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기획자의 생각식당

[Book] 기획자의 생각식당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1.05.1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정 지음 / 홍익미디어출판그룹 출간 / 200쪽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 생각 값을 받을 수 있을까? 기획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했을 법한 고민이다. 20년 넘는 시간 동안 생각의 값어치를 제대로 받았는지가 궁금해진 저자는 실험을 시작한다. 그리고 2018년 6월, 국내 최초로 아이디어에 돈을 받는 공간 ‘생각식당’이 문을 열었다. 작가의 아이디어는 간단했다. 사람들은 생각을 주면 보통 돈보다는 밥을 사준다. 그렇다면 대신 밥을 주면 어떨까? 대신 밥값에 생각 값을 얹어서 받자. 그래서 생각을 파는 식당, 생각식당이 탄생했다.

지금까지 3년간 생각식당을 다녀간 손님은 약 300명 정도다. 모두 돈을 지불했다. 이 책은 다양한 손님들을 만나면서 저자가 공부한 기록을 담담하게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오랫동안 문화와 마케팅 분야에서 일해온 기획자다. 이 책은 지난 10년 동안 통찰력을 공부하면서 만난 여러 스승과의 대화와 그 밖에 보고 듣고 겪은 많은 것들을 취합하여 저자만의 생각법을 만들고 훈련한 결과를 기록하고 있다.

이 책은 지난 3일 출간 후, 교보문고 ‘오늘의 책’에 선정되며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다. 현재 교보문고가 발표한 5월 첫째 주 온·오프라인 종합 베스트셀러 집계 순위에 따르면 김우정의 ‘기획자의 생각식당’은 인문 분야 26위, 종합 243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예스24의 5월 둘째 주 집계에선 강원국의 ‘나는 말하듯이 쓴다’와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등을 제치고 글쓰기 분야 7위, 인문 분야 39위를 기록 중이다.

포스트 코로나, 어떤 생각으로 살아야 할까?

코로나로 모든 것이 바뀌었다. 하지만 바뀌지 않는 것들도 많다. 이 책은 선택, 결핍, 모순, 왜곡, 고객, 승부, 체계, 습관, 진정성 등의 19가지 단어로 챕터가 구성되어 있다. 선택 편의 경우, 우리는 무언가를 선택하며 사는 것이 아니라 선택 받으며 산다는 본질을 언급한다. 저자는 행동경제학의 속성비교모델(feature matching theory)을 예로 들며, 시간과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좋은 선택을 받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는 인생의 변화를 원한다면 생각을 바꾸고, 바꾼 생각대로 행동을 반복해 습관화하면 인생이 변화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중국혁신센터 소장인 조지 입(George Yip) 교수의 “행동이 생각을 만든다. 그 반대가 아니다. 혁신적 아이디어를 위해선, 일단 행동을 하라. 생각은 그다음”이란 말을 인용하며 이런 자기계발의 전형적인 룰을 완전히 거꾸로 적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코로나 이후 시대의 화두는 생존이며, 언제 누가 망할지 모른다. 생존만이 살길”이라며 "착한 사람은 없다. 세상이 착하지 않기 때문이다. 누구나 악당이 될 수 있다. 독하게 스스로를 단련해야 악당이 되었을 때 구원받을 수 있다. 구원 받기 위해 공익을 조금씩 습관으로 만들자”고 조언한다. 어쩌면 이 책의 메시지가 코로나로 한 치 앞도 예측하기 힘든 시대에 우리가 어떤 생각으로 세상을 살아야 할지의 단초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김우정

어린 시절부터 영화와 만화, 드라마에 관심이 많았다. 어쩌다보니 연세대학교 임상병리학과에 입학했으나, 군 제대 후 학생회장을 맡으며 마케팅과 기획이 적성에 맞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경영학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후 대학로 등에서 공연과 문화기획을 하다가, 문화마케팅으로 첫 사업의 발을 떼었다.

언젠가부터 대행업이 기획의 본질이 될 수 없음을 깨닫고 예술을 활용한 팀빌딩 프로그램 ‘팀버튼’을 개발,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14년간 약 30만 명의 직장인들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현재는 글로벌 PR Firm ‘벡터그룹’의 한국지사 부대표로 본업인 마케팅 기획을 하는 한편, 평생의 꿈인 스토리 만드는 일을 병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돈과 예술의 경제학』, 함께 쓴 책으로는 『희망을 통찰하다』, 『프레젠테이션 코칭북』 등이 있다. <스타워즈>와 <왕좌의 게임>을 뛰어넘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 꿈이자 목표인 스토리텔러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저자 김우정은 아내와 함께 고양이 세 마리의 집사로 살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