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가지 마케팅 트렌드

2021년 10가지 마케팅 트렌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1.10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2020년의 격동을 감안할 때, 디지털 마케팅 부문에서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작년에 소비자 동향과 프로세스에서의 디지털화는 크게 도약했고, 이제 더 널리 퍼져서 올해 시장에서는 연결, 커뮤니케이션 등에 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역시 이러한 방향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

미국의 마케팅 PR회사인 리아나 테크놀로지스(Liana Technologies)는 코로나19에서 일어나는 큰 변화를 관찰하고, 그것들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검토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트렌드를 발표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브랜드 책임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측면이다.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긴급한 필요성에 눈을 뜬 소비자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모든 산업에서 투명성이 기대되고 요구되고 있다.

그렇다면 투명성의 ROI는 얼마나 될까? 다른 브랜드에 비해 2배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기업들은 투명성을 피할 수 없다는 것과 정직하지 않음으로써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2. 멀티채널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감소하지 않지만, 많은 비용을 지출할 필요는 없다. 마이크로 및 나노 인플 루언서(팔로어 25,000 명 미만)는 참여율이 가장 높고, 비즈니스에 훌륭한 결과를 제공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나 주요 오피니언 리더의 소셜 미디어 채널로만 좁혀서는 안된다. 브랜드는 이제 자체 멀티채널 마케팅 캠페인에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 있다.

3. 비디오 콘텐츠

SEMrush는 시각적인 내용이 포스트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핵심 부분이라는 것을 발견했다(The State of Content Marketing 2020 Global Report)). 비디오는 특히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데 유용하다. 비디오를 포함하지 않는 게시물은 하나 이상의 동영상이 있는 게시물에 비해 트래픽이 92% 더 적게 발생한다.

4. 하이퍼 오토메이션

가트너는 2021년 주요 전략 기술 동향 연구에서 하이퍼 오토메이션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기업들은 AI와 기계 학습을 통해 최대한 많은 비즈니스와 IT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것이다. 

NAT의 최근 국제 설문 조사에서 NAT은 타기팅 향상과 마케팅 ROI 개선이야말로 마케팅 자동화 이점 중 최고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5.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마케팅에서 분석 및 데이터의 역할이 증가할 것이다. 고객의 이동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는 구매 행동을 분석하는 데 사용할 접점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마케터에게는 새로운 기술과 지식이 필요하다.

Marketo는 2025년에 가장 원하는 주문형 마케팅 기술은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콘텐츠 전달을 위한 AI 및 기계 학습, CX 관리 등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6. 인터넷 개인 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안

다양한 데이터 침해와 인터넷 보안 위반은 자신의 데이터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이 증가했다. 또한 기업이 안전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 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터가 개인화 마케팅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돠 개인 정보 보호법을 준수하는 것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미국 마케터의 57%는 개인 정보 보호 규정이 데이터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높였다고 말한다.

출처 이마케터
출처 이마케터

7. 원격 근무 문화의 부상

작년 뉴노멀인 원격 작업에 익숙해져야 했다. 원격 근무에 대한 기업의 견해가 크게 바뀌었다. 우리의 일하는 삶과 심지어 사랑을 찾는 것도 온라인으로 옮겨졌다. 

원격 근 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일하는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생활 상태와 심지어 이사를 생각하도록 만들었다. 원격 근무는 또한 일과 가정 생활을 분리하는 어려움과 하루 종일 집중을 유지하는 것과 같은 몇 가지 부정적인 문제들을 야기시켰다. 포레스터는 원격 작업이 코로나 이전 수준의 30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8. 이벤트의 미래는 하이브리드

많은 큰 행사들이 2021년으로 옮겨졌다. 이벤트가 혼합되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험을 모두 제공하게 될 것이다.

에픽게임즈는 배틀 로열 게임 포트나이트에서 트래비스 스콧의 가상 콘서트를 주최했다. 그 콘서트에는 1,230만명의 관중이 모였다.

스트리밍도 계속 증가할 것이다. 2020년 3분기 Streamlabs에 따르면, 시청자는 모든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74억 6천만 시간 이상의 콘텐츠를 시청했다. 이는 2019년 3분기 대비 91.8% 성장한 것이다.

9.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새로운 입소문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브랜드에 대해 게시하는 모든 콘텐츠, 동영상, 리뷰, 소셜 미디어 게시물 일 수 있으며, 브랜드 생성 콘텐츠를 능가하는 것으로 입증됐다.(envato, Marketing Trends Predictions for 2021)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은 소셜 미디어 피드를 웹 사이트에 추가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UGC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BMW는 BMW iX의 출시에서 소셜 미디어 비판을 활용했다.

UGC는 회사에 많은 가치를 제공하므로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된다. 고객의 노력에 대한 보답은 더 높은 품질의 UGC를 의미하고 보너스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10. 계속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코로나으로 인해 전자 상거래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GlobalWebIndex에 따르면 모든 인터넷 사용자의 49%는 전염병이 끝나도 더 자주 온라인 쇼핑을 할 계획이다. 봉쇄 이전에 온라인 쇼핑을 하지 않은 소비자의 31%는 봉쇄 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을 시작했으며, 이후에도 계속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B2C 전자상거래가 증가했고, 일부 B2B 회사도 전자상거래를 검토 중이다. 2021년은 모든 산업의 기업들이 뉴노멀인 원격 근무로 전환함에 따라 B2B 전자 상거래의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B2B 구매도 진화하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샵과 아마존과의 스냅챗 통합을 통해 플랫폼 내 쇼핑을 보다 쉽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 경험은 고객 충성도를 차별화하고 성장시키는 한 가지 방법이다. 경쟁사보다 더 나은 고객 경험을 만들 수 있다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사람들은 감정적인 이유로 구매하고, 어떤 것도 훌륭한 경험을 이길 수는 없다.

출처 리아나 테크놀로지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