광고비
2018년 세계 광고비

이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자료 조사를 하는 회사에 따라 숫자에는 차이가 있다. 조사 기준의 차이가 주된 이유이다. 광고비 통계를 볼 때에는 그 숫자가 항상 추정이라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격차가 심한 eMarketer 자료와 기타 5개사 자료는 아직 세부 자료를 찾지 못해 그대로 둔다.)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지만 지금 세계 광고는 디지털화 시대 한 가운데 있다. eMarketer가 금년 9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광고비의 44.6%는 디지털이다. 지역 따라 차이가 심한데 중남미와 중동/아프리카는 각각 28.3%, 18.6%라는 낮은 비율이고 기타 지역은 41~49%이다. 선진, 개발지역의 격차가 나타난다.

출처 eMarketer
출처 eMarketer

디지털화에 따라 나타나는 회사별 수입을 보면 그림과 같은데 10대 회사 합계는 2,501억 달러이다. 세계 총광고비와 대비하면 약 40%가 디지털 광고인 셈이다. 구글(Google)과 페이스북(Facebook)은 각각 1,024억와 672억 달러로 전체의 68%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10개사 가운데 Alibaba, Baidu, Tencent 3개사는 중국 회사로서 이 3사 합계는 551억 달러이고 전체의 22%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진출은 제3의 항공모함 제조와 동남아 지역의 해상 뿐 아니라 광고 분야에도 나타나고 있다. 중국은 이미 미국 다음으로 세계 2위의 광고비를 가진 나라로 정착했다.

출처 Magna Advertising Forecasts
출처 Magna Advertising Forecasts

신인섭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초빙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