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Curation] 매장 디지털 사이니지의 가능성... 정밀해지는 사이니지 광고의 가치 측정

[Insight Curation] 매장 디지털 사이니지의 가능성... 정밀해지는 사이니지 광고의 가치 측정

  • 하쿠호도제일
  • 승인 2021.06.16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 미디어가 다양화되는 가운데 매장 사이니지(signage)는 미디어 시스템으로서 조금씩 효과가 나타나고 있고, 5G나 AI의 변화에 의해 기능 또한 발전하여 새로운 보급과 활용의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전체 시장은 2024년에 이르러 4,180억엔(Yano Research Institute 조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오사카 만국박람회를 앞두고 5G의 안정화 및 6G의 구현을 시작으로 순조로운 발전이 예상되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아웃도어와 관련된 분야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활용품 구매자 수에는 변함이 없어서 한 층 더 높은 사이니지의 활용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요미우리광고사(読売広告社)가 모색중인 매장 내 사이니지의 활용 방안과 매장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출처 : Yano Research Institute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에 관한 조사(2020년) 」 2020년 4월 13일 발표

주 1. 네트워크형 디지털 사이니지 대상. 스마트폰, 태블릿PC 단말기 크기 이상의 대형은 스탠드얼론(stand-alone)형(USB 등으로 정해진 동영상이나 정지 화면을 송출하는 것)도 포함한다.

주 2.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규모는 광고시장(광고주에 의한 광고 출고 기준), 콘텐츠 제작 시장(제작 사업 매출액 기준), 시스템 판매/구축 시장(하드웨어를 포함한 시스템 판매/구축 업자 매출액 기준)을 합산하여 산출했다.

 

5G 기술로 디지털 사이니지가 진화하다

5G 기술로 「초고속 대용량 통신」이 가능하게 됐고, 주변의 모든 정보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 사이니지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비가 오는 날 매장에 오는 사람의 행동을 예측하여 기상 예보에 맞춘 정보 제공이나 광고, 판촉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사이니지 앞을 지나가면 생활자의 정보를 파악하여 스마트폰으로 쿠폰을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생활자의 실시간 환경 변화 · 특징에 따라 광고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지금의 획일화된 광고 표현은 물론 메시지 발신, 프로모션, 개인 맞춤형 광고 표현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결국 이것은 한 공간에 있는 사람이 같은 브랜드를 경험하지만 각각 새로운 의식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하는 일입니다.

 

AI카메라로 방문자의 광고 접촉 조사도 가능

요미우리광고사는 보다 정확하게 방문자 수와 접촉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세이유(일본의 종합소매업)와 공동으로 2020년 8월 1일(토) ~ 15일(토)에 AI카메라를 이용한 24시간 방문자 수 측정과 청취를 실시했습니다.

기존에는 POS를 통과한 인원을 접촉자 수로 카운트했지만 만일 사이니지 미설치 동선을 지나가거나 일부만 구입할 경우 접촉자 수에 오차 범위가 생길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AI 카메라로 사이니지 앞을 지나가는 사람을 카운트하여 시간당 광고의 접촉인원 및 접촉 시간 그리고 사이니지 광고의 인지도 · 시청 회수 · 시청 타이밍 · CM 접촉 후의 구입 의향 상승도를 조사했습니다.

또한, AI카메라는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의 정보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설문 조사를 통해 성별, 연령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사이니지의 광고 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타 매체와의 효과를 비교할 때에도 접촉자 수는 중요합니다. 크로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없애기 위해 지표를 공통화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 주식회사 요미우리광고사(https://www.yomiko.co.jp/, 하쿠호도DY홀딩스 산하)의 계열사인 주식회사 쇼퍼인사이트(https://shopperinsight.co.jp/)가 제공하는 "real store Viewer(이하 rsViewer)"서비스의 일부 기능을 이용.

"rsViewer"란 AI로 실시간 동영상 해석 기능과 동영상 콘텐츠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 · 재생하는 사이니지 시스템을 조합한 매장 판촉 지원과 효과를 측정하는 시스템입니다. 본 서비스로, ①효과 검증형 매장 동영상 방영 · 관리 ②구매 전 매장 · 행동 실태를 측정하고 일시적으로 AI 기능이 있는 사이니지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장 사이니지 활용의 향후 전개와 가능성

최근에는 헤어스타일 등의 데이터를 도입해서 마스크를 착용해도 성별, 연령대 측정이 가능하게 되는 등 한층 더 정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이니지의 네트워크화, 디지털화는 현재의 예약형 광고 전송이 아닌 인터넷형 RTB(real time bidding)로 조만간 동영상도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플랫폼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됩니다. 사이니지 미디어가 TV, 라디오, 인터넷에 전송되어 관리되기 때문에 그 광고 효과도 하나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TB를 도입하면 시간과 장소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여 미디어로서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 각각의 방문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전달하면 더욱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집니다. 아직 디지털 사이니지 미디어가 모두 RTB화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점차 예약형 광고의 단점을 보완해가며 업계가 더욱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각종 실험을 통해서 POS 통과자뿐만 아니라 내부 전체의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해서 보다 적절한 상품 진열과 판촉 이용의 효율화, 광고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는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유입이 많은 동선을 디지털 측정을 통해 가시화하면 판매 촉진에도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사이니지가 하나의 광고 미디어의 역할로 매장에 들어와서 나갈 때까지 원만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면 새로운 생활자의 변화가 빠르게 파악되고 프로모션, 미디어 개발 등 통합적 커뮤니케이션의 확대로 이어져 나갈 것입니다.

 


※ 원문 https://seikatsusha-ddm.com/article/11621/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