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의 71%는 소셜 플랫폼을 통해 뉴스 콘텐츠를 얻고 있다

미국인의 71%는 소셜 플랫폼을 통해 뉴스 콘텐츠를 얻고 있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1.17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퓨 리서치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현재 약 71%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적어도 뉴스의 일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9,200명 이상의 미국인의 응답을 포함하고 있다.

이 수치는 2018년 68%에서 증가했다. 하지만 퓨리서치는 방법론의 변화로 인해 2018년과 2020년 수치를 직접 비교하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이제 중요한 뉴스 소스가 되었음을 보여준다. 사람들이 소셜 플랫폼에서 발견한 것을 통해 확실히 정보를 얻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통계는 그 영향이 부정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재 뉴스 콘텐츠를 위한 최고의 소셜 플랫폼 중에서는 페이스북이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유튜브와 트위터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인구 통계학적 하위 집합별 뉴스 사용 측면에서 퓨 데이터는 몇 가지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다양한 뉴스 사용량에 대한 흥미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각 그룹이 서로 다른 소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신뢰도를 나타내는 지표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백인들은 페이스북과 레딧의 일반 뉴스 사용자들 중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뉴스를 위해 인스타그램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반면, 흑인과 히스패닉 성인은 모두 인스타그램의 정규 뉴스 이용자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 정기적으로 페이스북에서 뉴스를 접하는 사람들은 남성보다 여성일 가능성이 더 높은 반면, 레딧의 정규 뉴스 이용자의 2/3는 남성이다.

또한 흥미로운 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셜 앱에서 읽는 모든 것을 믿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소셜 플랫폼에서 뉴스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지만, 그들도 모든 진실을 알기를 기대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왜 그들이 뉴스 콘텐츠를 읽으려고 애쓰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사람들이 최신 업데이트에 대해 계속 연락하면서도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그들이 읽고 있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그들은 결정을 내리기 전에 좀 더 깊이 파고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퓨의 "소셜 미디어 뉴스 인사이트"는 소셜 플랫폼의 뉴스 사용에 대한 흥미로운 개요를 제공하며, 현대 정보 환경에 대한 몇 가지 주요 우려 사항을 지적한다.

결론은 많은 사람들이 소셜 앱에서 뉴스와 정보를 얻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 일부는 완전히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여전히 뉴스와 정보의 선도적인 연결고리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특히 페이스북은 가족과 친구들이 믿는 것을 보여주는데, 그것은 신문이나 뉴스 사이트에서 같은 것을 읽는 것보다 훨씬 더 영향력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가장 친한 친구가 백신 접종 위험이 주요한 문제라고 믿는다면, 적어도 같은 생각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제 과거에는 없었던 존경하는 사람들의 정치적 성향에 접근 할 수 있다. 이는 페이스 북에서 알고리즘 단독보다 훨씬 더 영향력있는 요소가 될 수 있으며, 그 믹스에 도파민 러시가 추가됨에 따라 사람들이 더 많은 뉴스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더 많은 토론을 촉발시켜 자신의 견해를 강화할 수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미국 의사당 난입과 같이, 그것의 영향은 상당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