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계정 활성화를 위한 해시태그 활용 전략 #검색-편

인스타그램 계정 활성화를 위한 해시태그 활용 전략 #검색-편

  • 김종영
  • 승인 2020.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담당자라면 열심히 만든 내 콘텐츠가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되길 바랄 것입니다. 물론 잘 만들어진 콘텐츠라면 유기적인 확산과 노출에 유리할 수 있겠지만 여기에 부스터를 달아 주는 역할이 해시태그라는 점 또한 놓치면 안되죠. 늘 강조하지만 해시태그는 검색 이외에 더 중요한 '연결'이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내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사람들하고 더 많이 더 자주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시태그를 어떻게 활용해야 내 콘텐츠가 확산되고 많은 고객이 계정에 방문할 수 있을까요? 답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매번 업로드하는 콘텐츠가 어디에 노출되고 있는 지 그것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게시물 인사이트'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인사이트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계정 전체적인 현황을 보여주는 계정 인사이트와 각 게시물의 노출 등 현황을 보여주는 게시물 인사이트! 오늘 확인할 내용은 '게시물 인사이트' 중 발견 밑에 있는 노출입니다!

해당 게시물이 현재 어디에서 노출되고 있는지 보여주는 이 지표를 이해하고 역으로 활용하면 여러분의 게시물을 확산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우선 각 지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게시물 인사이트 내 노출 지표]

From Home (홈) : 나를 팔로워 한 사람

From Profile (프로필) : 검색 중 프로필(사람) 영역

From Hashtag (해시태그) : 검색 중 해시태그 영역

From Location (위치) : 검색 중 위치 영역

From Explore (둘러보기) : 둘러보기 노출

From Other : 그 외 노출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이나 상단 3개 지표 이외에 수치를 합산 내 게시물이 어디에서 노출되는 지 알고 나면 어떤 해시태그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 수 있죠.

만약 From Hashtag에서 노출이 많은 A라는 게시물과 상대적으로 노출이 적은 B라는 게시물이 있다면 우선 각 게시물에 사용된 해시태그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A 게시물에 사용된 해시태그가 검색이 활발한 해시태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물론 상위 노출 여부에 따라서 검색으로 인한 노출수가 차이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식으로 해시태그를 선별해야 조금이라도 더 노출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From Profile / From Location의 경우 검색 결과 화면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니 계정과 장소(위치) 영역에 결과 값이 나옵니다. 계정의 경우 프로필 내 이름(프로필 사진 옆 두꺼운 글씨)에 포함된 키워드가 검색 결과에 반영됩니다. 이걸 모르는 분들도 꽤 많더 군요. 보통 브랜드 명을 넣는데 만약 영문보다 국문 브랜드 명 검색이 높다면 둘 다 포함해서 이름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는 내 비즈니스가 포함된 시장 키워드를 반영하는 것도 방법이죠. 여성 쇼핑몰을 운영 중이라면 브랜드 명 + 제품 키워드를 함께 사용하는 겁니다. (예. 원피스가 예쁜 oo쇼핑몰)  장소의 경우 페이스북 체크인 기능을 통해 만들어진 위치가 인스타그램에 반영됩니다.

만약 지역 기반의 로컬 비즈니스를 하신다면 브랜드명, 지역명과 함께 고객이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포함하면 좋겠죠.

위에 이야기드린 정도만 고민해서 바꿔도 어느정도 노출 및 계정 방문수 확보가 가능합니다. 다만 검색 해시태그의 경우는 최적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죠. 특정 해시태그에 대한 누적 게시물 수는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수치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얼마나 검색하고 있는 지.. 알 길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것인가? 저는 간접적으로 나마 이 부분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네이버 검색 광고 관리자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 관리자에 들어가면 상단에 도구 > 키워드 도구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곳을 방문하면 최대 5개까지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과 함께 이와 연관된 다양한 키워드를 리스팅해줍니다. 이 곳에서 여러분이 사용하려는 키워드(검색 해시태그)의 모바일/PC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키워드의 경우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할 확률 역시 어느정도 있다고 보기 때문에 검색 여부와 그 숫자를 확인해보는 거죠. 실제로 이런 방법을 통해 어느정도 효과를 보기도 했습니다.  콘텐츠 확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연하게도 콘텐츠의 퀄리티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좀 더 확산시키고 싶다면 해시태그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내 고객이 주로 검색하는 해시태그는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 게시물에 주로 작성하는 해시태그를 찾고 이를 반영한다면 인스타그램에서 고객과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지죠. 저희 회사에서는 이를 고객이 찾아오는 해시태그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추후에 따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에 내용 먼저 해보시죠! 
 

마무리 Comments

해시태그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렵다보니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고민없이 작성되기 하죠. 해시태그를 통한 연결은 엄청난 힘을 지닙니다. 그 연결을 잘 이해한다면 분명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계정이 활성화 되는 검색 해시태그 활용법을 꼭 기억하세요!

 


김종영 칙스토리 대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