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Curation] 히트 습관 예보 vol.183 『집콕 스위치』

[Insight Curation] 히트 습관 예보 vol.183 『집콕 스위치』

  • 하쿠호도제일
  • 승인 2021.09.16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히트습관 메이커 후지타(Hujita)입니다. 여러분들은 집에서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작년에 주목받은 「집」이라는 키워드. 코로나 초기에는 우리 모두 집콕 생활이 익숙하지 않아서 집에서 어떻게 지내야 할 지 고민이 많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코로나는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점차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종의 "매너리즘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 구글 트렌드를 참고하자면, 「집」의 키워드 검색이 2020년 4월에 일시적으로 상승했다가 잠잠해졌는데, 이를 통해 집콕이 생활자에게 "일상"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Google 트렌드 「집」으로 검색

자, 이번에는 집콕 시간의 기분을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습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집콕 스위치」 입니다. 특별한 이벤트보다는 일상 속에서 어떻게 기분을 전환할 수 있을까라는 "스위치 행동"에 초점을 맞춰 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시각」 스위치입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아트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구독료를 내고 정기적으로 다양한 그림을 즐길 수 있는 그림 구독자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림을 교환하며 집의 분위기를 바꾸기도 하고 거리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꽃 자판기로 꽃을 손쉽게 구매해서 장식하는 등 정기적으로 새로운 모습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을 시각적인 스위치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후각」 스위치입니다.

집과 자신의 향기를 바꾸어 기분을 전환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향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이전에 히트 습관 예보 「부가향력(附加香力)」에서 다뤘는데, 향을 공간에 맞추어 홈 프래그런스(Home Fragrance)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향수 구독 서비스도 인기가 있습니다. 집에서 각각의 방으로 이동할 때 향기까지 바꾸는 후각 스위치로 손쉽게 기분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외출할 때 향수를 사용하는 사람은 여전히 많은데요, 이 서비스는 거리두기 시행 후 이용자가 늘었고 집에서도 기분에 따라 향기를 바꾸고 싶어하는 니즈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미각」 스위치입니다.

거리두기 등 외출을 자제하면서 집에서 식사하는 사람이 많아졌고 식단에 변화를 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생활자들 간 서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대형 외식 체인점의 요리나 인기 메뉴 등 익숙한 맛을 집에서 표현하는 동영상이 업로드 되기도 하고 도시락 반찬을 재현한 상품도 잘 팔리고 있습니다. 예전이라면 외출해서 먹었던 것을 집에서 재현하면서 기분을 전환하는 스위치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Google 트렌드 「재현 레시피」로 검색
출처: Google 트렌드 「재현 레시피」로 검색

위에서 「집 스위치」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그 확대 배경에는 첫머리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집콕 시간의 매너리즘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거리두기 시행 초기의 “특별한 것에 의한 기분 전환”에 싫증을 느끼게 되어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효과를 생각하게 된 것이죠. 보는 것, 먹는 것, 향기를 맡는 것 과 같은 평범한 일상에서 “자신의 기분을 간편하게 바꾸는 스위치”를 만드는 습관이 생겨난 것은 아닐까요?

'집콕 스위치' 비즈니스 찬스의 예

  •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지금의 기분이나 건강 상태에 맞춰 최적의 향기, 소리, 빛으로 어레인지 해주는 스마트 홈 조닝(Home Zoning) 서비스 
  • 기분에 따라 동영상이나 소리 등을 바꿔주는 앱 서비스
  • 레스토랑에 있는 VR을 보면서 집에서 그 레스토랑의 요리를 맛볼 수 있는 VR 테이크아웃 등

나만의 의욕 스위치를 적절하게 온 오프 하며 즐거운 집콕 생활이 되면 좋겠습니다.

 

 


「히트 습관 예보」란?

물건에서 시간으로 소비 방식이 바뀌어 가는 가운데, 「히트 상품」보다 「히트 습관」을 만들어 가자, 라고 기세등등하게 시작한 「히트 습관 메이커즈」가 전개하는 연재 칼럼.

유행에 민감한 소셜 어카운트나 구매 데이터 분석, 최신 정보가 많은 다양한 미디어의 기사 등을 분석해서 앞으로 일어날 것 같은 히트 습관을 예측하는, 새롭고도 대담한 챌린지입니다.

후지타 케이스케 (Hujita Keisuke, 藤田 啓介) 칸사이지사 제2비즈니스디자인국 제2플래닝팀 / 히트습관 메이커스 멤버
후지타 케이스케 (Hujita Keisuke, 藤田 啓介)
칸사이지사 제2비즈니스디자인국 제2플래닝팀 / 히트습관 메이커스 멤버

 

원문 https://www.hakuhodo.co.jp/magazine/92533/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