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2021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1.17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미국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회사인 아스파이어IQ(AspireIQ)는 최근 "The state of influencer marketing 2021"이란 보고서를 통해 '2021년 알아야 할 10가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발표했다.

아스파이어IQ는 2020년은 다양한 측면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영향을 끼쳤다고 하면서, 시장의 변화를 이해하고 적응하기 위해 내부 데이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올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를 발표했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이 최대 규모로 증가하고 있다. 

전략이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에 브랜드 중 76%가 2021년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계속 투자한다. 2020년에 특히,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도달 범위를 확장하고, 고품질 콘텐츠를 생성하고, 전환을 늘리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했다.

2. 많은 브랜드들이 전자상거래 성장을 기대함에 따라, 85%의 브랜드는 인스타그램을 강화한다.

지난 몇 년 간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에서 크리에이터와 브랜드에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였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이 쇼핑 기능을 강화함에 따라, 플랫폼은 디지털 상거래와 소비자 구매 결정에 있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3. 틱톡과 같은 다른 플랫폼은 증가하고 있다.

마케터의 47%와 크리에이터의 48%는 2021년에 틱톡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는 마케터의 12%만이 숏폼 비디오 앱에서 입지를 키울 것이라고 말했던 작년과 큰 차이다.

틱톡은 또 인스타그램 같은 채널보다 참여율이 높아 브랜드들이 짧은 포맷의 비디오 플랫폼에서 가지는 큰 기회를 보여준다. 또한 틱톡은 최근 쇼피파이와의 통합을 추가했습니다. 틱톡은 최근 브랜드가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직접 판매 할 수 있는 Shopify와의 통합을 추가하여, 이 채널이 전자 상거래 판매에 점점 더 중요한 동인이 되고 있다. 

4. 96%의 크리에이터가 일회성 게시물이 아닌 더 깊은 브랜드 관계를 원한다.

크리에이터들은 단순히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콘컨텐츠를 만들고 싶어하지 않는다. 점점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웹사이트, 이메일, 광고 등과 같은 다른 마케팅 채널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또한 대다수의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장기적인 홍보대사가 되고 싶어하는데, 이는 꾸준한 수입을 얻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좋아하는 브랜드와 더 진정한 관계를 맺기 위해서이다.

5.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지원하기 위해 대가를 낮추려고 한다.

2020년은 업계의 보상 모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유행 이후의 경기 침체는 브랜드 예산이 삭감되고 협업 기회가 줄어들어 가격 책정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보상 변경에 대해 질문했을 때, 60%는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더 낮은 요금을 기꺼이 받아들이겠다고 답했다.

또한 87%는 브랜드를 좋아하거나 제품 가치가 높은 경우, 무료로 브랜드와 협력 할 의향이 있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성공을 돕는데 더 큰 역할을 하고 싶어한다. 비록 그것이 반드시 금전적 보상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해도.

6. 브랜드의 93%는 인플루언서 만이 구매 결정을 좌우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작년 브랜드는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티브, 고객 및 다른 커뮤니티 구성원과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앞으로도 마케터는 '영향력'에 대한 정의를 계속 확장하고 브랜드에 가장 열정적인 사람들에게 투자할 것이다. 멋진 리뷰를 작성하는 고객이나 쇼핑객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상품을 보여주는 매장 직원도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7. 앰배서더 프로그램은 다음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케팅터의 73%는 이미 브랜드 앰배서더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거나 가까운 장래에 출시할 계획이다.

일회성, 시즌별 인플루언서 캠페인은 단기 PR 추진과 특별 프로모션에 대한 바이럴에는 적합하지만, 브랜드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이루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강력한 브랜드 앰배서더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이다. 앰배서더십에는 에버그린 콘텐츠, 더 나은 요금 및 독점 등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혜택이 있다.

브랜드가 일회성 거래보다 장기적인 관계를 우선시함에 따라 더 깊은 관계를 만들고 더 많은 대사 프로그램을 구축할 것이다.

8. 마케터의 60%가 소규모 크리에이터를 우선한다.

데이터에 따르면 팔로워 수가 적은 크리에이터가 매크로 크리에이터보다 참여율이 더 높다. 아스파이어IQ는 실제로 19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매크로 인플루언서보다 참여율이 42 %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작년에는 나노 인플루언서가 가장 높은 참여율을 달성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브랜드는 팔로어가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보다는 커뮤니티에서 진정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더 집중하고 있다.

9. 인게이지먼트 당 비용이 전년대비 23% 증가했다.

지난 10년 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은 엄청난 성장을 보였다. 인플루언서는 인게이지먼트 당 비용 (CPE) 기준으로 측정했을 때 비용이 더 많이 들었다. 인스타그램의 CPE는 20년 0.32달러로 올랐는데, 이는 평균 CPE가 0.26달러였던 전년에 비해 23% 증가했다.

단, 브랜드의 지불 금액에 포함되는 요소는 인플루언서의 경험, 관련성, 업계 및 공동 작업 이력 등 다양하다.

10. 브랜드가 커뮤니티 창작 콘텐츠를 활용함에 따라 콘텐츠 지출이 52% 감소했다.

커뮤니티 창작 콘텐츠는 브랜드 커뮤니티 구성원이 만든 콘텐츠로, 누군가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 공유하도록 강요합니다. 20년 브랜드는 자체 소셜 채널, 웹 사이트, 이메일, 유료 광고 등에서 커뮤니티 생성 콘텐츠를 재활용함으로써 콘텐츠 제작 비용을 대폭 절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