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변함에 따라 마케팅 계획도 변경되어야 한다

사회가 변함에 따라 마케팅 계획도 변경되어야 한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5.03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그룹M 홈페이지
출처 그룹M 홈페이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BC와 AC로 나누기도 한다. 즉 Before Corona, After Corona. 우리의 행동이나 소비, 교육, 경제, 정치 등 모든 면에서 예전과는 다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마케팅의 관점에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현재의 위기로 인해 사회적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며, 소비자들은 가까운 장래에 사람들이나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다. 또한 이 위기 뒤에는 소비자의 많은 행동들이 예전의 패턴으로 돌아가지만, 영구적으로 바뀌지 않을 많은 행동들도 있을 것이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새로운 행동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경제가 개선됨에 따라 브랜드가 미래의 성장을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 그룹M은 “As Society Changes So Will Your Marketing Plan”라는 리포트를 통해 소비자들이 시간을 소비하는 새로운 방법, 미디어 소비의 변화 방법, B2B 마케팅의 발전 등에 대해 발표했다.

 

소비자가 시간을 소비하는 방법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1. 집에 있는 것 또는 집 밖에서의 지출

소비자는 선택에 따라 집을 떠나는 것을 피하고 제품 서비스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처음에는 먼 가족과 다시 연결되기를 원하지만, 대부분은 휴가에 덜 쓸 것이다. 주택 개량이나 고가의 가정용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도 있다.

2. 많은 사람들 또는 적은 사람들과의 물리적 가까움

클럽, 술집, 식당, 스포츠 관련 환경과 같은 큰 장소에 나가는 것조차 허용되는 곳에서도 좋지 않을 수 있다. 사회화는 가정에 기반을 두거나 소규모 그룹에 더 집중될 수 있다.

사람들은 특정 사치품의 눈에 띄는 소비에 덜 집중할 수 있지만, 특히 객관적으로 우수하거나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상품인 경우 와인이나 립스틱과 같은 다른 사치품을 소비할 수 있다.

3. 미디어를 넘어선 시간 할당 변경

가정에서의 취미가 확대될 것이다.

4. 다른 사회적 선호

“공간”을 소유하는 것은 새로운 중요성을 갖는다. Zipcar, VRBO, WeWork와 같은“공유경제”회사는 재창조와 재배치를 요구받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많은 회사는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물리적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됐고, 사회적 차원에서 추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5. 전자상거래 구매 습관

전자 상거래의 성장은 특히 특정 범주 내에서, 그리고 보급률이 이전에 낮은 특정 사람들 (식료품, 노인)에서 가속화된다.

 

미디어 소비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1. 비디오 소비

스크린 "피로"의 위험성이 있지만, 가정 내 비디오 기반 엔터테인먼트가 더 많이 소비될 것이다.

가상현실로 제작되는 바이럴 콘텐츠의 잠재력이 더 높아지고 AVOD는 더 커질 것이다.

2. 옥외광고 소비

일반적인 사회적 패턴이 돌아올 때까지 OOH 광고상품은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는 줄어들 것이다.

약국이나 필수 근로자가 여행하는 장소는 상대적으로 훨씬 더 가치가 있듯이 장소마다 다른 가치를 갖게 될 것이다.

3. 이벤트 마케팅

이벤트 마케팅은 중단되거나 재창조된다. 가상 또는 가정 기반 경험의 중요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4. 오디오 소비

오디오 플랫폼의 소비 패턴이 바뀔 것이다. 출퇴근과 관련된 오디오는 줄어들 반면, 집에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가 늘어날 것이다.

5. 디지털 미디어 소비

플랫폼 사용자의 폭은 깊이와 함께 확장된다. 틈새 디지털 플랫폼은 더 많은 사람들을 실험하게 한다면 잠재 고객을 넓힐 것이다. 비디오 게임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6. 다른 활동

새로운 활동들은 미디어(정원, 요리, DIY)를 재정의할 수 있고, 새로운 미디어 자산을 부여할 수 있다.

 

B2B 마케팅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1.판매/고위 의사결정권자에 대한 영향과 지속적인 관계 관리

판매와 서비스는 직접 만나는 횟수가 줄어든다. 웨비나, 디지털 플랫폼, 백서를 통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역사적 관계는 이전보다 더 가치가 있을 수 있다.

선임 관리자, 영향력자, 의사결정자는 이전보다 관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시간의 우선순위가 변경된다. 이러한 관리자들은 분산된 팀과 상호작용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며, 그런 팀들이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도 달라질 수 있다.

판매 노력은 판매원이나 내부 구성원의 일상적인 로비의 영향을 덜 받고, 더 객관적이 될 수 있다.

2. B2B vs. B2C 오리엔테이션 / 중개

향후 소매 혼란을 피하려는 B2B 비즈니스는 가능하면 B2C / DTC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며, 공급망을 방해할 수 있는 기회가 나타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