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타의 영감기록_심촉] 뒷배경

[심타의 영감기록_심촉] 뒷배경

  • 심타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9.1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어도비
출처 어도비

[ 매드타임스 심타 칼럼니스트] 근사한 뒷배경 하나 갖고 계신가요? 지금 시기엔 하나로는 부족하지요. 때에 따라 돌아가며 쓸 수 있게 서 너 개는 필요합니다. 혹시 어떤 뒷배경을 생각하시나요? 전설로 내려오는‘뒷빽’을 떠올리시면 완전 ‘꼰대’ 시대의 분!

화상희의, 화상통화 시 내가 있는 곳의 뒷배경 입니다. 한창 화상회의 중, 내 모습이 클로즈업 되는 순간 뒤로 보이는 가방과 여기저기 널부러진 옷들. 그때부턴 신경이 온통 뒷배경으로만 갑니다. 갑자기 일어나서 치울 수도 없고, 나를 화면으로 잡지 말라고 할 수도 없고, 겉으론 아무렇지 않는 척 회의를 이어가지만, 속으론 애가 타지요. 이럴 때, 뒷배경 몇 개 보유 중이면 아무 걱정 없지요. 또, 재택근무 중 화상회의 단골 뒷배경이 어디인지 아시나요? 부엌에 식탁 자리가 화상회의 맛집입니다. 식탁을 거실 쪽으로 살짝 민 후에, 식탁 벽을 등에 지면 깔끔한 하얀 벽지가 보이기 때문이죠. 구조에 따라서는 인터폰과 보일러 조절기가 클로즈업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집 안이라는 점이 대놓고 티가 나서 가끔은 뻘쭘! 이럴 때도 뒷배경이 간절하지요. 뒷배경 두기가 쉽지 않다고요. 쪼그만 집에, 손바닥만한 사무실에 큰 뒷배경을 둘 자리가 없다. 버는 것도 줄었는데, 다 돈이다. 맞는 말씀입니다.

가장 좋은 뒷배경은 내 일에 맞는, 내 취향에 맞는 실제 물건이나 인테리어지만, 갖춰놓기 힘들지요. 그 점을 간파한 많은 회사들이 화상회의 뒷배경을 따로 만들었습니다.

출처 디즈니 파크
출처 디즈니 파크

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에는 기본적으로 가상배경 설정이 존재합니다.

흡족하진 않지만, ‘내가 어디 있는지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하게 하라!’는 명제에 충실한 배경입니다. 내가 따로 저장한 이미지를 뒷배경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화상회의 프로그램에만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 영국 BBC 방송은 자체 화상통화 배경으로 멋진 야생동물이 유유자적 노니는 물 속, 숲 속 뒷배경을 제공하지요. 이케아는 자사 제품으로 꾸민 인테리어 이미지를. 월트디즈니는 디즈니픽사에서 디즈니 파크와 애니메이션의 일부분을. 어도브 스파크와 게티이미지, 펙셀 등 이미지 사이트는 당연히 뒷배경 카레고리를 따로 두었습니다. 에어비앤비, 레고, NASA, 스타워즈, 마블 등 수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발 빠르게 뒷배경을 만들어 개인과 기업이 쓸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방송국과 신문사에 말합니다. 자, 창고에서 먼지만 쌓여가는 사진과 담당자의 컴퓨터 저장소에 잠들어 있는 사진을 끄집어 내세요. 자사의 로고를 어여쁘게 디자인해서 화상회의 뒷배경으로 풀어주세요. 방송국과 신문사를 광고하는 겁니다. 1시간이고 2시간이고 꼼짝없이 봐야하는 화상회의 내내 너도나도 회사의 로고를 볼 수 밖에 없지요. 타깃 도달률과 효과는 말해서 무엇할까요?.

가구와 인테리어 회사의 홍보담당자 분들께선 근사하게 찍어 둔 제품 디스플레이를 뒷배경으로 제공해주세요. 날개 돋힌 듯 퍼가지 않을까요.

출처 이케아
출처 이케아

호텔 영업이 어려우시다고요. 호텔 룸과 식당, 로비, 스카이라운지 풍경을 뒷배경으로 멋지게 디자인해서 올려주세요. 가고 싶은 마음이 퐁퐁 솟아나게!

한국관광공사 홍보팀 분들은 한국의 풍경과 먹거리 등으로 만들어주세요. 한류 기획사에선 화상회의 뒷배경을 굿즈로 제작하는 겁니다. 기업들은 회상회의 뒷배경에 광고를 넣는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스포츠 경기가 끝나면 인터뷰 장면에서 뒷배경으로 광고판을 두는 것을 벤치마킹하면 어떨까요?.

예술가 특히, 미술가와 사진가분들은 자신의 작품을 화상회의 뒷배경으로 판매해 보세요. 가능한 점도 불가능한 점도 있겠지만, 광고 마케팅의 새로운 기회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어떤 뒷배경이 좋은 배경인지 궁금해서 전문가 분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전문가들은 흰색, 청색, 베이지색 등 집중을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단순한 배경을 추천 합니다. 상대방의 집중을 불러오는 배경이라네요. 개인적으로는 고풍스러운 성의 오래된 고서들이 가득한 서재를 뒷배경으로 가지고 싶습니다.


심타 27년 광고 카피라이터. 영감 칼럼니스트. @shimta_contents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