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부터 실행까지 한번에 해결하는 '완성형 플랫폼' 서비스 인기

도입부터 실행까지 한번에 해결하는 '완성형 플랫폼' 서비스 인기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7.15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보안 및 클라우드, HR 등 분야별 완성형 서비스 제공 기업 주목
풀스택 데이터 테크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비즈니스 성장에 관한 전략 수립부터 실행까지 풀(FULL) 서비스 지원
삼성SDS, 미국 '서비스나우'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사업 확대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AI 기반 채용 플랫폼 원티드랩, 커먼스페이스 인수하고 토탈 HR 솔루션 서비스 제공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전 산업군에 고객 경험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디지털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하나의 플랫폼이나 기업에서 여러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이른바 '완성형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 이후 달라진 경영 환경으로 디지털 전환에 관한 수요가 커지면서, 데이터 분석, 블록체인 등 각종 첨단 기술이 접목된 SaaS(서비스형SW) 플랫폼들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 생태계 전방위 연결. 국내 유일의 풀스택 데이터 테크 기업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고객 경험 설계, 컨설팅, 광고 집행 등 비즈니스 성장과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주요 서비스들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풀스택 데이터 테크 기업이다.

매일 20억 건 이상의 모바일 사용자 행태, 기호에 관한 빅데이터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3500만명 규모의 초고해상도 DMP(Data Management Platform)를 필두로 ▶CDP(Customer Data Platform), ▶ATD(Advertising Trade Desk), ▶DX marketing consulting, ▶Advertising agency 등의 완성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4월, 출시된 SaaS 형 CDP(고객데이터플랫폼) ‘디파이너리’는 고객경험(CX) 개선을 위한 데이터 통합 및 초개인화 마케팅 환경을 제공한다. 시스템 구축·관리에 드는 비용·시간·인력 등의 부담을 덜고 기술적 환경을 최신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빠르면 도입 1개월 이내로 CX 개선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DMP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는 240 여 개 카테고리로 세분화된 국내 30,000 여 개 앱의 상세 데이터를 제공해 모바일 시장 표준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마케팅 전략 자문 및 고객 경험 설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컨설팅 업체 ‘모바일인덱스 컨설팅(MOBILEINDEX Consulting)’과 광고성과추척솔루션 ‘애드브릭스’, 통합광고 플랫폼 ‘트레이딩웍스’, 광고네트워크 ‘애드팝콘’, 모바일 수익화 플랫폼 ‘애드팝콘 SSP’ 등 비즈니스 성장과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전방위적 플랫폼과 데이터를 서비스 중이다.

실적 성장세도 주목할 만하다. 데이터와 테크를 마케팅 산업에 연결시키는 전략적 사업 전개로 매년 고속 성장을 만들어가는 아이지에이웍스는 2020년 매출액 1275억 원을 달성하며 직전년도 대비 50%의 고성장을 기록했다.

 

삼성SDS, 통합 보안서비스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디지털 전환 사업 박차

삼성SDS는 금융, 제조,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컨설팅, 진단, 구축 및 운영, 관제에 이르는 토털 OT(Operation Technology)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들어오지 못하게, 나가지 못하게, 나가도 쓸모없게’라는 3대 원칙을 바탕으로 △기업의 보안수준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보안컨설팅, △IT시스템을 24시간 안전하게 지키는 보안관제 △다양한 사이버 위협에 특화된 보안솔루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AI 기반 탐지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디바이스, 네트워크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상징후를 예측하여 생산공정 및 설비의 보안사고를 사전에 예방한다.

제조현장에서 24시간 365일 가동되는 IoT 센서, 로봇, CCTV, 검사 장비 등 각종 산업용 기기(Endpoint)를 위한 보안 솔루션으로 OT 전 영역에 대한 통합 보안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향후 삼성SDS는 에너지, 화학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얼마 전에는 블록체인 기술로 계약서·동의서·증명서 등의 문서 위·변조 문제를 해결해 주는 ‘페이퍼리스’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별도 서버에 대용량 문서 또는 민감한 개인정보 등의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해당 문서나 데이터에 대한 해시값만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오프체인(Off-Chain) 기술을 적용했다. 문서 생성·변경·폐기 등 모든 이력은 실시간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데이터 신뢰성과 투명성도 확보 가능하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준비하는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요구에 맞춰 클라우드 서비스도 확대한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등과 협업,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한 삼성SDS는 지난 6월 미국의 '서비스나우'와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사업 확대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서비스나우'는 나우플랫폼(Now Platform) 기반 IT서비스관리(ITSM) 솔루션 등을 중심으로 더 나은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글로벌 디지털 워크플로우 선도 기업이다. 삼성SDS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에서 공통 적용되는 업무를 최적화한 '표준모델'을 확보하고, 관계사와 외부 고객사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해 나갈 예정이다.

 

인공지능(AI) 채용 플랫폼 기업 원티드랩, 토탈 HR 솔루션 기업을 바라보다

인공지능(AI) 채용 플랫폼 기업 원티드랩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지인 추천 채용’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이력서 관리부터 직군별 연봉, 직군별 커리어 콘텐츠, 인재 검색, 프리랜서 전용 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4월 원스톱 HR 플랫폼 커먼스페이스를 인수한 원티드랩은 기업 고객의 HR 솔루션에 대한 니즈를 해결하며 신규 고객사 유치 등 B2B 사업 분야에 더욱 힘을 실을 예정이다.

커먼스페이스는 출퇴근 관리부터 전자 문서 발급 및 결재, 외부 협업 툴 연동까지 기업 인사관리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담고 있는 ‘원스톱 HR 플랫폼’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초기 인사 시스템 구축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고 Wi-Fi, GPS 등을 이용해 출퇴근을 등록할 수 있어 다양한 근무 형태에 맞게 유연한 활용이 가능하다.

인사관리에 꼭 필요한 △출퇴근 기록 △휴가·재택 등 근태 관리 및 기록 다운로드 △조직 관리 △개인별 근무 스케쥴 지정 △기본 게시판 등은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후 기업의 필요한 상황에 맞춰 증명서 발급과 외부 협업 툴 연동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각종 제도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인사관리 업무 특성에 맞춰 빠른 업데이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편, 원티드랩은 2015년 지인추천 기반 채용 서비스를 출시한 뒤로 양질의 채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AI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해 채용 효율성을 높였다. 채용 매칭 플랫폼 생태계를 활성화하려고 추천인 제도를 이용해 추천받은 인재가 플랫폼을 통해 취업하면 추천인과 합격자에게 합격 축하금 등을 제공한다. 원티드랩은 개인 고객 약 186만명, 기업 회원 약 1만개사를 확보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