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가입자 이탈을 경험하는 미국 유료 TV

역사적인 가입자 이탈을 경험하는 미국 유료 TV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0.09.23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폐쇄가 일부 미디어에 혜택을 주었을 수도 있지만, 전통적인 유료 TV 산업은 아니다. 케이블, 위성, 그리고 통신 TV 사업자들은 아마도 가장 많은 가입자를 잃게 될 것이다.

이마케터는 올해 말까지 3,120만 미국 가구가 케이블 TV 코드를 끊고 660만 가구가 유료 TV 가입을 취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2024년까지 미국 가구의 3분의 1 이상이 유료 TV를 끊을 것으로 예상했다.

2019-2024 미국 Cord-cutter 가구 (출처 이마케터)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의 이마케터 예측분석가인 에릭 해그스트롬은 "소비자들은 스트리밍에 비해 가격이 비싸 소비자들이 코드를 끊고 있다"면서 "2020년 상반기 라이브 스포츠의 손실은 더 많은 가입자 감소에 기여했다. 스포츠가 돌아왔지만, 사람들은 예전 케이블이나 위성방송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로 인해 케이블, 위성 또는 통신 TV 패키지를 보유한 미국 가구는 7,760만 가구로 전년 대비 7.5% 감소해 사상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다. 게다가, 이는 유료 TV가 정점에 올랐던 2014년 보다 22.8% 감소했다. 2024년 말까지 미국 가구의 절반 미만이 유료 TV 서비스에 가입할 것이다.

해그스트롬은 "유료TV 가입자 손실이 누적되면서 케이블 사업자들은 수익성이 더 높고, 소비자가 스트리밍 비디오로 이동함에 따른 혜택을 받는 인터넷 서비스에 주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시청자 감소는 TV 광고비 감소로 이어지고, TV 광고비는 디지털 비디오로 옮겨갈 듯

시청자의 감소는 전통적인 TV 광고비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총광고비는 올해 15.0% 감소한 60억달러로 2011년 이후 업계 최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그리고 내년에 어느 정도 반등하겠지만, TV 광고비는 적어도 2024년까지 코로나 전 수준을 유지할 것이다.

해그스트롬은 "TV 광고지는 2021년 경기 회복와 함께 반등하겠지만 결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드 절단, 시청자의 감소, 스트리밍 비디오의 성장 추세를 감안할 때, 앞으로 더 많은 광고비는 TV에서 디지털 비디오로 옮겨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