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드 데스크, 2분기 레비뉴 2배 증가... CTV 강력한 성장 전망

트레이드 데스크, 2분기 레비뉴 2배 증가... CTV 강력한 성장 전망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1.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 수요 측면 플랫폼인 트레이드 데스크는 2분기에 2억 8천만 달러로 1년 전 보다 레비뉴가 거의 두배 성장했다. 순이익은 작년 2,510만 달러에서 4,770만 달러로 증가했다. 

이러한 레비뉴의 성장은 CTV에서 얻고 있다. CTV를 포함한 전체 비디오가 모든 트레이드 데스크 사업에서 3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모바일은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트레이드 데스크의 1년 전,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해 비디오 및 기타 미디어 광고 지출이 크게 중단된 가운데, 트레이드 데스크는 2019년 대비 레비뉴가 13%감소한 1억3,940만 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월요일 실적발표에서 트레이드 데스크의 창립자이자 CEO인 제프 그린은 한동안 광고비 지출을 중단했던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면 광고예산이 크게 회복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우리 플랫폼은 작년에 비해 50% 이상 증가한 약 10,000개의 CTV 광고주가 있다"면서 "2021년 상반기까지 플랫폼에서 CTV에 1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하는 브랜드들이 이미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트레이드 데스크는 CTV 레비뉴와 모바일이나 디스플레이와 같은 채널도 공개하지 않지만, 그린은 CTV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채널이라고 말했다. 유럽에서는 트레이드 데스크의 CTV 레비뉴가 팬데믹 기간 동안 10배 증가했다. 

그린은 CTV는 전적으로 소비자들에 의해 주도되며, 그들의 관심과 지갑(구독의 형태로)으로 투표하고, 광고주들은 그 뒤를 따른다고 말한다. 아울러 CTV 공급은 전염병 기간 동안 중요한 전환점을 맞았다면서 "우리가 광고주들에게 끊임없이 하는 말 중 하나는 6개월 전 CTV의 규모와 도달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 급격하게 변했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선행 판매 프로세스와 같은 전통적인 TV 광고 구입을 압박하고 있다. 선형 TV 시청자 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올해 2분기 동안 CPM은 상승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이는 "배송 미달에 대비한 것"이라 하면서 브랜드들은 선형 TV 도달 추정치에 대해 더 회의적이라고 했다. 

그린은 최종 결과는 광고주들이 채널 기반 또는 이벤트 기반 TV 캠페인에서 돈을 빼내고 TV 또는 비디오 광고 전반에 걸쳐 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연간 예산을 책정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트레이드 데스크가 새로운 전면에 나서서 구매자들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CTV 인베토리를 위한 미래 거래 기회를 제공하는 데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트레이드 데스크는 역사적으로 구글과 아마존과 같은 경쟁 공급업체들과 유화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 플레이어들과 적극적이고 호전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린은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은 규모에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현대 마케터들에게 필수적인 정확성과 의사결정을 제공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즉, 자사 데이터가 벽이 있는 정원에 들어가면 해당 캠페인에만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는 추출할 수 없다. 개방형 프로그래밍 방식을 통해 광고주는 시청자 ID를 보유하여 해당 데이터를 자체 데이터베이스로 내보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있다.

객관성에 대한 동일한 논조는 트레이드 데스크가 TV 회사와의 중요한 파트너십을 확보하고 플랫폼에 인벤토리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린은 "독립적이라고 주장하면서 자신의 콘텐츠를 밀어붙이는 채널은 인기를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방송사가 제3자 쿠키가 없는 캠페인을 타기팅하고 측정하기 위한 광고 식별자인 Unified ID 2.0(UID2) 표준의 초기이자 가장 중요한 채택업체 중 하나가 된 이유다. Blockgraph와 OpenAP는 주요 방송사가 공동 소유하는 두 개의 데이터 온보드 컨소시엄으로 2분기에 UID2를 통합했다. 광고 대행사인 인터퍼블릭그룹과 옴니콤그룹, TV/엔터테인먼트사 AMC네트워크, CTV 앱인 Fubo와 플루토TV도 마찬가지였다. 

그린은 "TV 생태계가 혼잡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객관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트레이드 데스크는 3분기 재무 결과가 최소 2억 8천 2백만 달러의 레비뉴를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