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샤오미 창립 10주년 기념사 "From 10 to Infinity"

[특별기고] 샤오미 창립 10주년 기념사 "From 10 to Infinity"

  • 레이쥔
  • 승인 2020.08.12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은 이례적인 한 해로 전 세계가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다양한 급진적인 변화는 모든 사람들의 삶에 깊은 영향 또한 미치고 있습니다. "이토록 불확실한 시대에 나는 어떻게 해야 하나?"라고 모두들 자문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불안한 시기인 만큼 저 또한 그렇습니다. 하지만 불안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깊이 알고 있습니다. 변화무쌍한 세상을 능동적으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마음과 정신 상태에 변화를 가져오는 부분에서 단호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자신에게 변화를 주기로 결정했으며,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한 단계 나아갔습니다.

이를 위해 매일 10km를 걷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이 목표는 쉽지 않았고, 성취할 수 있는 큰 확신 또한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를 막을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태양을 향해 걸어갈 때마다 느껴지는 마음의 평온함과 기운은 계속 걷게 하는 힘이 되었습니다. 저만의 작은 프로젝트를 지속하며 한 달 만에 총 318.11km의 거리를 달렸습니다.

매일 1시간 50분의 운동시간을 통해 10.5km를 기록했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갈 때마다 이는 열정과 용기를 지탱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샤오미에게도 큰 변화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올해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성대한 축하 행사를 계획 중이었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안타깝게도 취소되었습니다. 삶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으며 약간의 의례적인 순간들로 장식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중한 고려 끝에, 샤오미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연설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샤오미를 사랑해 주신 모든 분께 샤오미의 스토리를 들려드립니다.

10년 전, 저는 몇 명의 친구들과 함께 샤오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 8월 16일, MIUI의 첫 번째 버전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초창기에는 놀라울 정도로 적은 수의 사용자 그룹이 있었지만, 매우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대한 홍보도 전혀 하지 않았지만, 사용자 수가 첫째 주에는 100명, 둘째 주에는 200명으로 2배, 셋째 주에는 400명으로 또 2배 증가했습니다. 사실 MIUI는 해외에서 처음 주목받았습니다.

처음 출시된 지 한 달 뒤 미국 개발자 포럼인 ‘XDA’에서 한 사용자가 MIUI를 적극 추천했습니다. 그 이후로, MIUI는 전 세계 기술 서클에서 유행을 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Mi Community의 로컬 버전 및 다른 언어로 개발된 MIUI 버전을 구축하기 시작했고, 해당 시스템을 다른 모델 제품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샤오미의 세계화가 시작되는 등 광범위한 글로벌 캠페인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샤오미 미팬(Mi Fan) 문화가 설립되었습니다. 1년도 안 돼 MIUI 이용자 수는 3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생태계 기업

왕 샤오얀(Wang Xiaoyan)이 혼자 배우는 동안 창업기업인과 기업인들은 체험을 위해 샤오미를 찾아왔습니다. 당시 샤오미는 더 많은 기업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고 샤오미의 모델 전체를 기꺼이 공개하고, 더 많은 산업의 개혁을 추진해 왔습니다. 2014년, 샤오미는 더 많은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이러한 ‘생태계 계획’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당시만 해도 수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밥솥과 화장실 변기 덮개를 사러 일본으로 건너갔습니다. 이 같은 사회현상은 헤드라인을 장식하며 퍼졌습니다. 당시 세계의 공장이었던 중국이 밥솥조차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것은 당혹스러운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바로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샤오미는 고급 밥솥을 개발하는 전문 스타트업을 육성할 것이다. 1년 반 동안 연구를 한 끝에 샤오미 밥솥은 성공적으로 소개되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일본의 한 TV 방송사는 심지어 샤오미 제품을 구입해 일본에서 판매되는 최고급 밥솥과 비교하기도 했습니다. 블라인드 시식 테스트에서는 6 대 4의 비율로 현지 참가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표를 얻기도 했습니다. 샤오미 밥솥은 일본에서 유통되는 비슷한 기능을 가진 밥솥의 5분의 1 가격이었습니다. 그 후 샤오미 밥솥은 일본에서도 구매가 가능해 졌고, 많은 인기 또한 얻었습니다

샤오미는 6년 동안 100개 이상의 생태계 기업을 육성하고 사용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1,000개 이상의 제품을 위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프리미엄 플래그십 미믹스(Mi MIX) 시리즈

2016년 10월 25일, 미믹스(Mi MIX)를 출시했습니다. 런칭 행사 중 Mi MIX 화면을 처음 틀었을 때, 모든 사람들은 열광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박물관 중 세 곳에서는 심지어 미믹스를 소장품에 포함시켰습니다.

핀란드 국립디자인박물관 큐레이터는 “미믹스는 디자인 리더로서 미래 스마트폰 트렌드를 설정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샤오미는 풀스크린 디스플레이 시대를 선도했습니다. 미믹스 출시는 샤오미가 판세를 뒤집는 서막을 알렸습니다.

미믹스는 2014년 초 당사의 엔지니어들이 고안한 몇 가지 신기한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미래의 스마트폰은 어떤 모습일까? 토론이 끝난 후, 기기의 전면부에 전체 화면 디스플레이를 배치하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풀스크린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을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당시 획기적이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저에게 이 프로젝트에 대해 제안했고, 저는 바로 시작하자고 했습니다. 저는 “정말 기가 막힌 생각이었다. 우리는 대량 생산의 실현 가능성이나 시간과 금전적인 투자에 대해 염려하지 말고, 해당 기기가 탄생할 때까지 연구하자”고 전했습니다.

미믹스의 성공은 샤오미의 소중한 엔지니어 문화 덕분입니다. 엔지니어는 샤오미의 자산입니다. 그러므로 샤오미는 연간 엔지니어 기술상(Xiaomi Annual Technology Award)을 제정했습니다. 이는 샤오미 핵심 R&D 프로젝트 팀들이 뛰어난 기술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최고의 영예입니다. 100만 달러 상당의 주식 또한 수여하고 있습니다.

기술에 열광하는 기술 인재는 샤오미에 입사하여 꿈을 실현하기를 바라며 열렬히 환영합니다.

 

제품 품질

가격 대비 성능 비율 즉, 가성비는 샤오미의 가장 강력한 무기일 뿐만 아니라 가장 약한 아킬레스건이기도 합니다.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 '싼 것은 좋지 않다'는 인식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샤오미 제품에 대한 오해를 만들고, 경쟁자들 또한 이를 핑계로 샤오미를 공격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샤오미가 먼 여정에서 그 누구도 이길 수 없는 위치에 설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다. 샤오미는 세계적인 품질의 놀라운 제품을 가져와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품질관리와 개선은 길고 고단한 절차이기도 합니다.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중국과 해외에서 샤오미에게 많은 상과 영예를 안겨주었습니다. 2019년에는 내셔널 최고 품질 및 기술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혁신은 우리가 얼마나 높이 날 수 있는가를 결정하고, 품질은 우리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가를 결정합니다.

 

샤오미 세계화

샤오미는 2014년 3분기 중국 본토 출하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당시 샤오미는 세계 3위를 기록했고, 이는 국내 출하량 덕분이었습니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샤오미 모델이 전 세계적으로 복제될 수 있는지 진지하게 질문했고, 샤오미의 실적과 전망을 매우 낙관했습니다. 2014년 6월 샤오미는 인도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샤오미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고, 가장 눈부신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문제가 생겼습니다.

2014년 7월 빠른 속도로 출하된 미4(Mi 4)를 출시했습니다. 굉장히 빠르게 판매되었습니다.

당시 새로 신설된 인도팀은 매우 낙관적이고 장래가 촉망되는 팀으로, 50만 대의 제품을 달라고 저를 설득했습니다. 2015년 1월 인도에서 기기가 출시됐지만 판매 부진을 예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 후 몇 차례의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샤오미가 인도에 들어온지 얼마되지 않았고, 브랜드 인지도도 낮고, 채널이 확장되지 않은 상황에서 플래그십 50만 대를 요구하는 것은 무모한 일이었습니다. 10억 위안 상당의 미판매 재고가 남게 되었으며, 이는 샤오미의 새로운 인도 사업에 있어서 대참사였습니다.

저는 이 소식을 듣고 꼼짝할 수 없었습니다. ‘재고를 중국으로 돌려보내야 한다?’ 미4는 3G 제품이었고, 중국에서는 이미 4G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하나?’

즉시 ‘해결사 팀(firefighting brigade)’을 조직해 3G폰이 여전히 판매되고 소매될 수 있는 시장에 미4를 보냈습니다. 초기에는 동남아시아에서 중남미, 유럽에서 중동으로 이어졌으며, 세계와 연결 되어있는 시장은 50~60여 개가 있었습니다.

당시 샤오미의 글로벌 인지도는 지금보다 훨씬 낮았지만, 수없이 거절당한 뒤 마침내 샤오미 직원들은 새로운 길을 개척했습니다.

3가지 종류의 파트너가 샤오미를 선택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에 새로운 라인을 열려는 원유와 천연가스 같은 원자재 거래자, 스마트폰에 관심이 있는 랩탑과 노트북 유통업자, 그리고 샤오미에게 행운을 걸고 싶어하는 몇몇 티어 2 유통업자. 이러한 파트너들과 함께 샤오미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토대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1년 넘게 고생한 후에, 비록 샤오미는 약간의 손실을 입었지만, 10억 위안 상당의 남은 재고를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이는 변장한 불행이었는지도 모릅니다. 이번 역경에서 얻은 고난은 예상치 못한 보상으로 변했고,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개설한 채널들은 샤오미의 글로벌 확장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현재 샤오미는 전 세계 90여 개 시장에 공식적으로 진출했습니다. 샤오미 브랜드는 50개 시장에서 5위 안에 들었습니다. 샤오미는 최근 몇 년간 유럽 시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미 3위에 올랐습니다. 샤오미가 스페인에서는 1위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2위 스마트폰 브랜드가 된 기쁜 소식도 있습니다.

성공은 잘 계획될 수 없는 반면, 위기는 일생에 한 번뿐인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3번의 스포트라이트 기록

사업을 창업하고 돌아보는 10년 동안의 시간동안 세 번의 스포트라이트 순간이 있었습니다.

IPO

첫번째는 의심할 여지없이 IPO입니다.

전체 IPO 과정에서 가장 잊을 수 없는 것은 5%의 발표입니다.

IPO에 앞서 2018년 4월 25일 모교인 우한대학(Wuhan University)에서 런칭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사회에서 승인한 결정을 발표했는데, 이는 샤오미의 하드웨어 사업이 결코 5%를 초과하지 않는 세후 순이익률을 가질 것이라는 부분을 사용자들에게 약속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진이 5%를 넘으면 5%의 초과분을 사용자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 알렸습니다.

좋은 기업은 돈을 벌고, 위대한 기업은 사용자의 마음을 얻는다고 생각합니다.

레이 쥔 샤오미 CEO
레이 쥔 샤오미 CEO

사옥 이전

두번째로 잊을 수 없는 순간은 사옥 이전입니다.

샤오미 캠퍼스는 지난해 7월 문을 열게 되어, 처음으로 영구적인 주소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격스러운 순간이었습니다.

포춘 선정 500대 기업 명단 기록

그리고 나서 샤오미는 공식적으로 포춘이 선정한 500대 명단에 468위로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당시 큰 의의로 여기지 않았지만, 사실 샤오미가 들어섰을 때 매우 기뻤습니다.

어제, 샤오미는 다시 이 리스트에 올랐습니다.

 

샤오미의 10년

10살이 된 샤오미는 하루하루 성숙해지고 있습니다.

샤오미의 R&D 지출은 100억 위안(약 1조 7,028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합니다.

100억 위안의 끊임없는 혁신과 R&D 투자를 통해 샤오미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샤오미는 어디서 왔을까? 어디로 향할까?

‘샤오미는 어디서 왔을까?’ ‘샤오미는 어디로 향할까?’라는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은 방금 소개한 제품들에 있습니다.

1. 미10 울트라(Mi 10 Ultra)는 기술에서 많은 돌파구를 가지고 있다. 120배 스페이스 줌(120X space zoom), 세계 1위 DxO 마크, 120W 고속 충전, 50W 무선 충전 등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하는 샤오미의 용기와 강점은 이런 첨단 기술들이 뒷받침하고 있다.

샤오미는 끊임없이 탐구하고 지속적으로 혁신할 것이다. 이러한 태도로 샤오미는 10년 전부터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혁신적인 기술을 가져다 주었다.

2. 레드미 K30 울트라(Redmi K30 Ultra)는 1,999위안의 가격의 최상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샤오미 꿈과 미팬들과 함께한 10년을 기념한다.

샤오미는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고수하고 있으며, 이는 샤오미가 하는 모든 일의 중심에 사용자를 배치하는 샤오미만의 전략을 보여준다. 가성비는 샤오미의 핵심 전략이다.

중저가, 플래그십이든 샤오미는 항상 사용자가 쉽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가장 접근하기 쉬운 가격대의 제품을 제공할 것이다.

3. 미 TV LUX 투명 에디션(Mi TV LUX Transparent Edition)은 세계 최초의 대량 생산 투명 TV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것은 이미 매우 멋지다.

샤오미는 항상 사용자의 마음속에서 가장 멋진 제품, 가장 멋진 기업이 되기 위한 비전을 추구해 왔다.

샤오미는 기술자로 구성된 기업이다. 샤오미는 가장 멋진 제품을 만들어야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한다. 샤오미는 가장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는 데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최상의 가격 대비 성능을 고수하며 가장 멋진 제품을 만들기 위한 이 세 가지 지침 규칙을 항상 고수할 것이다.

샤오미의 10주년은 꿈을 무한대로 이어 나가기 위한 새로운 시작, 새로운 출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