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데이터와 테크로 에이전시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을 돕겠습니다’ 아이지에이웍스

[기업탐방] ‘데이터와 테크로 에이전시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을 돕겠습니다’ 아이지에이웍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8.12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광고업계. 많은 기업들이 이 위기를 자사의 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삼으면서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드타임스는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온라인광고협회 회원사를 탐방, 회사 소개와 함께 그들의 노력을 소개한다.

The Empowering Company, 아이지에이웍스는 2006년 설립 이후 광고/마케팅 분야에 full stack 데이터/테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CDP(Customer Data Platform) ▲DMP(Data Management Platform) ▲ATD(Advertising Trade Desk) 플랫폼 및 3,500만명 규모의 모바일 사용자 행태/기호에 관한 데이터 자산을 기반으로 광고/마케팅 기업의 디지털 광고 역량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주관 상위 24개 벤처캐피탈(VC)이 뽑은 차세대 유니콘1위에 선정되었으며, 2019 온라인광고 대상에서 데이터플랫폼 최초로 광고대상을 수상하였다. 2020년 K-유니콘프로젝트에서 광고/마케팅분야 유일하게 예비유니콘 최종15개사에 선정되었고, Series E round를 거쳐 현재 4천억원의 기업가치와 누적투자유치금액 585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반기였는데, 아이지에이웍스는 어땠나요?

데이터 파워를 더욱 더 느낄 수 있었던 상반기였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그룹내의 데이터 자산과 마케팅 테크 플랫폼으로 광고에이전시들의 역량을 임파워링(Empowering)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데이터컨설팅과 기술지원을 받은 아이지에이웍스 자회사(디메이저, 스마트인터랙티브, 디지털퍼스트)의 광고 취급 총액이 전년 동기대비 60% 이상 크게 성장하였고, 데이터플랫폼 역시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불확실성이 높아질수록 데이터에 근거한 마케팅 전략이 힘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했고, 단순 통계 데이터나 Focus group interview 등으로 전략의 근거를 만들던 오래된 초식은 점점 더 많은 데이터를 모으고 있는 광고주 앞에서 설득력을 잃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CEO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CEO

하반기 중점 추진사항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얼마 전  ‘데이터가 불러온 글로벌 광고시장의 지각변동’ 이라는 아티클을 통해 데이터 역량이 광고와 마케팅 산업을 급속도로 변화시킨 내용들을 공유 드렸습니다. (https://www.igaworksblog.com/post/insight-ceo-1)

최근 글로벌 광고/마케팅 산업은 천지개벽이란 말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데이터와 테크 중심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세계 디지털 광고 매출 순위는 이미 기성의 광고 자이언트인 WPP, Omnicom, Publicis 등을 제치고, 막대한 규모의 인수합병을 통해 ‘Data’와 ‘Tech’로 전문성을 중무장한 Accenture, Deloitte, IBM, PWC 등 기존 광고 업계에 존재하지 않았던 컨설팅 회사들이 1위부터 4위까지 모두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데이터와 테크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혁신하고 있는 아이지에이웍스 그룹 역시 현재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 컨설팅 서비스를 더욱 구체화하고, ATD, CDP, DMP 플랫폼 서비스를 고도화 할 예정입니다. 관련하여 다양한 파트너쉽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2019 온라인광고대상 대상 '모바일인덱스 HD' 홈페이지 캡처
2019 온라인광고대상 대상 '모바일인덱스 HD' 홈페이지 캡처

IGAWorks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을 말씀해주세요

아이지에이웍스는 3,500만 모바일 사용자의 행태/기호에 관한 독보적인 데이터 자산과 마케팅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end to en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광고 자이언트들의 디지털 대행사 인수를 중심으로 시도된 디지털라이제이션들의 성공 케이스가 쉽지 않은 것을 지켜보았고, 반대로 데이터와 테크 전문 기업인 아이지에이웍스의 에이전시 임파워링 시도들로 최근 3년간의 매출액 연평균성장률(CAGR)이 94.6%에 달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례를 더욱 더 늘려갈 예정 입니다. (매드타임스 주 : 데이터역량을 빠르게 확보한 컨설팅펌이 광고 시장에 진출한 이후 기성 글로벌 광고 그룹들의 주가는 대부분 3분1 수준으로 떨어졌다)

아이지에이웍스 그룹은 앞으로도 마케팅 실무에 계신 분들의 손에 쥐어지는, 기획, 제작, 매체 운영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actionable한 data를 제공하며 국내 광고대행사들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을 돕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