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이 가장 좋아하는 사이트 만들기

[Book]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이 가장 좋아하는 사이트 만들기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0.07.3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건오 지음 / 328쪽 / 173 x 22 / e비즈북스

검색엔진 최적화는 인터넷 마케팅 초창기부터 등장했던 유서 깊은 마케팅 전략이다. 그럼에도 한국의 검색엔진 마케팅은 기초적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왜일까? 그동안 한국 검색 마케팅이 네이버 검색엔진의 상위노출 알고리즘에 맞춰 진화해왔기 때문이다. 네이버 검색엔진의 자사 플랫폼 우대 정책과 최신 콘텐츠를 선호하는 알고리즘은 질보다 양으로 승부하는 콘텐츠 생산을 유도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런데 상황이 달라졌다. 오랫동안 국내 검색 서비스의 절대강자로 군림해 온 네이버의 점유율이 60% 아래로 떨어지고 구글의 점유율은 30%대로 올라섰다. 검색 마케팅의 성과가 네이버 상위노출로 평가되던 시절이 끝난 것이다. 자타가 공인하는 ‘가장 발전한’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단순히 콘텐츠의 상위노출이 아닌 데이터에 기반해서 사용자의 반응과 의도를 파악하는 마케팅이 가능해졌다. 

그렇지만 국내 기업들은 여전히 네이버 상위노출에서 답을 찾거나 구글 검색에 눈을 돌린다 해도 과거 SEO 전략을 그대로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은 최신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반영한 테크니컬 SEO부터 콘텐츠 SEO, 온서프 SEO, 오프페이지 SEO까지, 어려워 보이는 개념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며 검색엔진 마케팅에 대한 통찰을 준다. 키워드 광고 효과에 한계가 느껴질 때, 스스로 SEO 효과를 측정하고 진단하고 싶을 때, 탄탄한 이론적 배경과 최신의 SEO 데이터가 필요할 때, 검색엔진 최적화에 필요한 실무 전략들을 알차게 담은 이 책이 든든한 가이드가 돼줄 것이다.

 

김건오

국문학을 전공하고 컴퓨터공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삼성 SDS에서 근무한 뒤 유럽연합 R&D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온톨로지와 검색엔진을 이용한 다양한 텍스트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해온 전문가다. 현재 트윈워드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 키워드 광고 및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용한 키워드 리서치 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출시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