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대 소셜 미디어 트렌드

2021년 6대 소셜 미디어 트렌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디지털 플랫폼의 사용은 2020년 동안 크게 변화했다. 특히 폐쇄와 코로나 완화 노력이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화, 쇼핑, 그리고 일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찾도록 강요했고, 이 모든 것들이 연쇄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클럽하우스와 같은 오디오 소셜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와 기업이 목표 시장과 연결되는 새로운 접근법을 촉발시켰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잘 모르면 만족할만한 마케팅 성과를 얻기 힘들다. tech.co는 최근 소셜 미디어에 대해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6가지 주요 트렌드를 발표했다.

1. 베이비붐 세대의 디지털 전환

오랫동안, 베이비 붐세대들은 인터넷상에서 꽤 드물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 세계에서 대부분 무시되었다. 그러나 몇 년 동안, 베이비 붐 세대들은 소셜 미디어와 전자 상거래의 세계로 흘러들어왔다. 그리고 지금,그리고 이제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위험에 처하고 집에있게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인터넷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지금은 거역할 수 없는 시장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도 베이비붐 세대에게 다가가기 위해 마케팅을 확대해야 할 때다. 그리고 정형화된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연령대에 따라 타기팅해서는 안된다. 전체 세대는 "여성"이나 "미국인"과 같이 인구통계학적으로 광범위하기 때문에, 마케팅이 단순히 그들의 나이에 호소하는 수준을 넘어서야한다. 예를 들어, 재미있고 활동적인 취미를 즐기는 노인들이 많다는 것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2. 틱톡의 부상

틱톡은 2016년 중국에서 설립됐고 2018년 8월 세계 시장에 진출했다. 그 이후로, 총 20억 건의 다운로드와 매일 10억 건 이상의 비디오 시청 등 1위로 급부상했다. 젊은 세대에 접근하려면 이 앱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단순히 어린이들이 아니다. 사용자의 60%가 24세 미만이지만, 이는 사용자 중 40%가 성인임을 보여준다.

틱톡은 Vine의 출발을 이용했다. Vine은 사람들이 짧은 (종종 코미디) 동영상을 만들고 공유 할 수있는 매우 유사한 앱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Vine은 결국 하락했다.

틱톡은 짧고 쉽게 소화가 가능한 동영상의 매력을 포착해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른 플랫폼과 공유할 수 있게 했다. 이 앱은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지난 1년 동안 관련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대부분의 틱톡 콘텐츠는 한 사람이 자신의 집에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인플루언서가 되는 사람들이 몰렸다.

틱톡에서 시작하기를 원할 때, 시간이 없는 경우 다른 곳에서 만든 동영상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용도 변경된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이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 때 많은 행운을 찾아내고 있다. 무언가가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보는 것은 청중들에게 큰 신뢰 신호로, 흥미롭고 매력적인 콘텐츠로 보인다.

3.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전자 상거래와 통합되고 있다

제프 베조스는 세계 최고 부자 중 한명인데, 이는 팬데믹 당시 온라인 쇼핑이 유입되면서 크게 증가한 숫자였다. 그리고 아마존이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더라도 온라인 쇼핑은 지난 1 년 동안 일반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음을 확신 할 수 있다.

영국에서 수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1,720만 명의 영국인이 2020년 영국 온라인 판매에 45억 파운드가 유입 된 후 전염병 이후 독점적으로 영구적으로 온라인 쇼핑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9개국 57%의 사람들이 대유행이 시작된 이래 그 어느 때보다 더 자주 쇼핑을 한다고 답했다.

아마존은 분명히 온라인 쇼핑 세계에서 거물이지만, 특히 팬데믹 이후 배달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중대형 비즈니스를 찾기가 어려울 것이다. 실제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에 종사하는 경우 사람들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웹 사이트에 투자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좋다.

그러나 자신의 웹 사이트를 시작하고 싶지 않다면, 이제 일부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할 수 있다. 2018년에도 이미 55%의 구매자 가 회사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해 제품을 구매했으며, 구매자 의 87%는 소셜 미디어가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 했다.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판매할 수 있는 합법적인 채널을 구현했다. 이제 제품을 보내고 올바르게 나열되어 있는지 확인하기만 하면 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보안은 모두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의해 제어되므로 소규모 비즈니스에 적합하다.

4. 비디오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사람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많은 비디오 콘텐츠를 보고 있다. 동영상이라고 할 때, 몇 분씩 계속되는 유튜브 비디오가 아니라 몇 초 정도 지속되는 비디오, 숏폼 비디오를 말한다. 스냅챗에는 오랫동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빠르게 채택된 '스토리'라는 기능이 있었다.

이야기들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10초짜리 비디오를 올릴 수 있을 때였다. 그저 그들만의 하루 일과나 친구의 백플립 등이 인기가 많았다. 그러나 곧 회사들이 그들의 제품을 자랑하거나 광고하기 위해 이 짧은 비디오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틱톡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비디오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를 보여줄 수 있다. 즉, 모든 브랜드 또는 회사에 적합할 수 있다. 사진이나 텍스트보다 제작하는 데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지만, 시간을 할애할 가치가 있다. 실제로 연구에 참여한 사람의 84%는 동영상을 본 후 회사 제품을 구입했다고 말했다.

자신의 비디오 콘텐츠를 채택하려는 경우, 콘텐츠를 보다 즐겁고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한 몇 가지 간단한 단계가 있다.

첫째,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만들려는 비디오가 브랜딩에 잘 맞는지 확인할 것. 이것은 색 구성표가 로고에 맞는지 또는 음악이 비즈니스 분위기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둘째, 좋은 품질의 카메라를 가져라. 비용이 많이들 수 있지만 값싼 카메라로 촬영하면 이미지가 선명하고 깨끗한 콘텐츠보다 영향이 훨씬 적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을 짧게 유지할 것. 사람들의 주의력은 갈수록 짧아지고 있으므로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5. VR과 AR은 사람들이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지난 10년 내 기술 영역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두 가지 발전이다. 우선 증강현실은 스냅챗 필터 같은 것이 현실을 베이스로 삼으면서도 그 베이스 위에 환상적인 것을 깔아놓는 것이다. 나이 들어 보이거나 춤추는 핫도그를 어깨에 걸치는 그런 필터들은 모두 증강현실이다. 가상 현실에서 사용자는 좀비의 습격이나 우주선처럼 완전히 다른 세계로 날아가 버린다. 가상의 집 구경이나 실제 장소를 둘러볼 수 있다.

이 두 기술 모두 지난 몇 년 사이에 시행되기 시작했으며, 소셜 미디어 회사들은 이 기술을 마케팅에 새롭게 적용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그들만의 거대한 VR 브랜드인 오큘러스(Oculus)를 소유하고 있다. 오큘러스는 원래 게임 플랫폼으로 만들어졌지만 페이스북이 VR의 잠재력을 게임 플랫폼 이상의 것으로 보고 20억 달러에 사들였다. 가상 파티나 먼 나라들을 여행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헤드셋을 사용한다. 이것은 특정 제품이나 경험이 어떤 모습일지 직접 보여주는 것과 같은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오큘러스 제품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아직은 마케팅 도구로는 충분히 도약하지 못하고 있다. 

유튜브에서 VR 헤드셋을 이용하면 유튜브 VR을 통해 콘서트, 등산길, 다양한 체험 등을 볼 수 있다.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제품의 3D 모델을 보여 주거나 1인칭 시점에서 차량 내부와 같은 것을 볼 수 있도록하는 것과 같은 마케팅 기회로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틱톡은 일부 AR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카메라에 대고 말하는 사람들의 비디오는 마스코트 또는 비디오에서 사람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제품과 같은 항목으로 겹쳐질 수 있다. 심지어 동영상에 CTA 버튼을 배치할 수 있어 훨씬 더 많은 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

AR과 VR은 성장성이 매우 높은 분야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비용이 많이 들고 마케팅 방법이나 인구 통계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 채 뛰어들지 말아야 한다.

6. X요인은 인간요소

마지막 트렌드이자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트렌드는 최근 브랜드의 개성 증가다. 오랫동안 브랜드들은 제품과 이미지를 완전히 통제하는 정직한 조직으로 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전문성을 발휘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마케팅이 광고판과 텔레비전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이동하면서 마케팅은 서서히 변했고 일방통행보다는 대화에 가까웠다.

결국, 댓글과 답글 등으로 사람들은 90년대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자신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나 비디오 게임 회사와 직접 교류할 수 있었다. 

이것의 가장 유명한 예는 아마도 자신의 팔로워를 향해 가끔 물고 늘어지는 웬디의 트위터 계정일 것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어떻게 쿠퍼 프랭클린이 그들의 네모난 버거에 대해 불평했다는 이유로 문을 닫았는지, 또는 그들이 불완전한 트윗을 게시한 맥도날드를 놀렸는지에 대해 웃기면서 리트윗과 더 많은 홍보를 이끌어낸다.

이러한 트렌드의 주요 장애물은 완벽한 게시물에 공식이 없다는 것이다. 앞뒤의 많은 부분이 유머에 뿌리를 두고 있을 수 있고, 유머 뒤에는 진정한 규칙이 없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개그맨이 될 필요는 없다. 게시물 전체에 걸쳐 일관되고 친근한 어조를 보이는 한, 사람들은 여러분과 함께 하는 것을 더 편안하게 느낄 것이다.

2021 년 기업은 무엇을 해야 할까?

그렇다면 기업은 이러한 다양한 채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할까? 분명한 첫 번째 대답은 소셜 미디어가 없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채널에 뛰어들 필요는 없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예를 들어, 10 대 청중과 활기찬 성격에 더 초점을 맞춘 브랜드라면 틱톡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진지한 B2B 브랜드라면 링크드인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이다.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경쟁사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살펴보면 된다. 그것을 모방이 아닌 영감으로 생각, 자신 만의 방식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어야 한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 외에 오프라인 매장이라면 온라인 상점을 설정하는 것이 필수다. 일부 국가는 여전히 폐쇄 상태이고 일부 사람들은 실제 매장에가는 것에 대해 당연히 우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매장에 전자 상거래를 설정하면 수익을 높일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