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 배달앱 전년비 결제금액 74% 증가…넷플릭스 등 인터넷 서비스업도 증가

[와이즈앱] 배달앱 전년비 결제금액 74% 증가…넷플릭스 등 인터넷 서비스업도 증가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0.10.22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이후 국내 소매시장에선 업종별 명암이 확실히 갈렸다. 배달과 인터넷서비스업의 결제금액이 증가한 반면 여행이나 항공업의 결제금액은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의 소매시장 업종별 소비자 결제금액의 상승, 하락을 조사하여 발표했다.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이 1월부터 9월까지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등으로 업종별 대표 리테일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하여, 작년 같은 기간의 결제 금액과 비교 분석했다.

결제금액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업종은 ‘배달’이었다. 배달업종의 상위 브랜드인 배달의 민족, 요기요는 작년 동 기간 대비 총결제금액이 74%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결제금액 증가율이 두 번째로 큰 업종은 ‘인터넷서비스’였다. 인터넷 서비스의 상위 브랜드인 구글, 넷플릭스, 넥슨, 오늘의집 등의 작년 동 기간 대비 총결제금액이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의 집은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실내 인테리어에 관심이 높아진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쿠팡, 이베이코리아, 네이버, 11번가 등 ‘인터넷쇼핑’도 작년 동 기간 대비 총결제금액이 22% 증가했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비알코리아, SPC삼립으로 조사된 ‘제과/제빵’은 작년 동기간 대비 총결제금액이 7% 증가했다.

GS홈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으로 조사된 ‘홈쇼핑’은 작년 동 기간 대비 총결제금액이 4% 증가했다.

작년 동 기간 대비 하락이 큰 업종은 여행 -62%, 항공 -70%, 극장 -73%, 면세점 -75%로 나타났다.

위 조사는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해당 리테일에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으로 소비자의 결제 내역을 기준으로,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거래,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