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저스트, iOS14.5 광고 정책 변화에 따른 영향 분석 결과 발표.. 10% 이상의 ATT 동의율 보여

애드저스트, iOS14.5 광고 정책 변화에 따른 영향 분석 결과 발표.. 10% 이상의 ATT 동의율 보여

  • 김신엽 기자
  • 승인 2021.06.0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예측인 5%와 다르게 10% 이상의 ATT 동의율 보여 긍정적 추세
향후 지속적 증가세로 40-50%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돼

[ 매드타임스 김신엽 기자 ] 모바일 측정, 광고 해킹 예방 및 사이버 보안 분야 업계 리더 애드저스트는 애플 소프트웨어 운영체제인 iOS14.5 광고 정책 변화에 따른 영향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Adjust는 모회사인 앱러빈(AppLovin)의 스튜디오 앱 데이터를 통해 iOS14.5가 ATT 동의율, SkAdNetwork, 광고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본 조사 결과에 따르면 iOS14.5 업데이트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 정책 변경으로 인한 모바일 앱 사용자의 앱 추적 투명성(AppTrackingTransparency; ATT) 정책 동의율이 예상보다 높은 1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드저스트는 ATT 동의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평균 40%를 기록할 것이며, 나아가 5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인기 게임들의 동의율

광고를 통해 앱을 설치하는 경우, ATT 동의율 가장 높아

앱러빈 스튜디오에서 운영하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 앱인 ‘애니멀 트랜스폼(Animal Transform)’과 ‘세이브 더 걸!(Save the Girl!)’의 경우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로 인해 70% 이상의 동의율을 기록했다. 이는 사용자가 앱 가치를 높게 평가하였으며, 광고를 통해 유사 앱을 소개받는 데 긍정적인 태도를 반영한다. 이 두 사례를 통해 마케터가 데이터 사용 동의 및 공유에 대한 가치를 투명하게 전달하면, 사용자의 신뢰도를 강화하고 인앱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롭게 도입한 SkAdNetwork, 어트리뷰션 정확도 유지 가능

또한, 작년 iOS14의 일환으로 출시된 애플의 새로운 어트리뷰션 프레임워크인 SkAdNetwork는 정확도에 대한 우려로 인해 앱 개발업체가 채택을 지양할 것이라고 예상됐으나, 이에 대응하는 솔루션을 개발 및 구축하여 이전 어트리뷰션 방법과 동일하게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었다. 대다수 iOS 인벤토리가 SkAdNetwork를 지원해 애드저스트의 전환율 분석 정확성도 유지할 수 있었다.

초기 광고 매출 축소 우려 불식, 결과적으로 영향 미미

나아가 광고 매출은 iOS14 출시 이후 5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었지만, 전반적으로 이에 대한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드저스트가 앱러빈의 인앱 비딩 솔루션인 맥스(MAX)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ATT 동의를 거부한 사용자는 CPM(노출 당 비용)이 최대 30%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ATT 동의 사용자는 보다 높은 CPM을 창출하여 매출 하락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iOS14.5에 따른 광고 트렌드 분석 결과 전체 내용은 애드저스트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