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크리에이티브] 칸 수상작 : 남vs여, 성대결의 승자는? - 아디다스

2019-06-18     Kate 기자

France, Cannes - 2019 칸 국제광고제의 옥외광고 부문의 금상은 아디다스였다. 전설의 테니스 선수였던 빌리 진 킹을 주인공으로 한 5개의 시리즈 옥외광고와, '빌리 진 킹 유어 슈즈' 라는 이름의 프로젝트까지 포함해서 하나의 캠페인으로 출품되었다. 대행사는 TBWA/Chiat/Day New York(뉴욕)이다. 

빌리 진 킹(Billie Jean King)은 1973년에 Bobby Riggs(바비 릭스:남자선수)와 성대결을 펼쳤던 전설의 여자 테니스 선수다. 실제로 빌리 진 킹은 성대결에서 우승을 가져갔다. 빌리진킹 유어슈즈(Billie Jean King your shoes)프로젝트는 실제로 빌리진킹이라는 이름의 슈즈에, 그녀를 지지한다는 뜻으로 화이트 컬러의 슈즈를 블루컬러의 새로운 슈즈를 만드는 것이다. "Hear to Create Change"는 바로 "여기서 변화를 만든다"는 뜻이며, 슈즈의 하얀색을 푸른 색으로 바꾸기 위해 스프레이로 뿌리는 행동은 그러한 변화를 지지하는 행동이 된다.

위의 프로젝트는 US오픈 행사장에서 시작되었고, 실제로 경기장에서 팝업스토어를 만들어서 블루 스프레이를 뿌리는 행사를 했다. 성대결이라는 특별한 이벤트에서 우승을 차지한 "빌리진킹"이라는 선수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이번 캠페인은 실제로 온라인에서 한정판 빌리 진 킹슈스가 17분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남겼다.

빌리진킹(Billie Jean King)은 당시 남자 테니스 선수들에게 밀려 상대적으로 적은 우승상금, 무관심의 대상이었던 여성테니스 선수들을 위해 후원금을 모으고, 실제로 남여 성대결까지 펼쳤던 인물이다. 그녀는 현재 성소수자 및 여성운동가로 활동(Activist) 중이다. 다음은 현재의 빌리진킹이 모델로 참여한 옥외광고 시리즈다.

 

빌리 진 킹의 유명한 성대결은 영화로도 만들어져 이후에도 많은 대중들에게 알려졌다. 아래 영상은 이미 클리오(Clio) 광고제에서 스포츠 부문/Experimental Events 카테고리의 은상(Silver Winner)을 수상한 아디다스 빌리 진 킹 유어 슈즈의 "캠페인 영상"이다. 클릭하면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영화 장면도 일부 포함) 

https://clios.com/sports/winner/experiential-events/adidas/billie-jean-king-your-shoes-56818

 

기사출처 : ADWE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