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의 변화 (1)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의 변화 (1)

  • 송재오
  • 승인 2019.01.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보는 관점

대도서관의 스트리밍 플랫폼 변경 발표 영상

작년 연말, 아마 가장 인지도가 높은 인플루언서 중 하나인 대도서관이 스트리밍(생방송) 플랫폼을 변경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역시 유명 유튜버인 그의 아내 윰댕은 대도서관보다 일주일 정도 빨리 트위치로 스트리밍(생방송) 플랫폼을 변경하였다.

1.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플랫폼 트위치의 성장

대도서관은 이미 2016년 10월 기존에 스트리밍하던 아프리카TV를 떠나 유튜브로 플랫폼을 변경한 바 있는데, 유튜브에서 스트리밍을 시작하고 약 2년 2개월 후 다시 플랫폼을 바꾼 셈이다.

대도서관의 발표 영상에서 볼 수 있듯, 플랫폼 변경은 스트리밍에 한해 트위치로 변경하고 유튜브는 보다 체계적으로 콘텐츠를 개편할 예정이라고 한다. 스트리밍은 트위치로, 편집된 콘텐츠는 유튜브로 이원화하여 채널을 운영하겠다는 셈이다. 이는 웹툰 작가로도 유명한 이말년이 트위치에서 침착맨이라는 이름으로 스트리밍을 하고 유튜브에서 편집된 버전으로 업로드하고 있는 방식이다.

침착맨 트위치에서 스트리밍하고 유튜브에 편집본을 업로드하는 침vs펄vs풍 토론

이처럼 스트리밍으로 유명한 플랫폼 아프리카TV 이외에도 게임이라는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트위치에서 스트리밍하는 인플루언서들이 늘어나고 있다.

2. 크리에이터들을 불러 모으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스북 동영상 중간 광고 채널 자격 기준
페이스북 동영상 중간 광고 채널 자격 기준

약 2~3년 전만 해도 “페이스북 스타’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활동했던 페이스북은 유튜브에게 그 자리를 빼앗기면서 크리에이터들을 불러 모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들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도입하기 시작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2018년 12월부터 국내에 도입되었던 동영상 인스트림광고(중간 광고)이다.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중간에 나오는 광고와 같이, 페이스북에서도 동영상 중간 광고가 도입 된 것인데 3분 이상 길이의 동영상을 이용자가 1분 이상 시청할 경우에 나타나는 광고이다. 이로 인해 크리에이터들은 일정 수준의 자격 기준을 만족 시키면 광고 수입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것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반도의 흔한 애견샵 알바생의 페이스북 브랜디드 콘텐츠

 

반도의 흔한 애견샵 알바생의 페이스북 브랜디드 콘텐츠

페이스북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상품으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는데, 이는 반도의 흔한 애견샵 알바생의 포스팅처럼 “함께 합니다” 라는 메시지와 더불어 브랜드(광고주)와 함께 노출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2016년부터 서비스 된 상품인데 최근 국내외 사례에서 더욱 자주 찾아볼 수 있다.

3. 그 외 주목할만한 플랫폼들

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 화면 캡쳐
     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 화면 캡쳐

영상 중심의 플랫폼과는 달리 오디오 중심 콘텐츠를 발행하는 팟캐스트에 인플루언서와 셀럽들의 진출도 두드러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유시민 작가가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에 개설한 “유시민의 알릴레오” 채널이 그 대표적 예이다. 채널 생성 후 본격적인 콘텐츠가 올라가기도 전인 1월 3일 현재 구독자 약 47,000명을 확보하여 이용자들의 큰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해당 팟캐스트와 노무현재단 유튜브에 1월 4일 자정 첫 콘텐츠가 공개되었다.) 팟빵 오리지널 콘텐츠로 가장 대표적인 “매불쇼”가 구독자 57,000여명인 것에 비하면 더욱 더 놀라운 수치인데, 이와 같이 인플루언서 혹은 셀럽들이 팟캐스트 플랫폼에 진출하면서 앞으로 플랫폼으로서의 가치가 더 주목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10대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은 “틱톡”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주목해 볼만 하다.

틱톡 플랫폼에서 진행한 농심 캠페인 뉴스 기사 (매일경제, 2018/12/5 기사)
틱톡 플랫폼에서 진행한 농심 캠페인 뉴스 기사 (매일경제, 2018/12/5 기사)

틱톡은 중국 IT 스타트업 기업인 바이트댄스가 이용자들이 직접 만든 짧은 영상에 음악과 각종 효과를 삽입해 공유하는 방식으로 제작한 앱으로 10대들의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데, 10대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들이 이를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틱톡 옐언니 프로필
        틱톡 옐언니 프로필

특히 약 200만의 팔로워를 가진 옐언니의 경우, 높은 인기를 바탕으로 최근 유튜브 채널 또한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하였는데, 몇개월만에 구독자 30만을 돌파하는 등 그 영향력을 점점 더 넓혀가고 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은 타겟과 용도에 따라 더욱 다양화 되고 있다. 상기에서 소개한 인플루언서들도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해당 인플루언서들이 모두 활용하는 플랫폼이 바로 유튜브이다. 유튜브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송재오 밀리언뷰 이사, https://www.facebook.com/diablocar

밀리언뷰(http://millionview.co.kr/) 2015년부터 다양한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영상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 에이전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