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팟캐스트 플랫폼... 페이스북 팟캐스트 론칭

[인포그래픽]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팟캐스트 플랫폼... 페이스북 팟캐스트 론칭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6.1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코로나19 속에서 디지털 오디오 시장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졌다. 이마케터에 따르면 작년 미국 성인이 하루 1시간 29을 디지털 오디오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마그나와 스포티파이는 코로나19가 오디오 콘텐츠의 소비가 늘었다는 조사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또한 다소 인기를 꺽였지만, 클럽하우스는 사람들의 관심을 오디오로 모았고, 트위터도 스페이스라는 서비스를 론칭했다. 브랜드들도 오디오 카탈로그를 비롯, 오디오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처럼 미국에서 디지털 오디오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페이스북은 다음 주에 자체 팟캐스트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페이스북이 팟캐스트 페이지 소유자에게 보낸 이메일에 따르면 프로그램의 RSS 피드를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링크할 수 있으며, 팔로워들이 새로운 팟캐스트 탭을 통해 플랫폼에서 직접 새로운 에피소드를 들을 수 있다.

"2021년 6월 22일부터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팟캐스트를 서로 토론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라고 발표하했다. 또한 페이스북은 게시자가 사용자가 좋아하는 팟캐스트의 짧은 클립을 공유 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능은 가시성과 참여도를 높이는 기능이다.

다음 그래프에서 보듯 미국인들은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팟캐스트를 어디서 들을 지에 대한 많은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스포티파이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팟캐스트 앱이고, 애플 팟캐스트와 구글 팟캐스트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웹사이트에서 바로 스트리밍으로 청취한다는 비율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한편, 최근 몇 년 사이 특정 플랫폼과 전속계약을 맺는 유명 팟캐스트가 늘고 있어 많은 청취자들이 팟캐스트마다 앱을 바꿀 수 밖에 없다.

출처 스태티스타
출처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