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철저한 분석과 조사,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수상의 핵심 전략입니다

[인터뷰] 철저한 분석과 조사,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수상의 핵심 전략입니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7.24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광고홍보제 공모전’ 수상자 박정은 학생이 전하는 공모전 수상 전략

경기도가 정책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참신한 콘텐츠를 발굴·활용하기 위해 마련한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이 8월 3일(월)부터 작품 접수를 시작한다. 

작년에 열린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은 900편 이상의 작품이 접수되며, 1회차 공모전으로서는 이례적인 성과와 함께 특색 있는 ‘정책홍보’ 공모전으로서 성공적인 출발을 알렸다. 기존의 관(官) 주도의 홍보방식을 탈피하고, 국내를 대표하는 정책홍보 관련 크리에이티브 축제로 만들고자 시상식, 전시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작년 기획마케팅부 대학생부문 우수상 수상자인 박정은 학생(경기대 관광경영학과) 현재 KPR에서 인턴으로 근무하고 있다. 광고·홍보인을 꿈꾸는 대학생들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특전은 없을 터. 공모전 수상을 꿈꾸는 예비 광고·홍보인들을 위해, KPR 인턴으로 근무 후, 9월 1일부터 KPR의 AE로 입사하게 될 박정은 학생(경기대 관광경영학과)에게 수상 전략을 들어봤다.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 우수상 수상팀 제안서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 우수상 수상팀 (좌측부터 경기대학교 박서정, 이우용, 박정은)

간략하게 자기소개와 함께, 당시 함께 공모전을 준비했던 팀원들을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 대학생 부문 기획·마케팅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현재 홍보대행사 KPR에서 인턴십을 하고 있는 박정은이라고 합니다. 당시 경기대학교 저 박정은(관광경영학과)과 박서정(관광경영학과), 그리고 이우용(중어중문학과)로 구성된 ‘거북이’란 팀으로 참가했습니다. 서로 전공은 다르지만 공모전 입상이라는 목표로 구성한 팀입니다.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은 어떻게 알게 됐나요? 그리고 이 공모전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요?

팀원 모두 기획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광고홍보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었기 때문에, 홍보를 기획해볼 수 있는 공모전 위주로 정보를 찾았어요. 그러다 공모전 사이트에서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공모전이 주제와 부문이 다양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역으로 생각하면 공모 부문이 다양한 만큼 공모전 참가자들이 분산되어 기획·마케팅 부문에서 저희팀이 경쟁력이 가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6개의 공모 분야 중에서 저희 팀이 자신 있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겠다 점에서 도전을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이 다른 공모전보다 시상 규모가 크다는 점 또한 매력적이었습니다. 많은 공모전을 찾아보았지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처럼 수상자 특전이 큰 공모전을 만나기 어렵더라고요. 더불어, 대학생 부문 수상자에게 국내 광고·홍보회사 인턴십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이 큰 메리트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저희 팀이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취업과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았거든요. 인턴을 요새 ‘금턴’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지자체 공모전임에도 원하는 진로에서 인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 특히 관심이 갔습니다.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 제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작품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희 팀은 대학생부 기획·마케팅 부문 공익광고 주제 중 ‘아름다운 경기도’라는 주제로 참여했습니다. 경기도를 서울/수도권 근교로만 생각하는 통념에서 탈피하여, 경기도가 지닌 ‘역사적 요소’를 재조명하고 싶었어요. 그리고 좋은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제안서를 작성하는 우리가 주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흥미를 느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를 포함한 팀원 두 명이 당시 관광경영학과를 재학 중이다 보니, 결론적으로 가장 자신 있고 흥미를 느끼는 분야인 ‘관광’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도 관광과 관련된 현황 자료를 조사하면서, 경기도에 주요한 문화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2030세대의 방문율이 다소 떨어지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2030세대의 경기도 역사관광을 활성화를 위해 ‘뉴트로’ 트렌드를 반영한 기획을 제안했습니다. 다소 지루하게 느껴지는 역사관광이 아닌, 트렌디하고 재미있는 역사여행으로 포지셔닝 하고자 ‘레트로, 뉴트로, 히스트로(HISTRO)’라는 컨셉을 도출하여 제안서를 작성했습니다. 경기도의 관광지와 정책에 대해 조사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관광경영 학도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 우수상 수상팀 제안서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 우수상 수상팀 제안서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이나 에피소드 한 가지만 소개해 주세요.

공모전 준비 당시 저희 팀원 모두 학업과 취업 준비를 같이 병행하면서 준비했기 때문에 다 함께 모이는 것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 회의 날짜가 잡히면, 어렵게 시간을 낸 만큼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반드시 아이디어를 내야한다’는 압박감으로 회의에 참석하다 보니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보다는 서로가 점점 지치게 됐어요.

이대로는 더 이상 안되겠다 싶어 분위기를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회의 하는 등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가볍게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부담 없이 얘기해 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실제로 저의 제안서에 포함시킨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온 것 같아서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특히 집중했던 부분이 있나요?

기획·마케팅 부문에서는 무엇보다 ‘콘셉트'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대학생다운 톡톡 튀는 콘셉트를 제안하기 위해 마음에 쏙 드는 아이디어가 나올 때까지 몇 날 며칠을 아이디어 회의만 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콘셉트의 기반이 되는 자료 조사도 철저하게 진행했습니다.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수상을 위한 Tip 3가지를 전수해 준다면요?

첫 번째는 공모주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공모주제는 크게 정책과제, 공익과제로 나뉘는데요. 어떤 주제에 더 공감이 가고, 재밌게 할 수 있을지 생각해서 주제를 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세부 주제를 정하셨으면 그 주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경기도에서 왜 이 정책을 공모주제로 제시하였는가를 먼저 깊게 고민하신 뒤 공모전을 준비하시면 더 확고하게 방향성을 잡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둘째, 꼼꼼한 자료조사가 필요합니다. 최대한 많은 자료를 찾아보시고, 자료에서 도출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계속 고민하셔야 합니다. 저희 팀은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조사한 자료들을 도식화하였고, 이렇게 정리된 자료들은 제안서를 논리적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는 힘이 되었습니다.

셋째, 기획·마케팅 부문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팁은 무엇보다 ‘참신한 콘셉트’가 중요하다는 점이에요. 콘셉트 도출을 위한 자료조사는 시간만 들이면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다른 팀들과 다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눈에 띄는 콘셉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좋은 콘셉트를 잡으시면 그 콘셉트에 따른 프로모션 방안 또한 쉽게 기획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디어에 대한 영감을 얻기 위해 참조했거나 공모전 준비에 도움을 얻었던 자료, 사이트가 있다면요?

아이디어에 대한 영감은 공모 주제에 대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판단이 들어 무엇보다도 경기도청 사이트를 가장 많이 참고했습니다. 그 외에도 최대한 많은 자료를 찾아보며 공모 주제에 대한 분석은 물론 경기도 관련한 공부도 철저히 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저희 팀은 경기도의 역사관광을 주제로 다뤘기 때문에, 경기문화포털, 경기연구원 등의 사이트에서 연구한 보고서 등을 참고하였고, 경기관광실태조사, 국민여행 수요조사 등 관광 관련 자료들을 찾아서 활용했습니다. 또한 타깃으로 삼은 2030세대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대학내일과 같은 영 타깃 전문 매체를 통해 타깃의 니즈를 파악하려 노력했습니다.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을 통해 무엇을 얻었다고 생각하세요?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 참여가 지금의 정은 씨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첫 번째는 팀워크를 배웠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팀원들 사이에 의견 충돌이 많기도 했지만, 그때마다 대화로 풀어가며 팀워크를 쌓아가는 법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이론으로만 배웠던 홍보 기획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경험을 한 것, 그리고 더 나아가 수상 특전으로 인턴십 기회를 얻어 현재 홍보인으로써 한 발자국 내민 점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작년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에 참여했을 때는 기획·마케팅에 대한 막연한 관심뿐이었는데요. 공모전 덕분에 홍보대행사에서 인턴십 기회를 얻고 직접 업무를 경험해 보니 홍보가 제 적성에 잘 맞는다는 확신을 갖게 됐어요. 앞으로 크리에이티브한 홍보기획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에 도전할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에 참여한다는 경험만으로도 앞으로의 날들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망설이지 마시고, 자신을 믿고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