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면서 알게 된 세 가지 바이럴 효과

공부하면서 알게 된 세 가지 바이럴 효과

  • 오피노마케팅
  • 승인 2020.07.02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에 한빛 미디어의 린분석 책을 읽으면서 바이럴 효과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온라인 스터디 플랫폼인 스터디 파이의 린분석 스터디를 동시에 수강했습니다.(참고로 스터디 파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4주간 온라인 스터디를 하면서 학습했던 내용이 정말 많았는데요, 그중에서 바이럴 효과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서 오늘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린분석 책을 읽기 전에 바이럴은 구전 효과, 좋은 공유 기능 장치, 체험단, 바이럴과 관련된 좋은 레퍼런스 정도로 생각을 했었습니다. 크게 생각과 고민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린분석 책을 읽고 난 이후에 바이럴 효과에 세 가지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세 가지 바이럴 효과는 '내재된 바이럴 효과', '인위적 바이럴 효과', '구전 바이럴 효과'입니다. 각각에 대해 제가 정리한 내용을 읽어 보시면서 최근에 스스로 공유했던, 혹은 공유받았던 사례가 어떤 바이럴 효과에 해당하는지 함께 고민해보기 바랍니다. 학습하시는데 훨씬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내재된 바이럴 효과 

내재된 바이럴 효과는 제품 자체에 내재되어 있어 제품의 기능을 사용하면 바이럴 효과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도 책에 적힌 이 문장만 읽고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제 나름대로 조금 더 쉽게 해 보면, 공유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공유하는 행위가 아니라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 누군가에게 공유를 할 수밖에 없는 바이럴 장치(효과)를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 

드롭박스의 경우 파일을 저장하고 누군가에게 파일을 공유하고자 할 때 '지인에게 추천해야겠어~', 가 아니라 파일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하게 공유하기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공유받는 대상은 파일을 업로드하는 행위는 경험하지 않겠지만, 파일을 다운로드하면서 자연스럽게 드롭박스에 대해 알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 알게 된 ZOOM(https://zoom.us/)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스터디 파이에서 린분석 스터디를 수강하면서 그로스 해킹 스터디를 동시에 들었었는데요. 그로스 해킹 스터디의 온라인 스터디 방식은 화상 회의 서비스인 ZOOM을 통해서 스터디 코치가 강의를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스터디 첫날 슬랙으로 ZOOM에 초대받았고 스터디를 참여하기 위해서는 ZOOM에 가입하고 사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스터디를 하면서 저는 자연스럽게 ZOOM을 알게 되었고, 심지어 ZOOM이 어떤 서비스인지 첫날에 바로 알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서비스로는 구글의 행아웃도 있겠네요. 제가 내재된 바이럴에 대해 정확히 이해했다면, ZOOM과 구글 행아웃은 제품 자체에 내재된 바이럴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게 틀림없습니다. 

 

#2 인위적인 바이럴 효과 

인위적인 바이럴 효과는 억지로 발생하는 바이럴 효과로서 주로 보상 시스템으로 구현되는 바이럴 효과를 말합니다. 기존 사용자들이 친구들에게 제품에 대해 언급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보상시스템을 제공하는데요. 친구 초대하면 000포인트 지급, 초대받은 친구에게는 000포인트 바로 지급 등과 같은 사례를 떠올려 보시면 바로 이해되실 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는 올해 추석에 캡처해두었던 토스의 추석 송편 지원금입니다. 이 시점에는 '와~ 그냥 좋은 추천 시스템인 거 같다~' 이 정도로 생각을 했었는데요. 린분석 책을 읽고 다시 떠올려보니 인위적인 바이럴 장치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인위적인 바이럴(포함 이 글에서 언급한 모든 바이럴 효과)을 하는 이유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CAC(Customer Acquisition Cost)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하고 운영합니다. 이유는 처음에 제품을 사용하는 얼리어답터 외에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비용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초대 시 제공하는 포인트 등은 해당 서비스의 CAC를 계산해보고 기준을 정하는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었습니다. 

추석 송금 지원금이 큰 차이를 보이길래 송금 지원금이 큰 금액을 받는 지인이 기존 토스 사용자인지 아닌지 확인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귀염둥이 꼬맹씨님은 토스 설치는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 토스의 송금 지원금이 신규 사용자 확보를 위한 활동이 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참고 글 : 토스의 가파른 성장 곡선을 그리는 팀, 인 플로우 사일로를 만나다- https://blog.toss.im/2019/11/07/tossteam/people/toss-inflowsilo-interview/

 

#3 구전 바이럴 효과 

마지막으로 구전 바이럴 효과입니다. 구전 바이럴 효과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모두 알고 계실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도 조금 더 이해를 돕기 위해 구전 효과 부분만 린분석 책의 일부를 인용해왔습니다.

"구전효과는 추적하기 어렵지만 매우 효과적이다. 신뢰할 만한 사람이 제품을 지지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블로그나 소셜 플랫폼에서의 자신의 스타트업에 대해 어떤 이야기가 오가는지 모니터링 함으로써 이런 활동을 일부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런 입소문 현장을 발견하게 되면 입소문을 낸 사람을 만나서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왜 이야기하는지 이유를 알아내고 그것을 바이럴 성장 전략의 반복적이고 지속 가능한 부분으로 만들어야 한다." (린분석 P.290)

저는 린분석 책을 읽고, 스터디 파이의 린분석 스터디를 수강하고 난 이후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서비스인 오피노를 알려야 하는데 이 글은 스터디 파이와 린분석 책에 대한 홍보를 좀 더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린분석 책을 입소문을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도서로 여러 번 언급했기 때문에 읽게 되었는데요. 역시나 읽어보니 너무 좋았습니다. 스터디 파이의 린분석 스터디도 너무 좋았구요. 스터디를 끝마치고 나서 저희 고객사 두 분께도 추천드렸고, 저희 팀원 1명, 지인 2명에게 적극적으로 소문을 냈습니다. 저희 팀원 한 명은 다음 달에 스터디 파이의 린분석을 수강한다고 합니다. 

 

#4 복합적이다. 

여기까지 읽어오신 분은 세 가지 바이럴 효과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근데 바이럴 효과 장치는 세 가지 중 반드시 하나의 바이럴 효과에 속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린분석 스터디를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 바이럴 효과는 복합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사례로 언급했던 내재된 바이럴 효과의 사례였던 드롭박스는 성장을 위해 공유하는 사람에게 저장공간을 제공하면서 바이럴을 유도했었는데요. 이 같은 경우는 내재된 바이럴의 성향도 보이면서 인위적인 바이럴의 성향도 보이는 바이럴 효과 사례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 구전효과 바이럴에서 언급했던 스터디 파이의 린분석 스터디의 경우 구전 바이럴 효과라고 이야기했지만, 상황에 따라 인위적인 성향을 보이면서 구전 바이럴 효과 성향을 보이는 사례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첨부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글에서 아래 이미지를 남기면 구전 바이럴 효과에서 구전 + 인위적인 바이럴 효과로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조건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남기는 거지만요. 

그리고 중요한 건 바이럴 효과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바이럴 계수나 바이럴 주기 등 성과분석을 같이 해야 하는데요, 이 부분까지 적어나가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구글링 혹은 린분석 책을 통해서 추가 학습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이럴 효과 장치도 중요하지만, 바이럴 효과의 성과분석을 해야 효과를 알 수 있으니깐 말이죠:) 

 

글을 마치면서, 

마치 결론이 스터디 파이의 린 분석 스터디를 추천하고 제가 2만 원 쿠폰을 받기 위해 글을 작성한 거 같아 보이지만, 목적은 바이럴에 대해 같이 학습하고, 우리 서비스는 어떤 바이럴 효과를 진행할 수 있는지, 그리고 평소에 경험하는 바이럴 장치는 어떤 형태에 해당하는지 고민해보는 출발점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작성하게 된 것입니다. 저도 추천 사례를 보면 고민해보고 기록해두는 습관이 생겼네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