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홈로윈" MZ세대 저격할 언택트 할로윈 마케팅 눈길

올해도 "홈로윈" MZ세대 저격할 언택트 할로윈 마케팅 눈길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1.10.1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홈로윈(집+할로윈)’ 홈파티 트렌드 유지될 전망
‘홈로윈’족 겨냥한 마케팅 및 집에서 할로윈 분위기 낼 수 있는 아이템 인기

[ 매드타임스 신성수 기자] 올해 역시 할로윈데이를 집에서 홈파티 형태로 즐기는 ‘홈로윈(집+할로윈)’ 트렌드가 유지될 전망이다. 할로윈데이는 미국의 대표적인 어린이 축제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하반기 쇼핑 특수 기간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큰 행사로 자리 잡았으나 좀처럼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들지 않으며 올해도 대규모 행사는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이에 유통업체들은 외출 대신 집에서도 소소한 할로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출시하고 이벤트를 준비하며 아쉬운 이들을 달래고 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연결될 수 있는 온택트 방식부터 집에서도 할로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아이템과 먹거리까지, ‘홈로윈’족들을 위한 유통업계의 언택트 할로윈 마케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실시간 및 비대면으로 할로윈 무드를 만끽하세요! 코카콜라사 환타 X 무직타이거 컬래버레이션

코카콜라의 세계적인 음료 브랜드 환타는 올해 할로윈을 맞아 일러스트 브랜드 ‘무직타이거(MUZIKTIGER)’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한정판 카카오톡 이모티콘과 굿즈를 출시했다.

환타는 매년 할로윈 시즌마다 특색 있는 한정판 패키지로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해왔는데, 올해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릭터와 협업해 한정판 이모티콘과 실용적인 굿즈로 시선을 사로 잡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소중한 사람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환타X무직타이거 할로윈 이모티콘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할로윈 분위기를 공유할 수 있어 홈로윈 족에게 적격이다.

이번에 환타가 협업한 ‘무직타이거(MUZIKTIGER)’는 국내 동화에 자주 등장하는 호랑이를 재치 있게 해석한 ‘뚱랑이’ 캐릭터로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 브랜드다. 이번에 환타X무직타이거 컬래버레이션 역시 뚱랑이와 함께 환타 고유의 컬러와 유쾌한 이미지가 결합해 각 브랜드의 정체성을 트렌디하게 살려냈다. 환타의 톡톡 튀는 감성과 앙증맞은 뚱랑이 캐릭터가 할로윈 분위기를 대표하는 호박과 유령 코스튬에 위트 있게 담겨 소장 욕구마저 자극한다.

지난 8일 1차 배포된 환타X무직타이거 할로윈 이모티콘은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어 15일에 2차로 배포될 예정이다. 카카오톡 코크플레이(CokePLAY) 채널을 플러스친구로 등록하면 선착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코카콜라는 환타와 뚱랑이의 자유롭고 흥겨운 이미지가 잘 드러나 있는 에코백, 노트북 파우치 등 일상에서 활용도가 높은 라이프스타일 굿즈를 공개할 예정이다.

할로윈 콘셉트 강조한 음식 먹으며 할로윈을 느껴보세요! 오리온&맥도날드&할리스&메가커피

식품업계는 집에서 홈파티 형태로 할로윈을 즐기는 홈로윈 족을 겨냥하여 제품을 출시하거나, 배달 및 포장 서비스를 제공해 집에서도 할로윈 무드를 흠뻑 즐길 수 있게 했다.

오리온은 할로윈 콘셉트의 맛과 디자인의 디저트 ‘핼러윈 초코파이’를 선보였다. 할로윈 시그니처인 호박 플레이버를 초코파이로 구현한 신제품으로, 단호박을 넣어 만든 비스킷을 단호박 초콜릿으로 커버링하고 마시멜로 속을 옥수수크림으로 채워 달콤 고소한 맛을 풍성하게 살렸다.

제품 외관 또한 할로윈 느낌을 주기 위해 대표 컬러인 주황색과 보랏빛의 마시멜로가 어우러진 색 조합으로 할로윈에 걸맞는 디저트 비주얼을 완성했다. 또 제품 위에 호박 모양의 할로윈 캐릭터 초콜릿 토핑을 올려 할로윈 분위기를 더했다.

맥도날드는 할로윈 시즌 한정 메뉴인 ‘1955 스모키 더블 베이컨’을 출시하고 코스터 4종 판매에 돌입했다. 기존 1955 버거에 베이컨 2장과 바비큐 소스를 추가한 메뉴로 지난 2019년 한정 출시된 당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오는 27일까지 ‘1955버거 세트’와 ‘1955 스모키 더블 베이컨’을 구매한 고객은 맥도날드와 환타가 협업한 코르크 소재의 코스터 4종 중 1종을 랜덤으로 받을 수 있다. 오는 31일까지 전 메뉴 구매 시 할로윈 패키지의 음료컵, 쇼핑백 등에 주문한 메뉴가 담겨 제공된다.

할리스는 집에서 할로윈 파티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배달이 가능한 세트메뉴 ‘할로윈 투게더세트’와 ‘마녀퐁당세트’를 선보였다. 비주얼 요소를 강조한 할로윈 시즌 신메뉴 ‘마녀 퐁당 초코베리 할리치노’와 함께 마카롱 등 베이커리류로 구성되어있다. 보라색 또는 초록색으로 강조한 새로운 마카롱이 포함돼 할로윈의 마녀 이미지를 강조했다.

메가커피는 할로윈을 맞아 할로윈 시즌 메뉴를 주문하면 포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라페 2종과 마카롱 3종 등 할로윈 시즌 메뉴 중 마카롱을 짝수로 구매할 경우, 할로윈 캐릭터를 활용한 자체 패키지를 활용해 무료 포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메가커피의 마카롱 시리즈 6가지를 묶음 구매할 경우,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을 즉시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이젠 집에서도 할로윈 파티를 즐겨보세요! 데코뷰&무신사&다이소&쿠팡 할로윈 기획전

집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할로윈을 즐기려는 홈로윈족에게는 할로윈 분위기를 쉽게 연출할 수 있는 코스튬, 인테리어 용품 등이 필수다.

올해는 나만의 아늑한 아지트를 배경으로 랜선 홈파티를 즐겨보면 어떨까. 토탈 홈스타일링 브랜드 데코뷰의 ‘프리미엄 원터치 난방 텐트’는 데코뷰의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내츄럴하면서도 어떤 공간에서도 잘 어울리는 베이지 컬러감의 난방 텐트다. 이 텐트는 심플한 디자인과 자연스러운 색감으로 할로윈 홈파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겨울철 포근한 느낌으로 집안 인테리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귀여운 표정이 매력적인 데코뷰의 ‘꼬마유령 자수 가랜드’는 할로윈의 상징적인 컬러인 오렌지와 블랙을 조화롭게 사용해 상큼한 오렌지빛 끈 컬러에 경쾌하게 포인트를 준 섬세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할로윈 펌핀 전구 20구’는 올망졸망 귀엽게 달려있는 미니 호박들이 반짝반짝 빛나며 홈파티에 즐거움을 더해줄 귀여운 할로윈 소품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열기가 식을 줄 모르는 가운데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의상이 핫한 할로윈 코스튬으로 급부상했다.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가 최근 3주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7일 기준 ‘할로윈 코스튬’ 검색 시 오징어 게임에 등장한 트레이닝 복이 상위 1위, 2위 상품에 나란히 올랐다.

이에 무신사가 넷플릭스와 함께 오징어 게임의 팬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한 초록색 체육복의 공식 협업 상품이 화제로 떠올랐다. 오징어 게임 초록색 체육복은 작품 속 디자인과 동일하게 상 하의와 레글런 티셔츠 3종이 1세트로 구성됐다. 작품 속 주요 캐릭터 번호인 456, 218, 001, 067번 등 총 4가지 버전으로 제작돼 랜덤 발송된다.

다이소는 집에서 가족끼리 할로윈의 밤을 즐길 수 있도록 완구, 코스튬, 인테리어 용품 200여 종을 판매하는 ‘할로윈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할로윈 시즌 필수 아이템인 망토, 모자 코스튬은 물론, 반려동물과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반려동물용 코스튬까지 준비됐다.

‘할로윈 종이컵’, ‘할로윈 호박접시’, ‘할로윈 호박콤볼빨대’ 등 호박 모양의 할로윈 파티용품과 유령을 형상화한 가랜드, 전구 등도 구비되어 있어 할로윈 파티를 위해 세트로 구매해도 좋다. 식탁 위나 탁자 위에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램프와 캐릭터 장식은 할로윈 파티 인테리어를 구성할 수 있다.

20여 종의 할로윈 완구도 준비되어 있어 아이에게 할로윈 기념으로 선물할 수 있다. ‘할로윈 그림자 손전등’은 손전등 덮개에 할로윈 호박, 박쥐 등이 디자인 돼, 천장이나 벽에 비치면 문양이 나타나 아이와 함께 파티를 준비하는 소비자라면 추천할만한 제품이다.

팡은 파티 용품을 한 곳에 모은 ‘해피 할로윈 기획전’을 13일 오픈 했다. 10월 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할로윈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약 3천500여개의 파티용품과 함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쉽고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직구 코스튬, 할로윈 간식, 할로윈 소품 등 7개 카테고리로 상품을 구분해 편의를 더했으며, 마녀, 호박, 해골, 거미줄 등 고객들이 자주 검색하는 인기 키워드 별로 상품을 구분한 테마관도 별도 구성했다. 여기에 카테고리별로 인기 상품을 선별해 한정기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는 특가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집에서 가족과 즐겁고 안전하게 할로윈을 즐기려는 홈로윈족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