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웹페이지 최적화 도구, 옵티마이즈(Optimize)

구글의 웹페이지 최적화 도구, 옵티마이즈(Optimize)

  • 플레이디
  • 승인 2020.10.16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레이디에서는 Google Ads 캠페인 성과 개선을 위해 좋은 소재, 적절한 입찰전략, 상품에 맞는 타겟 고객 등 다양한 설정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캠페인 설정 외의 부분도 성과 개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사용자가 방문하는 랜딩 페이지의 적절한 구성은 Ads 캠페인 성과 개선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품질평가점수’ 구성요소 중 하나인 랜딩 페이지를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게 제작할수록 페이지의 만족도가 높아지기 때문이죠.

오늘은 구글 캠페인 진행 시 랜딩 페이지를 '잘' 구성하게 해주는 웹페이지 최적화 도구 '옵티마이즈(Optimiz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옵티마이즈(Optimize)

랜딩 페이지는 Google Ads 캠페인의 ‘품질평가점수’ 구성요소 중 하나로,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고,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제공할수록 페이지 만족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페이지 만족도가 높다는 것은 곧 전환으로 이어지는 첫 단계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랜딩 페이지를 ‘잘 구성하는 것’은 캠페인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지만 마케터의 예상과 직감만으로는 쉽게 변경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캠페인 운영 전략으로 깊게 활용하기 어렵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옵티마이즈는 이런 아쉬움을 해소할 수 있는 구글의 웹페이지 최적화 도구입니다. 옵티마이즈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여러 개의 랜딩 페이지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전문적인 웹페이지 개발 지식이 없어도 마케터가 직접 세팅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앱은 firebase 통해 실험 가능하며, 앱 특성상 전문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글 마케팅 도구 중 하나로 Google Ads 캠페인과 직접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구글 광고 랜딩 페이지 개선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옵티마이즈 사용 조건

① 실험 진행 사이트 내 옵티마이즈 태그 설치: 사이트-옵티마이즈 연결

② 실험 진행 사이트 내 GA 사용: GA 목표를 최적화 조건으로 설정해 실험 결과를 측정

③ 사이트에 설치한 옵티마이즈-GA 연동

​2) 옵티마이즈 실험 순서

① 테스트 가설 설정 : 기존에 수집한 캠페인 및 GA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험을 진행할 A안 B안 가설 설정

② 옵티마이즈 세팅 : 설정된 가설 기반 대안 설정

ex. 대안 랜딩 페이지 생성 ➜ 실험 타깃 설정 ➜ GA 연결 및 최적화 목표 선택(GA 기반 목표 데이터)

③ 실험 진행 : 실험은 대안별 적절한 모수 확보를 위해 최소 2주간 진행 (2주 이상 진행 가능)

④ 결과 보고서 확인 : 대안별 발생 세션 및 전환수/전환율 데이터 확인 (연결된 GA에서도 확인 – 행동 > 실험 보고서)

※ 출처 : ‘Analyze your Optimize reports’, Google Analytics YouTube, 2019

​테스트 요소를 정해 실험을 세팅하는 간단한 단계를 거치면 이후 결과 데이터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캠페인에 더 효과적인 전환 환경을 만들어 성과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

2. 옵티마이즈-Google Ads 타기팅 실험

Google Ads 캠페인의 랜딩 페이지 개선을 원한다면, 옵티마이즈 세팅에서 ‘Google Ads 타겟팅’ 설정으로 실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사용자 검색’과 관련된 광고에 대해서만 실험이 가능합니다.

1) Google Ads 활용 조건: Google Ads – 옵티마이즈 연결

2) Google Ads 타기팅 가능 캠페인: 검색 및 쇼핑 캠페인(현재 검색 네트워크만 적용 가능)

3) Google Ads 타기팅 유형: 계정, 캠페인, 광고그룹, 키워드

4) Google Ads 활용 예시: 검색 캠페인 광고그룹 타기팅

예시처럼 Google Ads 타기팅 실험을 세팅하고 사용자 유입 가중치를 설정할 수도 있어 운영 중인 캠페인 유입을 우선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 이후에는 대안 별 목표 전환 데이터를 확인해 보다 더 효율적인 Google Ads 캠페인 랜딩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5) Google Ads 활용 사례 : Spotify의 검색 캠페인 키워드 타기팅 (※ Optimize 360-Google Ads 활용)

출처 : ‘Deliver more relevant experiences with Optimize and AdWords’, Google Ads&Commerce blog, 2018

실제 예시로 세계적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는 옵티마이즈와 Google Ads를 활용해 검색 캠페인 성과를 개선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독일 시장에서 ‘audiobooks’의 수요가 높다는 것을 확인해 해당 키워드를 타깃으로 한 랜딩 페이지 변경 실험을 진행했고, (’audiobooks’를 검색한 독일 사용자 50%에게 audiobooks 관련 랜딩 페이지 제공) 그 결과 기존 랜딩 페이지 대비 audiobooks 연관 페이지에서의 전환율이 24%나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

3. 옵티마이즈 활용 시작하기

캠페인 설정 외의 페이지 영역을 마케터가 컨트롤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웹페이지 변경은 개발 지식, 디자인 요소를 고려해야 하고 꽤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는 점 때문에 종종 엄청난 프로젝트가 되곤 합니다.

​하지만 옵티마이즈를 활용한다면 비용 걱정 없이 여러 개의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테스트 결과 데이터를 통해 대안별 효용가치를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캠페인 유입 후 사용자의 이탈률이 높거나 전환율이 좋지 않을 때, Google Ads 캠페인을 개선하고 싶을 때 옵티마이즈를 통해 직접 테스트하고 그 효과를 증명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 본 내용에 기재된 Optimize360은 Optimize의 유료 버전이며, 전문 리셀러를 통해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Optimize 무료 버전은 제약조건 없이 누구나 활용 가능하며, 내용에서 소개된 주요 기능과 활용방법은 무료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