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라레터] 님의 크리에이티브 타입은?

[서라레터] 님의 크리에이티브 타입은?

  • 서울라이터 칼럼니스트
  • 승인 2021.01.26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서울라이터 칼럼니스트 ] 안녕하세요, 매드타임스 독자님!

새해가 밝은 게 엊그제 같은 데 어느새 1월도 끝을 향해 달리고 있어요. 계속되는 집콕의 나날들이지만 가끔 밖에 나갈 때면 공기의 온도가 조금은 온화해진 것 같은 기분도 들어요. 광고일은 계절을 앞서서 준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며칠 전 3월에 나가게 될 봄 영상을 촬영했어요. 창 밖은 초록초록, 꽃무늬 원피스가 나풀나풀, 새봄이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리니 설레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올해는 아무리 바빠도 개나리, 목련, 벚꽃... 사랑스러운 봄꽃이 피어나는 첫순간을 놓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 이게 조트로프라는 거구나

폭스바겐에서 신박한 기법을 활용해서 새로운 광고 영상을 만들었어요. 어렴풋이 보기는 했던 것들인데 이름이 조트로프라는 걸 (언제나처럼) 오늘 처음 알았어요.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조트로프(zoetrope)는 영화가 발명되기 이전에 사용된, 착시 원리를 활용한 많은 애니메이션 장난감 중 하나라고 합니다. 

조트로프는 원기둥 모양의 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기둥에는 일정 간격으로 틈새가 여러 개 갈라져 있고, 안쪽에는 연속된 그림이 그려진 띠가 둘러져 있는데요. 틈새에 눈높이를 맞추고 원기둥을 회전시키면 그림띠가 돌아가는 것이 꼭 그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고 해요. 설명이 구구절절 했는데, 영상을 보시면 아...이거구나 하실거예요. 이 광고는 폭스바겐의 차세대 전기자동차 ID4를 소개하는 영상인데요. 조트로프를 통해 19세기에 발명된 역사적인 것들을 쭉 보여주다가 마지막에 ID4가 등장하며 '모두를 위해 만들어질 때, 그것은 역사가 된다'는 멋진 카피가 나옵니다. 

요즘 자동차 쪽이 난리인 것 같아요. 지금까지는 휴대폰 쪽으로 혁신이 일어나는 시대였다면 이제는 자동차 쪽이 혁신하는 시대라는 게 피부로 느껴져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소니, 엘지전자도 자율주행차 시장에 뛰어든다는 뉴스가 들려오고요. 올해는 캠핑도 다닐 겸 차를 사볼까 고민했었는데 지금 차를 사는 건 아이폰 나오기 전에 시티폰 사는 격이 아닐까 싶어서 망설여지는데요. 일단 조금 더 지켜 보는 것으로! 

출처: Volkswagen


90대의 스웩이란 이런 것

출처 : OSU
출처 : OSU

노인들을 위한 나라는 있죠. 바로 일본인데요. 일본에서는 매일 애플사이다 식초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나봐요. 일본의 전통에 뿌리를 둔 이 매일의 웰빙 리추얼을 표현하기 위해 OSU는 일본에 사는 가장 스타일리쉬한 노인들을 출연시켰다고 합니다. 이분들 연세가 95세, 92세, 93세 도합 280년!!! 그런데 이렇게나 러블리 힙한 스타일을 다 소화하시네요! 컬러풀한 의상을 입고 거리를 걷는 모습이 너무 귀여우시고 멋지세요. 재미있는 건 이 브랜드가 영국 것이라는 점. 최근 패션 쪽에도 연령별 다양성이 트렌드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노인 분들을 기용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김칠두 할아버지나 다양한 연령대의 시니어 모델들이 최근 사랑 받고 계시죠.


괴물 불멍 타임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인기에 텐션 업된 넷플릭스 코리아가 팬들을 위한 캔들세트를 제작했는데요. 근육괴물 프로틴과 장님괴물 연근이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양초 세트라고 해요. 저 사실 무서운 거 못 봐서 스위트홈 아직 못 봤는데 이 양초 세트는 소장욕구 뿜뿜인거 왜죠? 영상 보시면 그 이유를 아실 거예요. 양초라기보다는 하나의 예술작품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디테일이 어마어마합니다. 

출처: Netflix Korea


파스타 플레이리스트

출처 : Barilla
출처 : Barilla

이런 깜찍한 아이디어를 보았나! 이제 파스타 면 삶을 때 타이머 대신 음악을 들으며 느긋하게 기다려 보아요. 이탈리아 파스타 브랜드 바릴라는 파스타가 맛있게 익는 시간에 맞춰 음악을 들으며 기다릴 수 있게 스포티파이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었어요. 9분에서 11분까지 다양한 길이의 플레이리스트가 있고요. 스파게티, 랭귀니, 푸실리, 펜네 같은 파스타 면의 종류 별로도 음악을 들을 수 있어요. 한국에도 곧 스포티파이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하죠. 저는 VPN 이용해서 스포티파이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음악 추천도 찰떡이지만 무엇보다 오디오 콘텐츠 퀄리티가 남다릅니다. 우연히 스포티파이 오리지널 콘텐츠 중에서 목소리 좋은 한 여성과 남성 진행자의 방송을 들었는데요. "제 남편은 사람들을 만나느라 늘 바쁘다"고 하길래...남편 직업이 뭐길래...?라고 생각했는데 그 남편은 영국의 해리 왕자였고 그 여성분은 배우 출신 왕세자 메건 마클이었던 거 있죠. 또 미쉘 오바마방송이 인기라길래 들어봤는데 방송 게스트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더라고요. 요란하게 시작했던 애플뮤직도 현재 상황 짐싸기 전인데, 과연 한국에서 스포티파이는 성공할까요? 오디오계의 넷플릭스가 될 수 있을까요? 그 결과가 궁금합니다.


나의 크리에이티브 타입은?

출처 : adobe create
출처 : adobe create

어도비 크리에이트에서 재미있는 테스트를 만들었어요. 크리에이티브 타입을 알려주는 테스트 인데요. 저는 눈이 다섯 달린 비저너리 타입이 나왔어요. 설명에 따르면 불가능을 상상하는 크리에이터로, 빅 아이디어로 가득하고, 모든 곳에서 잠재성과 가능성을 보는 능력을 가졌다고 아주 좋게 좋게 분석해주네요. 독자님의 결과는 무엇일지 궁금한데요, 테스트 하고 알려주세요! 참, 문항은 몇개 없는데 영어 테스트라서 사전으로 좀 찾아보셔야 할 수도 있답니다. 

테스트 참여링크 https://mycreativetype.com


키키, 한발 늦었다

출처 : hypebeast

이런, 한발 늦었어요. 무라카미 다카시의 팬케이크 팬이 잡지 부록으로 나온다는 뉴스를 왜 이제 봐서!!! 호다닥 구매하려 갔는데 이미 품절이네요. 무라카미 다카시는 지난해 인스타그램을 통해 팬데믹으로 자신이 파산 위기에 처했다고 알렸었는데, 이렇게 팬케이크 팬을 선물처럼 들고 나올 줄이야. 저 팬케이크 참 좋아하는데요. 방긋 웃는 카이카이키키 팬케이크 저도 한번 해먹고 싶었는데요. 혹시 구입에 성공하신 분은 인증샷 부탁 드립니다.


오늘 레터에서는 어떤 부분이 가장 흥미로우셨나요? 지난 레터는 [BBC가 만든 압도하는 콘텐츠의 힘]과 [등대에서 7일간 영화보기]가 공동으로 베스트 콘텐츠로 뽑혔답니다. 이번 주에도 님의 생각과 이야기가 궁금해요. 아래 버튼을 누르고 오늘 가장 흥미롭게 본 베스트를 뽑아 주세요. 그럼 또 만나요, See Y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