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밀레니얼이나 X세대보다 광고 회상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Z세대가 밀레니얼이나 X세대보다 광고 회상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9.1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냅챗과 칸타 공동연구 결과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흔히 13세에서 24세 사이의 소비자들을 가리키는 Z세대는 건너뛰기가 가능한 콘텐츠를 보는 데 시간을 더 적게 들여도 이전 세대보다 광고를 회상할 가능성이 더 높다. 스냅과 칸타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59%의 Z세대는 한 브랜드의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를 기억한 반면, 밀레니얼 세대는 57%, X세대는 47%로 나타났다.

칸타의 연구에 따르면 2초 미만 동안 건너뛰기 가능한 광고를 시청한 Z세대의 절반 이상(55%)이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비해 밀레니얼 세대는 46%,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는 26%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는 Z세대의 65%가 브랜드가 자신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하는 등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의 브랜드 선호도는 4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높은 브랜드 선호율은 마케터들이 Z세대들과 연결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보여준다.

Z세대에 맞는 메시지와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해야

사실 Z세대의 짧은 집중 시간이 마케터들에게 도전이라고 주장했지만, 스냅은 브랜드들에게 마케팅을 올바르게 조정하면 더 높은 ROI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이번 연구에서 보여주고 싶어한다.

스냅의 국제 측정과 통찰 책임자인 앤디 팡은 "Z세대는 브랜드에게 의미있는 기회를 나타낸다. 우리는 이 그룹이 모바일 콘텐츠를 빠르게 탭하고 스와이프하고 스크롤하는 속도를 보았다. 그래서 그 내용이 실제로 읽고 흡수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했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Z세대 청중이 우리가 인정한 것보다 정보 처리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러한 빠른 인지 처리 속도는, Z세대를 참여시키려는 브랜드가 가능한 한 빨리 브랜드 및 제품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집중하고 비디오 크리에이티브를 조정해야 함을 의미한다."라고 덧붙였다.

연간 소비여력이 1조2000억달러로 추산되는 Z세대는 노년층보다 광고를 적게 본다. 광고에 소비된 시간의 척도에서, 코호트는 평균 100과 비교하여 79에 미달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94로, 40세 이상의 사람들은 151로 광고와 함께 시간을 보냈다. 주목 범위가 짧다는 것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기껏해야 2초 동안 볼 수 있는 광고를 포함하여 그들의 메시지를 더 빨리 전달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스냅은 이 연구를 브랜드와 광고 대행사를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달 Z세대 사용자들에게 앱의 매력을 보여주기 위해 첫 번째 B2B 캠페인인 "Meet the Snapchat Generation"을 시작했다. 이런 B2B 활동에는 프리토레이, NFL 등 마케터들의 후기가 담겨 있어, 스냅챗의 청중이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사회적 책임, 공동체 구축, 개성, 우정 육성,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 등이 Z세대와 연결하는데 핵심 주제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