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하고 효과적인 광고로부터 배우는 5가지

크리에이티브하고 효과적인 광고로부터 배우는 5가지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4.17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칸타는 매년 "Creative Effectiveness Awards"를 선정한다. 이 어워드는 브랜드와 마케팅 목표에 맞는 크리에이티브를 발휘했는지에 대해 10,000개 이상의 광고작품을 평가해서, 선정하고 있다.

2020년은 예년과 다른 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칸타는 광고가 계속되기를 원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경우 소비자는 코로나가 유행하는 동안에도 이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칸타가 선정한 2020년 가장 크리에이티브하고 효과적인 광고의 공통점은 크리에이티브 우수성에 대한 헌신과 그들의 작업이 의도한대로 정확하게 수행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소비자들은 2020년 세계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하고 효과적인 광고로 하이네켄의 '모두에게 건배"를 선정했다. 이 광고에서 하이네켄은 설교나 독선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성 관련 음료에 대한 고정 관념을 다뤘다.

2020년 상위 20위에 오른 광고는 다음과 같다. 

참고로 20위 안에 삼성전자의 갤럭시 버즈 광고가 5위에 랭크됐다.

칸타의 검증된 광고 테스트 솔루션인 Link를 사용하여 분석된 10,000 개 이상의 광고에서 확인된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독특함 : 광고가 많은 세상에서 눈에 띄고 기억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광고는 해당 카테고리에서만 경쟁하는 것이 아니다. 세계와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최소한 해당 카테고리에서 다른 광고들로부터 두드러져야 한다.

본질적으로 브랜드 : 광고에서 얻은 관심이 브랜드 서비스에 있는지 확인한다. 브랜드가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에 있는지 확인하거나 브랜드 단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놀랄 만큼 많은 브랜드들이 이것을 잊고 있다.

의미있는 차이 : 시장 점유율을 높이거나 프리미엄 가격을 방어하려면 카테고리에서 소비자의 기능적, 정서적 및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고 경쟁 업체와 비교하여 고유성을 보여 주어야 한다.

감정적 반응 유발 : 광고를 차단하려는 자연스러운 경향을 우회하여 시청자가 무언가를 느끼게하여 광고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이것은 브랜드의 정서적 연관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와 대화 : 성공적인 마케터는 그들의 브랜드에 너무 가까워지고 관점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크리에이티브 개발 과정에서 시청자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