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2021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인스타그램 트렌드

[Tip!] 2021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인스타그램 트렌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11.25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최근 오벨로(Oberlo)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을 적절히 수정, 조정, 계획하는 데 필요한 2021년 인스타그램 트렌드에 대해 발표했다.

1. 인스타그램 스토리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추

불과 4년 전 출시됐지만, 인스타그램 트렌드 1위로 자리매김했다. 10개 브랜드 중 거의 8개(78%)가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Tribe Dynamics, 2020)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답할 정도로 스토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히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실제로, 인플루언서들은 그들 중 88%가 정기적으로 스토리 콘텐츠를 게시한다고 말한다. 스토리의 사용이 증가하고 2021년에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 있는 트렌드 중 하나로 전망된다.

2. 릴 사용의 증가 예상

짧은 15초짜리 동영상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릴은 2020년 8월 출시돼 50개국(인플루엔서 마케팅 허브, 2020)에서 이용할 수 있다. 틱톡의 인상적인 성장과 릴의 그것과 비슷한 점을 감안할 때 릴스가 그만큼 인기를 얻게 된다면 놀랄 일은 아니다. 릴스의 출시 약 한 달 전에 인도는 틱톡을 금지했다. 이것은 틱토커들이 Reels에서 발견했을 수도 있는 대안을 찾도록 자극했을 가능성이 크다. 통계에 따르면 인도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에서 보내는 평균 시간은 릴스가 출시된 이후 3.5% 증가했다. 현재 미국에서 틱톡이 위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인스타그램 릴스가 실제로 2021년의 인스타그램 트렌드 1위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3. 인스타그램 라이브

지난 몇 달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트렌드 중 하나가 인스타그램 라이브였다. 전세계 국가들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폐쇄에 들어가자,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디지털 채널을 이용했다. 4월 대유행의 절정기에 인스타그램 라이브 이용은 한 달 만에 70%나 급증했다(비즈니스 인사이더, 2020). 연말과 2021년에 접어들면서, 코로나 상황은 해결책에 그다지 근접해 보이지 않는다. 엄격한 폐쇄가 유지되고 인스타그램 라이브가 새해에도 계속해서 유행할 것으로 예상한다.

4. 인앱 쇼핑 트렌드

인스타그램 이용자 수와 함께 온라인 쇼핑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2021년 인스타그램에서 주목해야 할 1위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소비자가 인스타그램에서 쇼핑하는 것이다. 비록 인스타그램이 온라인에서 쇼핑하기 위한 명백한 장소는 아닐지라도, "쇼핑"과 "인스타그램"이라는 용어는 인스타그램에 상업적인 기회가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를 잘 알고 있는 이 플랫폼은 구매 퍼널의 여러 단계에 걸쳐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새로운 기능을 끊임없이 출시하고 있다. 현재 상태로는 쇼핑객의 70%가 인스타그램을 제품 검색에 이용하고 있다(Facebook, 2019). 매달 쇼핑 게시물을 클릭, 상품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는 사용자도 1억3000만 명에 이른다.

5. 인스타그램 탐색 탭

인스타그램 계정의 50% 이상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탐색 기능을 사용한다(인스타그램, 2019). 내비게이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재설계와 지름길 등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인스타그램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탐색에 소요되는 시간과 사용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기업의 도달 및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매력적인 채널이 될 것이다. 2021년 인스타그램 상위 트렌드에는 인스타그램 콘텐츠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인스타그램 탐색의 가시성 경쟁이 포함될 것으로 기대된다.

6. 인스타그램에서 틱톡, 트위터 및 GIF 콘텐츠 트렌드

인스타그램은 이미지와 이미지만을 위한 플랫폼으로 시작했을지 모르지만, 요즘은 밈, 틱톡 댄스 챌린지와 유사한 동영상, GIF, 특수효과 등 인스타그램 피드에 크로스 플랫폼 콘텐츠 포맷이 급증했다(Hootsuite, 2020). 다른 콘텐츠 유형의 인기에 적응하고 사용자의 수요에 맞추기 위해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이 비슷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기능을 매우 빠르게 도입했다.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런 종류의 콘텐츠는 2021년에 유행할 것으로 보인다. 모기업 페이스북이 최근 지피(Giphy)를 인수하고 인스타그램에 통합하려는 계획은 인스그램 포맷이 사용자가 만들 수 있는 콘텐츠의 제약요인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분명한 신호다.

7. 브랜드 AR 필터 사용

페이스북이 지난 2019년 중반 스파크 AR(특수효과 필터를 만들 수 있는 증강현실 플랫폼)을 공개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 브랜드는 고객에게 신선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에 가장 먼저 뛰어든 것 중 하나였다. 여기에는 화장품 회사가 사용자들이 다양한 화장 음영 필터를 선택하여 이미지에 적용하여 어떻게 보일지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포함됐다(Later, 2020). 소비자들은 또한 직접 볼 필요 없이 다른 옷을 " 입어보거나" 물건을 집에 둘 수 있다. 필터의 잠재력을 감안할 때, 이러한 브랜드 AR 필터가 2021년 인스타그램의 최고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이고, 기업들이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하기를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8. 인스타그램에서 계속 유행하는 캐러셀 포스트

2017년 출시 직후 인스타그램 전체 콘텐츠 중 극히 일부(3~4%)만 캐러셀 게시물로 게재됐다. 3년 후인 2020년 7월까지의 빠른 성장으로 이 수치는 19.4%(마케팅 차트, 2020년)로 증가했다. 2020년 한 해 동안에만 전체 인스타그램 게시물 중 회전식 게시물의 점유율이 매월 증가하고 있어 분석가들은 이들이 인스타그램의 주요 형태의 유기농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9. 인스타그램의 사회적 대의 기능

인스타그램의 가장 최근의 특징 중 하나는 2020년 3분기에 출시된 모금 행사 기능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개인 기금 모금을 시작하거나 기존 캠페인에 기여할 수 있다(인스타그램, 2020). 이 기능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촉발된 경기 둔화에 대응해 도입됐으며, 사용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돕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만 2020년 첫 7개월 동안 1억 달러 이상의 코로나19 피해자를 위한 모금액이 발생했다. 경제학자들이 불경기가 적어도 몇 분기 더 지속되어 2021년까지 확실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이 기능이 주목을 끌 것이고, 빠르지 않더라도 2021년에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

10. IGTV가 중심 무대에 서다

021년 인스타그램 트렌드 중 마지막으로 주목해야 할 것은 IGTV(인스타그램 TV) 증가다. 인스타그램이 자사의 롱폼 동영상 플랫폼(Social Media Today; Instagram, 2020)에 광고를 허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후 이용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콘텐츠 제작자들이 IGTV를 위해 더 긴 비디오를 제작하기 시작하고 광고 기회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인스타그램은 수개월 동안 IGTV 확장과 기능이 추가로 출시될 것을 약속해 왔기 때문에 2021년부터 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오벨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