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섭 칼럼] 세계 광고사를 고쳐 써야 할까? 영국의 솔즈베리 파이와 중국의 제남유가공부침포 광고

[신인섭 칼럼] 세계 광고사를 고쳐 써야 할까? 영국의 솔즈베리 파이와 중국의 제남유가공부침포 광고

  • 신인섭 대기자
  • 승인 2021.03.24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인쇄광고 :솔스베리 행사 규칙 (출처 museoteca)
The Pyes of Salisbury에 관한 설명이 있는 영국의 광고 책 표지
The Pyes of Salisbury에 관한 설명이 있는 영국의 광고 책 표지

[ 매드타임스 신인섭 대기자 ] 영국 광고 역사 책에는 세계 최초의 인쇄광고가 나온다. 1477년 윌리엄 캑스턴 (William Caxton)이 솔즈베리의 교회에서 부활절 관련 의식 규례에 관해서 쓴 책(Pyes of Salisbury)을 팔기 위해 만든 전단이다. 광고의 크기는 가로 5. 1/4인치, 세로 3인치이다. 지금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제남의 유가 바늘 점포. 왼쪽 그림에는 동판이 있다.

중국에는 이렇게 오래 된 인쇄 광고물은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고 있다. 그런데 광고 동판은 남아 있어서 북경에 있는 역사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절구를 찧는 작은 토끼 그림이 가운데 있는데 이를 테면 현재의 상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 카피(본문)는 모두 일곱 줄이며 한 줄에 넉 자씩으로 되어 있다. (크기는 모르나 필자의 기억으로는 가로 세로 20cm 내외일 것으로 생각한다.) 내용을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제남에 있는 공들인 유씨 바늘집 (濟南劉家功夫針鋪)

문전에 보시면 토끼 새끼가 표시되어 있습니다.(認門前白 兎兒爲記)

상등 강철 줄을 사서 정성들여 가는 바늘을 만들어(이하 생략)

수고를 아끼지 않고 여러분이 쓰시기에 편리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팔기 원하는 경우에는 이익을 따로 드립니다.

삼가 적어 아룁니다.

이 동판은 북송 시대(960-1127) 제남의 바늘 장사가 만든 것인데, 인쇄한 광고물은 없고 동판만이 남아 있다. 동판이 있다는 것은 인쇄해 사용했음을 말하므로 종이에 인쇄한 광고물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영국의 솔즈베리 파이 광고보다 350 - 500년 전의 광고라는 것이 된다.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 두루마리

북송시대 유명한 그림으로 중국이 자랑으로 여기는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가 있는데, 뉴욕 타임즈는 “중국의 모나리자“라고 평한 적이 있다. 청명상하도는 그 그림 가운데 수많은 각종 광고물이 있는데 광고 측면에서 연구한 기록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모른다.

많은 문화재가 그렇듯이 이 동판도 상해의 어떤 고물상에서 발견되어 북경 박물관에 소장되었다는 말을 들었다. 청명상하도와 대조하면 이 동판의 진위에 관한 논의는 할 필요가 없다. 아마 제대로 이 동판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면 세계 광고사의 일부를 고쳐 써야 할 것이다.

 


신인섭 (전)중앙대학교 신방대학원 초빙교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