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요 광고회사 신년사 : 덴츠, 하쿠호도DY홀딩스, ADK, 다이코, HDY미디어파트너스

일본 주요 광고회사 신년사 : 덴츠, 하쿠호도DY홀딩스, ADK, 다이코, HDY미디어파트너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1.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가라 히로시(五十嵐博) 덴츠 대표이사 사장 겸 덴츠 Japan Network 사장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를 지향한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사회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사람들의 가치관이 바뀌고, 새로운 생활방식, 새로운 업무방식, 새로운 삶을 모색하는 가운데, 기업의 존재 의의가 재차 추궁당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사람의 거리가 물리적으로 멀어지고 그 관계가 변질되면서 사람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모든 미디어나 커뮤니케이션, 사람을 연결함으로써 성립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본연의 자세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쌓아온 아이디어, 네트워크, 프로듀스, 실행의 힘으로 고객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해 가는 것과 그 일을 통해 사회의 성장 발전에 공헌하는 것, 여기에 우리의 존재 의의가 있습니다.

'미래는 예측할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배웠습니다. 이러한 세상에서는 정형화된 조직에 의한 정형화된 서비스로는 대응할 수 있다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나 조직이 유연하게 연결되어 어디에서나 혁신이 일어나고 확산되는 상태가 필요합니다.

지난해 1월 국내사업을 덴츠 재팬 네트워크로 재편하고, 덴츠는 모회사가 아니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일원이 되었습니다. 홀딩스화를 계기로 "Teaming"라는 콘셉트로 사업 영역마다의 수직적 구조에서 통합적인 과제 해결을 위한 팀 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조직의 변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 여러분과 함께 팀을 만들어 함께 과제를 발견하고 함께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노력에 도전하는 등 일하는 방식과 기업문화의 변화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을 수주하는 광고회사에서 클라이언트와 하나가 되어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로 향하고 있습니다.

업계의 여러분, 고객 여러분, 사회 여러분과 협력하여 고객기업, 그리고 일본사회, 나아가 세계의 성장발전에 기여할 수있는 그룹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쿄 올림픽 · 패럴림픽입니다. 올해는 전례없는 새로운 형태로 올림픽 · 패럴림픽 개최에 도전하는 해입니다. 인류의 희망의 상징이 되는 대회로 만들기 위해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이가라 히로시(五十嵐博) 덴츠 대표이사 사장 겸 덴츠 Japan Network 사장

 

미즈시마 마사유키(水島正幸) 하쿠호도DY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겸 하쿠호도 대표이사 사장

정답을 초월하는 “다른 해결안(Another Solution)”을 창출한다

지난해는 매우 힘들고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한편으로 엄청난 변화의 Impact가 세계를 뒤흔들고 사람들의 행동을 바꾼 해이기도 했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기술혁신이 다양한 생활혁신을 일으켜, 일하는 방법과 학습방법, 생활방식 등 다양한 뉴노멀이 만들어져 갔습니다. '세상은 이렇게 단번에 바뀌는 걸까 바꿀 수 있는 걸까'하는 놀라움을 모든 사람이 실감했고, 그 일에서 어떤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것처럼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 결코 코로나 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세계는 한번 리셋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거기에서 "다시 시작(Restart)"으로 모두가 힘을 모아 대처해 나갈 해입니다. 새로운 가치관과 동시에 여러가지를 재구축해 나갈 일년의 시작입니다. 밝고 적극적으로 "자 가자!"라고 첫 마디를 내고 싶습니다.

이 큰 변화 속에서 우리 하쿠호도DY그룹이 해야 할 일은 사람과 사회를 다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가치창조입니다. 작년까지의 정답은 정답이 아닙니다 앞으로는 누가 먼저 정답에 도달하느냐가 아니라, 정답을 넘는 "다른 솔루션 '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오랜 세월 길러 온 창조성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사회를 재구축하는 '다른 솔루션'을 잇달아 제시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때의 기점은 항상 하쿠호도 철학인 '생활자 발상'입니다. 우리는 사람을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생활자"로 전방위적으로 파악하여, 깊이 통찰하는 것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왔습니다. 판매방법의 변화뿐만 아니라, 사는 사람의 기분과 행동의 변화에서 접근합니다. 기술자체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미래의 삶을 위해 필요한 기술(Technology)은 무엇일까? 생각합니다. 그러한 우리다운 관점이, 생활자의 가치관이 크게 변화하려고 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산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광고회사는 이 세상을 밝고 건강하게 한다." 그 역할이 지금이야말로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크게 바뀌는 세상을 밝고 긍정적인 미래로 이끌어가는 역할입니다. 올해는 스포츠 이벤트와 계절의 풍물시(그 계절의 느낌을 잘 표현하는 사물) 등, 사람들이 애타게 기다리는 것이 하나씩 돌아오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생활자에게 전달하는 일을 통해서, 또 자신도 한 사람의 생활자로서 새로운 기분으로 마주하면서 사회의 재구축에 적극적으로 관계해 갑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우리에게 요구되고 있는 것은 무한하다고 믿고, 온갖 창의성을 다하여 나아가고 싶습니다.

작년 가을에는 우리 그룹회사인 하쿠호도가 운영하는 창조성의 연구실험기관 "UNIVERSITY of CREATIVITY"라는 도쿄 캠퍼스도 오픈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희망과 함께 모여 새로운 세계의 모습을 찾아가는 장소가 되었으면 합니다.

클라이언트 여러분과 함께 2021년을 반드시 좋은 해로 가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미즈시마 마사유키(水島正幸) 하쿠호도DY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겸 하쿠호도 대표이사 사장

 

우에노 신이치(植野伸一) ADK 대표이사 사장

「기쁨의 체험」으로 비즈니스 성장에 공헌

비즈니스 환경은 격변하고 이에 따라 일하는 스타일에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지지 부진했던  '일본 기업의 일하는 방식 개혁'이 뜻밖에도 코로나 재난에 다시 밀려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ADK에서도 원격 워크, 출근 근무의 판단을 자신의 재량에 맡기는 "하이브리드 근무'를 도입하는 등 감염 위험에 충분히 배려하면서 다양한 근무 형태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ADK는 지난해 '모든 사람에게 "기쁨의 체험"을.'이라는 목적(사회적 존재 의의)을 책정했습니다. 사람들에게 기쁨을 가져다 줄 아이디어를 창출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직원 자신이 기쁨의 경험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쁨을 느끼는 일하는 방식과 일하는 환경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양식으로 하여 사람들의 모든 생활 장면을 가치있는 체험의 장으로 재 디자인하여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하는 마케팅 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목적을 근저에 두고 중장기 사업 비전을 "고객을 자본과 생각하는 · 고객 경험 창조 기업"이라고 했습니다. 소비자를 움직이고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더욱 열렬한 팬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열렬한 팬은 새로운 팬을 만들어도 주기도 합니다. 그런 '뜨거운 고객'의 존재 자체가 브랜드가 장래에 걸쳐서 만들어내는 가치를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은 지속적인 기업 성장의 '자산(Equity)'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DK는 고객을 위한 '기쁨의 체험'을 모든 접점에서 지속적으로 또한 일관되게 제공하고 나감으로써 고객의 가치를 높여 고객의 비즈니스 성과에 기여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생각은 ADK의 또 하나의 기둥인 콘텐츠 사업에도 이미 뿌리 내리고 있습니다.

'2021년의 경제는 완만한 회복세'라는 소리도 들립니다. 한편, 미증유의 사태에 대한 장래를 전망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 상황의 지금이야말로 소비자를 바라보고 시대를 읽어냄으로써,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는 ADK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오치아이 히로시(落合寛司) DAIKO(大広) 대표이사 사장

‘브랜드의 철학으로 고객가치를 높인다’

당사는 지난해 6월 "원격 워크와 오피스 워크가 자유로운 새로운 일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것을 선언하고 추진하여 왔습니다. 저도 동경에 있는 시바의 사무실에 나오는 것은 일주일에 절반 정도이고, 나머지는 집에서 원격회의를 하거나 전화나 메일로 지시를 하는 등 유연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재택 근무의 가장 큰 장점은 출퇴근 시간을 유효하게 활용할 수있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리얼하지 않으면 논의가 깊어지지 않는 일이 많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매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최적의 균형에 대해 시행착오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드코로나의 시대에 들어와,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라는 말을 듣지 않는 날이 없습니다. 자칫하면 ‘무엇이든 디지털화하면 좋다’라는 것처럼 들리는 이런 말을 솔직히 저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OMO(Online Merges Offline)는 말도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이라는 뜻으로, 이 쪽이 우리가 지향해야 할 변화의 본질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코로나 전후에 2개의 "O"의 주종 관계는 완전히 바뀌어 결정적이 되었습니다. 물론 "주"는 온라인입니다.

고객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도 빠르게 온라인을 기본(Default)으로 한 관계로 바뀌었습니다. 그로 인해 고객에게 있어서 고객기업과 제품의 브랜드가치, 즉 '고객 가치'도 크게 바뀌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 재난의 불안 속에서 고객은 브랜드에 대해 보다 '안심'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항상 나(개인고객)의 것을 생각해주고 있는지, 원재료의 추적(=traceability)은 괜찮은지, 사회나 환경에 친화적인 제품인지에 대한 물음에 기업은 "직접" 응답해야 합니다. 게다가 정확하게 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 과정에서 고객과 브랜드의 '인연'을 어떻게 연결하느냐가 큰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 광고회사가 활약할 자리가 있습니다.

고객과 고객을 온라인으로 연결하고 브랜드가치를 전달하는 것 뿐이라면, 기술만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브랜드의 "철학"을 스며들게 하거나, 안심을 얻고, 유대를 맺어, 고객가치를 계속 높여가기 위해서는 하나는 크리에이티브의 힘, 다른 하나는 오프라인의 힘이 필수적입니다.

DX가 주장되는 시대이기 때문에 현실 감각이 강하며, 최적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균형을 바탕으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다이코가 지향하는 브랜드 액티베이션입니다.

 

야지마 히로타케(矢嶋弘毅) HDY미디어파트너스 대표이사 사장

미디어 사업을 리드하는 존재로

지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세계가 크게 바뀌어 버린 것은 분명하지만, 그 변화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 전례 없을 정도로 급속하게 진행되어, 미디어, 생활자, 그리고 고객의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기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태어나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모든 분야에서 돌이킬 수없는 흐름으로 진행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산업의 DX는 향후 큰 성장 여지가 있지만, 많은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DX가 진행하고있는 산업 중 하나가 광고업계입니다.

우리는 이런 시대의 흐름을 예측, 몇년 전부터 연구개발을 시작해서 작년 12월에 새로운 미디어 광고 운영모델 "AaaS(Adertising as a Service)'를 발표했습니다. "광고시간 및 지면(spot & space)"에 의한 비즈니스 (이른바 '예약형')에서 "광고효과의 극대화"에 의한 비즈니스(이른바 ‘운용형’)로의 전환을 눈여겨보고, 새로운 종합 미디어 서비스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올해는 "AaaS"를 가지고 미디어 비즈니스 업계를 어느 때보다 리드해 나가고자 합니다.

※ 신년사는 회사별 홈페이지 및 신문기사를 요약했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