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관리 방법은?

[Tip!]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관리 방법은?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점점 소셜 미디어 사용량은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제품 발견 구매 결정에 대한 소셜 플랫폼의 영향은 부인할 수 없으며, 기반을 다져놓지 않으면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나아가 소셜 미디어 채널은 콘텐츠 및 광고를 위한 또 다른 장소가 아니라 기업이 대상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따라서 모든 마케터는 소셜 미디어 관리의 기본 사항과 소셜 미디어 전략을 수립하고 구현하는 단계에 익숙해져야 한다.

그렇다면 브랜드에 대한 소셜 미디어 관리의 기본에 대해 잘 알고 있을까? 멜트워터(Meltwater)는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를 관리하기 위한 기본 사항들을 정리, 발표했다.

ⓒ 픽사베이
ⓒ 픽사베이

그럼 소셜 미디어 관리는 무엇있가? 소셜 미디어 관리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브랜드나 회사의 존재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과 전술이다. 여기에는 ▲ 소셜 미디어 전략 생성 및 실현 ▲ 콘텐츠 게시 및 분석 ▲ 사용자 및 고객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 최신 트렌드와 주제 조사 ▲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위기관리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소셜 미디어 관리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이유 

이에 대해 멜트워터는 5가지의 이점이 있다고 말한다.

1. 브랜드 인지도 제고 목표 고객과 관련된 고품질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게시함으로써 회사 및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소셜 미디어 게시 플랫폼을 사용, 게시 및 예약 작업을 자동화하여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2. 도달 범위 확장 독자가 당신의 콘텐츠를 좋아하거나, 게시하거나, 다시 게시하거나, 공유하면 그들의 친구와 팔로워도 볼 수 있다. 모든 소셜 미디어 참여와 함께 콘텐츠의 도달 범위가 증가한다. 또 다른 장점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생성한 도달 범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소셜 미디어 활동의 성공을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

3. 고객 경험 향상 커뮤니티 관리를 통해 대상 고객과 계속 연락할 수 있다. 질문에 답하고 질문에 참여하고 비즈니스에 대한 관련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신속하게 대응할 때 사용자가 가치를 느낀다는 것이다. 결과 사회적 참여와 도달 범위가 증가한다.

4. 브랜드 평판 관리 소셜 미디어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위기가 발생하면 비판에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입장을 취하는 것은 용기의 표시이며, 고객은 이를 높이 평가할 것이다.

5. 최신 동향 파악 업계나 경쟁사 상황을 모니터링함으로써 최신 뉴스 및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피해야하는 것과 더나은 것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경쟁자의 성공과 실패로부터 배울 수 있다.

 

소셜 미디어 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술

멜트워터는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 크리에이티브 ▲ 데이터 기반 ▲ 구성력 ▲ 커뮤니티 지향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크리에이티브(Creative)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데이터 기반(Data-driven) 메트릭 분석은 업무의 큰 부분이므로 목표와 진행 상황을 비교하고 소셜 미디어 전략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구성(Organized) 협업 관리, 사본 편집, 여러 플랫폼에 게시(교차 게시)에 이르기까지 추적해야 할 사항이 많다.

커뮤니티 지향(Community-oriented)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브랜드가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외에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과 작문 능력도 필요하다.

 

효과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관리하는 방법

전략적 소셜 미디어 계획 및 관리에 대해 멜트워터는 다음과 같은 4단계를 제시한다.

1. S.M.R.T 목표 설정

소셜 미디어 채널 관리를 시작하기 전에 비즈니스 목표를 결정해야 한다. 콘텐츠를 홍보하거나 웹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을 늘리거나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 보다  S.M.A.R.T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S.M.A.R.T는 ▲ Specific(특정하고) ▲ Measurable(측정가능해야 하며)  ▲ Achievable(달성할 수 있고) ▲ Realistic(현실적이고) ▲ Timely(시의적절해야)를 이야기한다.


2. 콘텐츠 전략 수립

올바른 콘텐츠를 선택하고 최적의 게시 일정을 결정하는 것이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핵심이다. 

합리적인 콘텐츠 전략을 만들 때 ▲ 타깃 고객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소셜 미디어 채널 ▲ 조회수, 클릭률, 댓글 측면에서 가장 실적이 좋은 콘텐츠 유형 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아울러 청중이 무엇에 반응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셜 미디어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 투자 수익률(ROI)을 보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컨텐츠 유형 및 소셜 캠페인에 집중한다.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소셜 미디어 분석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경쟁자를 살펴보고 경쟁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콘텐츠 격차를 파악할 수 있다. 경쟁업체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게시하는 내용을 알면 혁신적인 소셜 미디어 콘텐츠 아이디어 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경쟁자의 소셜 미디어에서 ▲ 경쟁업체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 채널 별 팔로워 수 ▲ 효과가 좋은 콘텐츠 ▲ 커뮤니테이션 및 관계 형성 방법 등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팀의 규모에 관계없이 다양한 메시징 및 콘텐츠 유형을 테스트하고 활용하는 것이 청중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에 대해서도 같은 규칙이 적용된다.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싶은 소셜 채널과 각 채널에 게시할 콘텐츠 유형을 파악했다면 이제 앞으로 몇 주 및 몇 달 동안 콘텐츠를 준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 캘린더를 만들어야 한다.

 

3. 소셜 모니터링 및 소셜 리스닝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는 정보가 타깃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우리는 확인하고 싶다. 여기가 바로 소셜 모니터링과 소셜 리스닝이 작용하는 곳이다. 

소셜 모니터링은 브랜드, 제품, 해시태그, 직원, 경쟁사 및 고객과 관련된 언급과 대화를 적극적으로 찾는 것을 의미한다. 소셜 모니터링은 ▲ 소셜 미디어 참여 추적 ▲ 마케팅 캠페인의 감정과 성과 확인 ▲ 채용노력 강화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반면에, 소셜 리스닝은 인터넷을 통해 대화를 추적, 분석 및 응답하는 방법이다. 소셜 리스닝은 ▲ 소셜 미디어 노력의 성과 측정 ▲ 브랜드 평판 관리 ▲ 가장 열렬한 팬과 인플루언서 확인 ▲ 신제품 아이디어 발견 ▲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 파악 등을 할 수 있다.

 

4. 소셜 미디어 계획의 결과 측정 

클라이언트의 목표와 소셜 미디어 노력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올바른 소셜 미디어 측정 기준과 핵심 성과 지표(KPI)를 선택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지표는 다음과 같다.

  • 도달(Reach) : 콘텐츠를 보는 고유한 사용자 수 
  • 소셜 미디어 참여(Social Media Engagement) : 좋아요, 공유, 의견 등의 양 또는 비율 
  • 노출(Impressions) : 콘텐츠를 본 총 횟수 
  • 클릭률(CTR) :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본 후 링크를 클릭한 사용자 비율

복잡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관리 툴은 다음과 같다.

리서치 툴 :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트렌드 등

분석 툴 : Facebook Insights, Twitter Insights, LinkedIn Analytics 등 

콘텐츠 작성 및 큐레이션 툴 : Canva, BeFunky, Feedly 등

소셜 미디어 퍼블리싱 툴 :  Hootsuite 등

경쟁 분석 툴 : Facebook Insights 등

 

비록 소셜 미디어 전략을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고 다소 부담스러워 보일지 모르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