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인터넷 지도 2021

[인포그래픽] 인터넷 지도 2021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Halcyon Maps
출처 Halcyon Maps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인터넷은 무형의 것이고, 볼 수 없기 때문에, 그 크기를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 수 있다. 그리고 서로 다른 웹 속성의 상대적인 크기를 측정하는 것도 어렵다. 그런데 Halcyon Maps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독특한 지도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했다.

역사 지도의 모양과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은 이 지도는 2021년 4월 현재 월드 와이드 웹의 현재 모습을 보여준다.

이 지도를 만들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천 개의 웹사이트를 "국가"로 시각화했다. 여기에는 고유 한 "국가"로 표시되는 수천 개의 가장 인기있는 웹 사이트가 포함된다. 유사한 유형 또는 카테고리의 다른 웹 사이트와 함께 그룹화되어 "뉴스"와 같이 지도 전체에 걸쳐있는 수십 개의 고유한 클러스터, 지역 및 대륙을 형성하는데,  "뉴스사이트", "검색 엔진", "소셜 네트워크", "전자 상거래", "성인 오락", "파일 공유", "소프트웨어 회사" 등이 있다. 그 중심에는 우리가 알고있는 인터넷의 핵심과 백본을 형성하는 ISP와 웹 브라우저가 있으며, 가장 남쪽은 "다크 웹"의 영역이다.

웹 사이트의 색 체계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로고의 지배적인 색상에 기초한다. 더 자세한 정보를 추가하고 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웹 사이트, 해당 섹션 및 콘텐츠 범주뿐만 아니라 개별 콘텐츠 작성자가 제공하는 많은 특징과 서비스를 도시 및 마을(이 숫자는 10,000명 이상)로 분류한다. 웹사이트 설립자와 CEO는 수도로 대표되는 반면 소셜네트워크와 유명인의 가장 인기 있는 사용자 수백 명은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산, 언덕, 바다, 계곡은 인터넷의 다양한 측면, 그것의 문화와 컴퓨터 과학의 전반적인 측면을 나타내며, 가장 중요한 인터넷 및 컴퓨팅 선구자 중 거의 100 명은 수중 능선의 이름으로 지도에 표시된다.메인 맵을 둘러싼 그래픽에는 또한 가장 인기있는 웹 사이트, 최대 인터넷 관련 회사, 중국에서 차단 된 주요 사이트 목록 또는 역대 베스트셀러 비디오 게임의 순위를 포함하여 많은 양의 추가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작은 지도에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의 비율, 광대역 비용 및 속도, 인터넷 검열 수준 및 국가 별 가장 인기있는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인터넷 관련 주제에 대해 표시되어 있다. 

메인맵에 있는 웹사이트의 상대적 영역 크기는 2020년 1월부터 2021년 1월 사이 알렉사 웹 트래픽의 평균 순위를 기준으로 했다. 

그렇다면 가장 인기있는 웹사이트는 어디일까? 구글과 유튜브가 가장 많은 공간을 찾지하고 1, 2위에 올랐다. 3위는 T몰이다. T몰은 알리바바그룹이 보유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B2C 거래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2021년 1분기에 T몰이 중국 B2C 온라인 거래의 50% 이상을 차지하면서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로 자리매김했다. 상위 10개 사이트에 T몰을 비롯, 바이두(4위), QQ(4위), 소후닷컴(5위), 타우바우(8위), 치후360(10위) 중국 사이트가 6개가 이름을 올렸다. 지난 10년간 중국 인터넷 이용자층은 급속히 성장했고,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등 주요 국제 사이트 대부분이 정부에 의해 차단되면서 중국은 웨이보, 바이두, T몰, QQ 등 모든 유형의 국내 웹 사이트로 구성된 독자적인 생태계를 개발했기 때문이다.

미국과 중국 외에 러시아의 VK.com(29위), 캐나다 myshopify(32위)와 함께, 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의 okezone.com(33위), 일본의 야후재팬(35위), 한국의 네이버(36위), 아마존인도(44위), 아마존재팬(45위), 이란의 aparat.com(47위)가 5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전체적으로 상위 50개 웹사이트의 대다수가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검색 엔진 또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이다. 뉴욕 타임즈 같은 거대하고 잘 알려진 웹사이트도 이 지도에 나와 있는 작은 나라일 뿐이다.

한편, 이 지도를 완성하는 데 약 1년이 걸렸다고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